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도형의 이동 | 4학년 1학기 수학 4단원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수학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에 대해 공부해봐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0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에 대해 함께 공부해요.

4학년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배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평면도형 밀기
2) 평면도형 뒤집기
3) 평면도형 돌리기
4) 평면도형 뒤집고 돌리기
5) 규칙적인 무늬 만들기


 

1.평면도형 밀기

주어진 도형을 밀때는 꼭짓점과 변 등을 기준으로 움직이면 문제 풀 때 조금더 수월합니다. 
삼각형 ㄱㄴㄷ을 왼쪽으로 6cm이동한다면, 선분 ㄱㄴ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6cm이동한 곳에 그려준 뒤 나머지 삼각형 모양을 그려주면 됩니다.


평면도형을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어느 방향으로 밀어도 조각의 모양은 변하지 않고 위치만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평면도형 뒤집기

주어진 평면도형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뒤집으면 도형의 오른쪽과 왼쪽이 서로 바뀝니다.
즉, 도형을 오른쪽으로 뒤집었을 때와 왼쪽으로 뒤집었을 때의 도형은 서로 같습니다.


도형을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뒤집으면 도형 의 위쪽과 아래쪽이 서로 바뀝니다.

마찬가지로, 도형을 위쪽으로 뒤집었을 때와 아래쪽으로 뒤집었을 때의 도형은 서로 같습니다.

 

3.평면도형 돌리기

삼각형 ㄱㄴㄷ을 시계 방향으로 90°, 180°, 270°, 360°만큼 돌렸을 때의 도형을 볼까요?
평면도형을 돌렸을 때 각 특징은,
1)
도형을 360°만큼 돌리면 처음 도형과 같아집니다.
2)도형을 시계 방향으로 180°만큼 돌린 도형은 시계 방향으로 90°만큼 돌린 도형을 시계 방향으로 90°만큼 더 돌린 도형과 같습니다.
3)도형을 시계 방향으로 180°만큼 돌린 도형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180°만큼 돌린 도형은 서로 같습니다.
4)도형을 시계 방향으로 270°만큼 돌린 도형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만큼 돌린 도형은 서로 같습니다.


 

4.평면도형 뒤집고 돌리기

도형을 뒤집고 돌린 도형과 돌리고 뒤집은 도형을 비교해볼까요?
도형은 움직이는 방법이 같을지라도 그 순서가 다르면 모양이 서로 다릅니다. 




지금까지 평면도형의 이동에 대해 공부해봤는데요.
도형의 이동이 다소 생소해서 머리속으로 상상하는 시간들이 초반에는 좀 걸릴거예요~

도형 공부는 항상 강조했듯이,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게 가장 중요해요!
홈런 학습기 무료체험 신청하면 10일동안 0원으로 공부할 수 있으니,
지금 무료체험 신청하고 4학년 1학기 평면도형의 이동 및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