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ㅣ정약용 편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목민심서 정약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5-0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목민심서 정약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약용(丁若鏞, 1762∼1836)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로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목민심서 등 다양한 저서를 남겼습니다.

그의 생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어린 시절부터 청년기까지입니다. 
이 기간동안 정약용은 남인 가문의 자제로 태어났고, 성호 이익의 학문을 접하면서 개혁사상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정조 재위기에는 관료로 봉사하면서 과학자로서의 면모도 보이게 되며, 이때 천주교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천주교 박해로 인해 장기간의 유배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유배기간입니다. 유배중에는 경세유표를 마무리하고 목민심서를 비롯한 다양한 저서를 집필했습니다. 
특히, 목민심서는 관리가 지방수령으로 떠날 때 해야 할 일, 임지에서 수령이 지켜야 할 생활태도, 수령의 일은 백성을 위해서 봉사하는 것, 
관리는 공과사를분명히 할 것, 바른 정치를 할 것 등 관리들이 백성을 다스릴 때 필요한 덕목과 아전들이 해야 할 일들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재판에 대한 규범을 다룬 흠흠신서도 완성했습니다.


세 번째는 유배 후반기입니다. 유배 후반기는 정약용이 고향으로 돌아와 가족들과 함께 지내면서 자신의 학문을 정리하고 제자들을 양성하던 시기였습니다. 
이 기간동안 정약용은 여유당전서라는 대규모 저작집을 편찬하였고, 철학, 윤리학, 경제학, 역사학, 지리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정약용은 평생동안 500여권이 넘는 책을 남겼으며, 그의 바람대로 관리들이 나라를 잘 다스려서 백성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오늘날에도 우리나라 학계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의 업적은 인류 문화유산으로서 소중히 보존되고 있습니다.


[참조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우리나라 역사 속 위인들 중 정약용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초등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초등 료체험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