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홈런 고객감동센터 (홈런 체험 및 학습 문의) 1544-0910 평일 오전 10시 ~ 오후 10시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홈런 기술지원센터 (학습기 및 A/S 문의) 1522-0910 평일 오후 1시 ~ 오후 8시
토요일 홈런 고객감동센터로 문의

궁금타파 초등정보

추석 연휴, 자녀와 함께 어떻게 보내는 것이 좋을까요?

  • 조회수 338
추석이 괴로운 아이들
예로부터 추석은‘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할 정도로 모든 것이 풍요로워, 설과 더불어 민족 최대의 명절의 하나로 기념하여 왔습니다.
추석의 기원은 멀리 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국사기에 기록된 내용에 따르면 왕이 왕녀로 하여금 신라 각 부의 여인들을 통솔하여 무리를 만들고 7월 16일부터 길쌈을 하도록 하였는데 8월 15일에 그 성과를 판단하여 진 편이 이긴 편에게 음식을 대접하고 축하하는 가무와 놀이를 즐긴 것에서 유래하였다고 하지요. 그리고 이를‘가배(嘉俳)’라 하였는데 그 어원은‘가운데’라는 뜻으로 음력 8월 15일이 우리의 대표적인 만월 명절이며 오곡백과가 수확되는 시기로서 일 년 중 먹을거리가 가장 풍성한 시기였기에 대대적으로 기념하던 풍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올해 추석 연휴는 그 어느 때보다 길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른들에게 있어 추석은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명절을 기념하고 서로의 안부를 전하는 만남이기도 하지만 차례 준비, 성묘, 장보기, 음식 차리고 치우기, 선물준비, 장거리 운전 등으로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이들 또한 추석 연휴가 그다지 반갑지 않다고 하네요. 명절을 마치고 온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연휴 기간에 할 것이 없어 방에서 뒹굴 거렸다, 스마트폰 게임만 했다, 어른들 심부름 하느라 귀찮았다, 먼 거리를 이동하는 것이 너무 지루하고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학교생활이나 성적 등으로 비교 당하거나 어른들끼리만 공유되는 대화로 아이들과 어른이 단절되는 명절 문화 또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명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녀들과 추석을 알차고 보람 있게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족과 함께 의미 있는  명절문화를 만들어요.


아이들의 놀이 문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무엇이 놀이일까?

