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과 민주주의 |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일상생활과 민주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일상생활과 민주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2)일상생활과 민주주의

ㄱ.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

민주주의란 모든 국민이 국가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갖고, 그 권리를 자유롭게 평등하게 행사하는 정치 형태를 말합니다.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에는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이 있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모든 인간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가치가 있으며 존중받아야 하는 것으로 민주주의가 추가하는 목표는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자유란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국가로부터 부당한 간섭을 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개인의 자유는 국가의 안전과 질서 유지,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필요할 경우에만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습니다.

평등이란 신분, 재산, 성별, 인종 등에 의해 부당하게 차별받지 않고 누구나 동등한 대우를 받는 것 입니다.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어야 하며, 자유와 평등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할 때 인간의 존엄성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ㄴ.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가져 볼까요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에는 관용, 비판적 태도, 양보와 타협이 있습니다.
관용이란 나와 다른 의견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태도이며, 비판적 태도는 사실이나 의견의 옮고 그름을 따져 살펴보는 것 그리고 양보와 타협은 상대방에게 어떤 일을 배려하고 서로 협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ㄷ.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민주적 의사 결정에는 대표적으로 다수결의 원칙이 있습니다.
다수결의 원칙은 다수의 의견이 소수의 의견보다 합리적일 것이라고 가정하고 다수의 의견을 채택하는 것으로 쉽고 빠르게 의견을 정할 수 있으나, 모든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대화와 타협은 다수결로 정하기 전에 충분한 대화를 통해 의견을 조정하고 타협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채택되지 않은 소수의 의견도 반드시 존중해야 합니다. 다수의 의견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ㄹ.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볼까요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발생 원인 파악, 문제 해결 방안 탐색, 문제 해결 방안 결정 및 문제 해결 방안 실천을 통해 우리는 생활 속에서의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사회 1단원 일상생활과 민주주의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1단원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