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의 등장과 발전 |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나라의 등장과 발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나라의 등장과 발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나라의 등장과 발전 학습내용

1장.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 
2장.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
3장. 신라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성립 및 발전 과정
4장. 고구려와 백제의 문화유산
5장. 신라와 가야의 문화유산


 

1.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

청동기 시대 이후 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나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기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우리 역사 속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등장했습니다.

고조선은 환웅이 바람, 비, 구름을 다스리는 신하를 데리고 내려왔다는 점에서 농업을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고조선은 우수한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다른 부족을 정복하거나 통합하면서 세력을 확장했으며,
고조선만의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는데 그 중에서도 미송리식 토기, 비파형 동검, 탁자식 고인돌이 고조선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2.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

한의 침입으로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 고구려, 백제, 신라는 왕의 권력을 더욱 강화하고 체계적인 국가 체제를 갖추게 됩니다.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과정: 주몽이 부여를 떠나 졸본에 세운 나라로 국내성(지안)으로 수도를 옮기고 꾸준히 정복 활동을 벌여 5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합니다.
-백제의 성립과 발전 과정: 고구려의 왕자인 온조가 고구려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한강 지역에 세운 나라로, 삼국 중 가장 먼저 전성기를 맞이합니다.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 박혁거세가 지금의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신라를 세웠으며, 5세기 초 고구려가 힘이 강해져 남쪽 지역으로 진출해 오자 신라는 백제와 손을 잡고 고구려에 맞섰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전성기의 공통적인 특징은 영역을 크게 넓히고, 한강 유역을 차지했다는 점입니다.


 

3. 신라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성립 및 발전 과정

먼저, 신라의 통일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라의 김춘추(태종 무열왕)는 당과 동맹을 맺고 왕위에 오른 후 백제를 멸망시킴.
②김춘추에 이어 왕이 된 문무왕은 당과 함께 고구려를 멸망시킴.
→ 신라에 병합된 가 야의 왕족 출신인 김유신은 무열왕과 문무 왕을 도와 삼국 통일에 앞장섰음.

③백제와 고구려가 멸망하자 당은 동맹을 깨고 한반도 전체를 차지하려고 했음.
④당의 속마음을 알게 된 신라는 당을 상대로 전쟁을 벌여 승리했음.
문무왕 때 신라가 삼국 통일을 이루었음.

신라의 삼국 통일은 한반도에 있던 여러 나라를 처음으로 통일한 것으로 의의가 있습니다.






발해는 고구려의 유민인 대조영고구려 유민들과 말갈족을 이끌고 동모산 지역에 세운 나라이며,
군사/문화적 힘이 강력한 나라로 발전해 고구려의 옛 당을 대부분 되찾았습니다.
발해를 해동성국이라 칭했는데요, 그 뜻은 바다 동쪽에서 기운차게 일어나 번성하는 나라라는 뜻입니다.

 

4. 고구려와 백제의 문화유산

고구려의 문화 유산으로는 대표적으로 옛사람들이 남긴 무덤인 고분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안에 무덤의 주인이 살아 있을 때 사용하던 물건과 생활 도구를 함께 묻고 무덤 벽과 천장에 그림을 그리기도 했는데요,
이 시대 사람들은 죽음 이후에 생전에 누리던 삶이 이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백제의 문화 유산으로는 무령왕릉, 백제 금동 대향로, 미륵사가 있습니다.

-무령왕릉: 백제 무령왕의 무덤인 무령왕릉에서는 백제의 문화유산 외에도 중국 의문화유산과 일본 소나무로 만든 물건이 함께 발견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백제가 중국, 일본과 교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백제 금동 대향로: 백제 사람들이 뛰어난 예술 감각과 능력을 가졌었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미륵사: 백제 무왕 때 지은 절로 백제에서 규모가 가장 컸으며, 현재 익산 미륵사지에는 익산 미륵사지 석탑과 건물의 터만이 남아 있습니다.

 

5. 신라와 가야의 문화유산

신라는 불교를 받아들인 이후 백성들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왕의 권위를 세우려 불교를 정치에 적극적으로 이용했으며,
금으로 만든 장신구, 도기, 유리병 등 신라의 문화와 대외 관계를 보여 주는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가야는 철을 이용해 다른 나라와 활발히 교역했으며, 우수한 칼, 창, 갑옷 등을 만들었습니다.

 

ㅂ.불국사와 석굴암의 우수성

불국사신라의 불교문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불국사에는 삼층 석탑과 다보탑, 청운교와 백운교 등의 많은 불교 유산이 있습니다.

석굴암화강암을 쌓아 올려 동굴처럼 만든 신라 시대의 절로 건축 기술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그 내부의 예술적인 가치가 높이 평가되어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불국사와 석굴암을 우수하다고 평가하는 이유는 당시의 불교 사상을 잘 보여주며, 아름다운 건축물로 역사적 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나라의 등장과 발전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1단원,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로 찾아올게요!

그럼, 그때까지 홈런!
지금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