사전적으로‘놀이’는‘여러 사람이 모여서 즐겁게 노는 일이나 그런 활동’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히 정의하자면 인간의 활동 중에서 숨쉬기, 잠자기, 식사하기 등과 같이 생존에 관계되는 행동을 제외한 나머지 활동 중에서 일과 대비되는 활동으로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조건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첫째, 자발성입니다. 다시 말해 나의 내적 동기를 바탕으로 원해서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즐거워 보이는 활동이라도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강요된 활동이라면 놀이가 아닌 일이 되는 것이지요.
둘째, 즐거움입니다. 놀이 참여를 통하여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축구를 하는데 실력이 너무 부족하여 항상 좌절감이나 괴로움만 느끼게 된다면 이 역시 놀이라고 할 수 없지요.
셋째, 적극적 참여입니다. 내가 그 활동의 주인공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을 때 나의 만족감과 즐거움이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공놀이를 하는데 한 번도 공을 만져볼 기회가 없었다면 놀이로서의 가치가 결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놀이, 왜 중요할까?
놀이는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있어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유아기의 아이들에게 일과 놀이를 구별하여 가르치지 않고 놀이와 같은 형태로 지도하는 이유 역시 놀이가 지닌 다음과 같은 중요성 때문입니다.
첫째, 놀이는 정서를 안정시킵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불만, 욕구를 해소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이이나 환경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이나 혼란 등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충분히 놀며 성장한 아이들이 바른 정서를 가지고 심리적으로도 안정되며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간다고 합니다.
둘째, 놀이는 사회성을 발달시킵니다. 아무리 단순한 놀이라도 나름대로의 규칙과 방법이 존재하지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는데 필요한 협동심, 타인 존중 등의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놀이는 사고력을 발달시킵니다. 아이들의 놀이에는 창의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놀이도 있고 치밀한 전략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으며 현실을 벗어나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놀이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놀이에 자신들의 생각을 더해나가기 때문에 똑같은 장난감을 가지고도 놀이의 형태와 방법이 종종 바뀌게 됩니다.
이처럼 놀이가 지닌 가치는 교육적으로도 매우 중요하기에 많은 전문가들은 놀이의 가치에 주목하고 학습활동,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놀이 활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놀이 문화 바로 잡아야
우리는 흔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논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놀이는 명백히 다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바와 같이‘놀이’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활동 중에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보장되며 이를 통하여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조건만 충족되면 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놀이는 누구에게도 피해를 입히는 행위가 아니어야 합니다. 나에게는 즐거움을 준다한들 다른 사람의 몸이나 마음에 상처를 주는 일은 이미 놀이가 아닙니다. 여러 명의 친구들이 한 친구를 의도적으로 약을 올리거나 괴롭히는 행동을 장난이나 놀이로 생각하는 일도 없어야 합니다.
한 때 학교 현장에서 초킹 게임(목조르기 놀이)가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 놀이를 하다가 사망자까지 발생했음에도 최근 다시 유행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번져가는 대신맨 놀이 또한 문제입니다. 대신맨 놀이란 말 그대로 누군가의 부탁을 받으면 그 요구가 무엇이건 대신 실행에 옮기는 놀이로 한 유튜버의 동영상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언제든지 이러한 자료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범죄가 될 수도 있는 행동임에도 무분별하게 따라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이가 이런 놀이에 대해 알고 있거나 주변에서 이런 놀이를 하는 아이들은 없는지 꼭 살펴주시고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치 못할 때는 이렇게
아이들의 놀이 모습을 살펴보면 일반적 학습의 상황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특성들이 나타납니다. 지나치게 소심하거나 반대로 승부욕이 지나치게 강할 경우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여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놀이는 그 과정이 중요한 것이지 승부를 내는 것이 목적이 아님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모든 놀이에는 나름대로 정해진 규칙이 있는데 그 규칙에 따라 정당하게 참여하고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어야 하지요.
만약 그럼에도 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반대로 너무 몰입하는 아이들의 경우 승부를 가리는 놀이보다는 만들기, 역할놀이, 팀을 이루어 협력하는 놀이가 좀 더 적합하며 이런 놀이를 통해 자신의 특성과 장점을 인지하고 자신감과 감정 조절 능력을 기른 뒤 새로운 놀이를 해 보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놀이에도 수준이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놀이라면 계속되는 실패의 경험을 가지게 되어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능력을 고려하여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놀이를 하도록 하여 성공의 경험을 맛보도록 하면서 점차 놀이의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놀 줄 모르는 요즘 아이들, 이대로 좋을까?
그렇다면 요즘의 아이들은 과연 제대로 놀고 있을까요?
아이들에게 시간이 날 때 어떻게 놀고 있냐고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랬더니 친구집에서 놀거나 편의점을 가거나 공원이나 학교 등에서 논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친구집이나 편의점, 공원이나 학교는 놀이가 아니라 놀이의 장소입니다. 그래서 놀이의 장소를 물어본 것이 아니라 놀이의 종류를 물어본 것이니 어떤 놀이를 하는지 다시 질문을 하자 아이들의 답변은 신통치 않았습니다.
일부 아이들의 경우 축구나 야구 등의 운동을 한다고 대답한 경우도 있었으나 대부분 그냥 모여서 이야기를 하거나 스마트폰 게임이나 컴퓨터 게임을 한다고 하더군요. 이렇다할만한 놀이를 알지도 못하고 충분히 놀만한 시간도 없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부모님의 어린 시절로 잠시 돌아가 볼까요? 친구들과 공부를 마치고 했던 많은 놀이들을 떠올려보세요. 요즘 아이들의 놀이와 큰 차이가 있었다는 것을 금세 기억해 내실 겁니다.
그 시절 아이들은 혼자보다 삼삼오오 많은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노는 경우가 훨씬 많았고, 집 안 보다는 대부분 집 밖에서 노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습니다. 또한 특별한 도구가 없어도 할 수 있는 놀이들이었으며 그 규칙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았고 날 정도로 역동적인 놀이가 훨씬 많았지요.
 
이름마저 아련한 그 많은 놀이들은 지금은 도대체 어디로 사라진 걸까요?
여성가족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이들의 하루 평균 실외 활동시간은 고작 34분으로 미국 아이들의 1/3 수준이라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제대로 놀 줄 모른다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기 전에 어쩌다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인지, 그리고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시간을 어른들이 빼앗은 것이 아닌지를 먼저 생각해보아야 하겠습니다.
댓글쓰기 * 최대 70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 0 / 700 )
총 댓글 0 검색
  • 등록된 댓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홈런 무료체험(10일)

초등 학부모라면 누구나!
정회원과 동일한 홈런 학습기 무료로 배송받고
학습 콘텐츠와 1:1 관리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체험해보세요!

