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ADHD, 행동 치료 2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ADHD 행동 치료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3-27
ADHD는 앞서 살펴본 ADHD 자가 진단을 통해 의심된다면 미루지 말고 진단 후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ADHD 증상은 성장하고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개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례도 흔하기 때문입니다.
ADHD는 단순히 혼을 내거나 책상에 오래 앉아있게 한다고 개선되지 않습니다.
또한 ADHD 치료에서 ADHD 정신과 약에만 기대어서는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못합니다. 초등 ADHD약의 부작용도 고려해서 잘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심 증상을 보인다면 먼저 테스트와 검사가 필요하며 이후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 가족의 관심이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아이 ADHD 증상이 지속되는데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뇌의 불균형 상태가 지속되어 학습장애, 성장장애, 사회적 관계 등 아이의 전반적인 일상생활에 여러 가지 문제가 도미노처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ADHD 치료는 약물. 행동 치료 등을 병행해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상담을 통한 ADHD 원인 진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ADHD 인지 행동치료
ADHD 치료로 개발된 인지 행동치료에서는 시간 관리, 조직화, 충동 조절, 정서 조절 등 다양한 대처 방법을 매우 구체적으로 가르쳐줍니다.
1. 시간 관리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치료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도 자신이 하는 활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해야 하는 일을 마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잘 추정하지 못하고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 노력이 많이 드는 일 등을 구분하지 못하고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시간 인식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시계를 착용하여 시간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게 하며 핸드폰으로는 빠르게 시간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손목시계 이용을 추천합니다.
2. 일정을 스스로 관리하도록 합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구글 캘린더를 이용하거나 아이들은 수첩 같은 노트를 이용합니다.수첩을 항상 휴대하고 다니면서 할 일을 적어 매일 아침, 점심, 저녁마다 확인하도록 합니다.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새로 변경된 정보를 수정하고 완료되지 않은 항목이 있다면 다시 계획하고 정리하도록 합니다.
3.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합니다.
ADHD 증상이 있다면 일의 우선순위를 신중하게 선택하기보다 충동적으로 결정하기 쉽습니다.할 일 목록을 만들었다면 언제까지 끝내야 하는지의 급한 정도를 파악하고 단기 혹은 장기 목표에 따라 아이가 스스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보상을 이용하여 동기를 부여합니다.
반복되고 지루한 과제를 하기 싫어할 때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스스로 보상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 책상 위에 이것저것 쌓여있는 짐들로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를 때 쉽게 해낼 수 있는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만큼 타이머를 맞추고 시작하도록 합니다.예를 들어 15분만 정리를 하기로 했으면 딱 15분만 정리를 하고 쉬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정해진 시간이 끝난 후에도 계속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이 방식을 반복해 봅니다. 그리고 하기 싫은 것을 하느라 고생한 자신에게 보상을 줍니다. 산책하기, 게임하기, 친구와 놀기 등 보상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이용합니다.
5.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도록 합니다.
앞서 ADHD는 우울함이나 불안 같은 정서적인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에 무언가를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하거나 실수할까 두려워 시작도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럴 때 부정적인 생각과 우울, 불안 같은 감정, 해야 할 일을 미루고 주저하는 행동 등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도록 합니다. 못하면 혼날 거라는 생각이 들면서 더욱 불안이 심해지고 집중하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기에 이런 왜곡된 생각에 저항해 이건 분명 힘든 일이지만 전에도 해냈었던 기억을 꺼내어 스스로 합리적인 설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6.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익힙니다.
일정 관리와 우선순위 정하기가 시간상의 정리를 말한다면 물건을 정리하는 것은 공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요한 물건을 둘 장소로 눈에 잘 띄고 접근이 쉬우며, 보기에 깔끔한 장소가 좋습니다.새로운 물건이 생기면 앞으로 어디에다 둘지 분류하고 제자리에 놓는 일은 지루하고 짜증 날 수 있지만 일단 몸에 배면 앞으로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입니다.
7. 정해진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합니다.
ADHD의 아동들은 게임이나 인터넷에 빠져서 하던 것을 중단하지 못한 채 해야 할 일을 끝까지 미루다 마치지 못하고 다음 날 학교에 지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제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습관이 몸에 배면 이런 문제는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적절한 취침 시간을 정하고 시간이 되면 컴퓨터, 스마트폰, TV 등 자극이 되는 것을 끄고 취침을 준비합니다.
만약 하던 것을 그만두기가 어렵다면 늦게 자고 일어남으로 생길 수 있는 결과를 종이에 적어 눈에 잘 띄는 장소에 붙여 놓도록 합니다. 또 바쁜 아침에 허둥대지 않고 등교하기 위해 옷, 준비물, 식사 등 아침에 할 일을 전날 미리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ADHD의 행동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행동치료 외에도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도 겸하면 더욱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다음 편에는 행동 치료 외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