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때 기르면 좋은 생활 습관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학생 때 기르면 좋은 생활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8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익히게 되는 초등학생 시기,
좋은 생활습관을 만들어준다면 아이들의 인생에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초등학생 때 기르면 좋은 생활 습관 8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생 때 기르면 좋은 생활 습관 6가지

 

1. 시간관리

시간관리를 처음 가르칠 때는 반드시 해야 할 일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서 ‘해야하는 일’에 대한 개념을 세우고, 점차 시간 개념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저학년은 엄마가 조금씩 시간관리의 개념을 익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고학년이 될수록 아이가 스스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함께 의논하고 의견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시간관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습관을 통한 건강관리

초등학생 아이들은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와 흥미가 강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 적절한 신체활동은 신체의 성장 발육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긍정적인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신체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적극적인 성격과 생활태도를 갖을 수 있습니다.

운동습관을 길러주고 싶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의무 보다는 놀이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함께 하루에 30분 정도 규칙적인 외부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리정돈 습관

놀이가 끝난 뒤 아이가 반드시 책과 장난감 등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때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상황을 설명해주는 게 좋습니다.
“OO아, 장난감은 바구니 안에 넣고, 그림책은 책장에 꽂자” 와 같이 정확한 행동을 말해주세요.
처음에는 부모님이 함께 정리하며 즐거운 놀이로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처음부터 정리정돈을 좋아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하루에 10분씩이라도 정리정돈 습관이 몸에 배일 수 있도록 신발정리, 책상정리, 옷장 정리, 자고 일어나면 침대 정리 등 꾸준히 아이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독서습관

아이와 직접 연관 있는 주제와 소재를 선택해서 흥미를 갖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아이의 수준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우면 독서 습관을 기르기도 전에 책이라고 하면 싫어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독서습관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자주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데, 아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온 가족이 모여서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매일 일기쓰기

일기 쓰기가 습관이 된다면, 어휘력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반성, 메타인지, 목표 설정과 같은 중요한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 매일 일기 쓰는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먼저 일기 쓰는 특정한 시간을 정해주고 일기 쓰는 환경을 마련해주세요.
아이가 어떤 주제로 써야 할 지 막막해한다면, 질문을 던져서 주제를 같이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6. 또박또박 글씨쓰기

바른 글씨는 평생을 따라다니죠.
성인이 된 후에 악필을 고치려고 해도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글을 배우고 쓰는 초등학생 시기에 또박또박 글씨 쓰는 훈련을 통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바른 자세로 앉는 것부터 잡아주세요.
바르게 앉으면 몸의 중심을 잘 잡게 되어 손을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어 바른 글씨의 기본이 됩니다. 
또 연필을 바르게 잡아 선명하게 글씨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음 모음 획 순서도 잡아주세요. 
아이가 글씨 연습하는 과정에서 격려와 칭찬을 꾸준히 해주세요.    


초등학생 때 기르면 좋은 습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한 핵심은 엄마의 잔소리로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홈런과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시작하기 →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