신청하기

학습기 특징 및 사양

닫기
  • 01 초등 학생의 학습 패턴을 분석, 태블릿 PC에 키보드를 일체화하여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고급형 태블릿 PC입니다.
  • 02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게임이나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여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 03 충전이 필요 없고 터치감이 향상된 전용펜은 연필과 유사한 굵기로 제작되어 사용감이 좋아 공부하기에 적합합니다.
  • 04 활동성이 강한 초등학생의 학습/행동 패턴까지 고려하여, 교육공학적으로 설계(특허출원*)된 내구성 강한 전용 하드케이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05 밀어도 넘어가지 않는 안정적 디자인과 함께 손잡이가 달려있어 휴대가 편리합니다.

구성품

사양

  • 10.1” IPS패널 LCD(1280X800px)
  • 운영체제: Android 4.2.2
  • 10 Point 터치스크린 패널(Palm Rejection)
  • 듀얼 마이크 및 듀얼 스피커 내장
  • 홈런 학습 전용 필기펜
  • 2.4G Wi-Fi 모듈 탑재(IEEE802.11b/g/n)
  • ARM Cortex A9 1.8GHz 쿼드코어 CPU
  •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 제공
  • 화상 상담을 위한 화상 카메라 탑재
  • 전용 유선 키보드 제공
  • DDR3 2GB의 안정적인 메모리
  • 배터리 내장(7,000mAh)
  • eMMC 32GB 플래쉬 메모리
  • DC어댑터를 통한 충전(5.5V/2A)
  • 본 제품의 사용은 시스템 구성상 예고 없이 변경 될수 있습니다.

학습기 특징 및 사양

닫기
  • 01 합리적인 가격으로 아이스크림 홈런의 풍부하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실속형 태블릿 PC입니다.
  • 02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게임이나 유해 사이트를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 03 활동성이 강한 초등 학생을 위해 자체 특허등록(특허출원*)된 내구성 강한 전용 케이스를 제공해드립니다.
  • 04 밀어도 넘어가지 않는 안정적 디자인과 함께 손잡이가 달려있어 휴대가 편리합니다.

구성품

사양

  • 10.1" 고화질 터치스크린LCD(1280*800Mode)
  • 운영체체: Android 4.2.2
  • 홈런 학습 전용 필기펜(USB 충전식)
  • 마이크 및 듀얼스피커 내장
  • 전자유도식 터치 패널을 장착한 태블릿 PC
  • 2.4/5GHz의 듀얼 Wi-Fi모듈 탑재
  • ARM Cortex A9 1.8GHz 쿼드코어 CPU(Rochip RK3188)
  •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 제공
  • 화상 상담을 위한 화상 카메라 탑재
  • 전용 블루투스 키보드 제공
  • DDR3 2GB의 안정적인 메모리
  • 배터리 내장(7,000mAh)
  • 16GB의 NAND 디스크 내장
  • DC 어뎁터를 통한 충전
  • 본 제품의 사용은 시스템 구성상 예고 없이 변경 될수 있습니다.

학습기 특징 및 사양

닫기
  • 01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에 아이스크림 홈런의 풍부하고 효과 높은 학습 콘텐츠를 탑재하여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든 태블릿 PC입니다.
  • 02 학습에 방해되는 게임이나 유해 사이트를 차단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 03 충전이 필요 없어 더욱 편리해진 전용 펜과 16:10 비율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더욱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 04 활동성이 강한 초등학생의 학습/행동 패턴까지 고려하여, 교육공학적으로 설계(특허출원*)된 내구성 강한 전용 하드 케이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05 밀어도 넘어가지 않는 안정적 디자인과 함께 손잡이가 달려있어 휴대가 편리합니다.

구성품

사양

  • 10.1” 슈퍼 클리어 LCD(2560X1600)
  • 운영체제 : Android4.2.2
  • 1.9GHz Quad + 1.3 Quad Core CPU
  • 화상 상담을 위한 카메라 탑재
  • LPDDR3 3GB의 안정적인 메모리
  •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 제공
  • 16GB의 NAND 디스크 내장
  • 배터리 내장(8,220mAh)
  • 스타일러스 S펜 탑재
  • 충전용 USB 지원포트를 통한 충전
  • 전용 유선 키보드 제공
  • 본 제품의 사용은 시스템 구성상 예고 없이 변경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