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2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사회 공부 지금 시작하기>

 

3.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3-1.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1. 우리 사회의 변화 모습을 살펴볼까요?


옛날과 오늘날의 학교 모습을 비교하면 비슷한 점도 있지만 다른 점이 많습니다.
 
옛날 ∙ 도시락을 가지고 다녔음.
∙ 교실에 난로가 있었음.
∙ 산수, 자연 등의 과목을 배웠음.
∙ 풍금과 같은 악기가 있었음.
∙ 교실바닥을 학생들이 직접 청소했음.
∙ 교실에 학생들이 많았음.
오늘날 ∙ 학교 급식이 있어서 도시락을 가지고 다니지 않음.
∙ 교실에 냉난방 기계가 있음.
∙ 수학, 과학 등의 과목을 배움.
∙ 전자 피아노를 사용함.
∙ 청소기, 물걸레 등을 이용하여 청소함.
∙ 학생 수가 줄어들고 있음.

오늘날 사회가 변화된 원인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가치관: 인간의 삶이나 어떤 대상에 대해 무엇이 좋고, 옳고, 바람직한 지를 판단하는 관점

예) ∙ 태어나는 아이의 수가 점점 줄어들어서 문을 닫는 산부인과 병원이 늘어나고 있음. → 저출산
∙ 노인이 많아져 노인을 위한 강좌의 모집 인원이 늘어나고 있음. → 고령화
∙ 운전할 때 알아서 차선 이탈을 막아 주는 등의 안전장치가 있어 운전하기 편리 해졌음. → 정보화
∙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음. → 세계화


 

2. 저출산 · 고령화로 나타난 생활 모습의 변화를 살펴볼까요


우리나라의 인구 변화의 모습을 출생아 수 변화 모습노인 인구 변화 모습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표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출생아 수점점 줄어들고 있고,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표로 알 수 있듯이 65세 이상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인구수는 점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출산
∙ 뜻: 아이를 낳지 않거나 적게 낳아 사회 전반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하는 현상
∙ 원인: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결혼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등

 
고령화
∙ 뜻: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65세 이상 노인의 비율이 높아지는 현상
∙ 원인: 의학 기술의 발달, 생활 수준의 향상 등

 


이렇듯 저출산 · 고령화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으며 변화에 따른 생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저출산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 교실의 학생 수가 줄어들고 폐교하는 학 교도 늘어나고 있음.
    ∙ 산부인과 등 출산 및 어린이와 관련된 병 원이 줄어들고 있음.
    ∙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있음.
    ∙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고 있음.

   B. 
고령화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
    ∙ 노인 대학, 노인 복지관 등이 늘어나고 있음.
    ∙ 노인들을 위한 실버산업이 발달하고 있음.
    ∙ 노인 전문 요양 시설이 늘어나고 있음.

저출산 · 고령화에 따라 일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줄어 노동력이 부족해지면서 나라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노인들의 생활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늘면서 노인 부양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저출산 ·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저출산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
    ∙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다자녀 가구에는 더 큰 혜택을 주고 있음.
    ∙ 육아 휴직을 사용하도록 함.
    ∙ 보육 시설을 늘리고 있음


   B.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한 노력
    ∙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노인들을 위한 복지 제도를 마련함. 
       → 혼자 생활하기 어려운 노인을 위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3. 정보화로 나타난 생활 모습의 변화를 살펴볼까요?


정보화란? 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되어 사회 변화를 이끌어 가는 현상으로 그러한 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합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컴퓨터나 멀티미디어, 통신 기기를 통해 다양한 정보 가 생산되고 사람들에게 전달됩니다.


정보화로 인한 학교생활의 변화 모습
① 온라인으로 수업을 함.
② 교실 텔레비전에 *스마트폰을 미러링하여 스마트폰 화면을 동시에 보면서 공부를 할 수 있음.
③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함.
④ 미세 먼지 측정기, 폐회로 텔레비전(CCTV) 이 설치되어 있음.
⑤ 도서실에서 책을 빌리거나 반납할 때 도서 대출 시스템을 이용함.

*스마트폰 미러링: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무선으로 연결하여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정보화 기기를 이용해 학습하고, 학교 곳 곳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정보화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 모습
① 애플리케이션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로봇이 음식을 배달해 줌.
② 인터넷 뉴스로 전 세계 소식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음.
③ 영화관에서 무인 기계를 이용해 영화표를 살 수 있음.
④ 스마트 홈서비스로 집 안에 있는 가전 기기를 마음대로 다룰 수 있음.
⑤ 직접 가게에 가지 않고 인터넷 쇼핑으로 집에서 손쉽게 물건을 살 수 있음.
⑥ 스마트폰으로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⑦ 길 도우미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얻어 모르는 길도 쉽게 찾을 수 있음.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일상생활이 편리 해지고,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쉽고 빠르 게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보화 사회의 문제와 해결 노력

   A. 
정보화 사회의 문제
    ∙ 개인 정보 유출: 해킹으로 개인 정보가 흘러 나가 사생활이 침해되고 있음.
    ∙ 저작권 침해: 불법으로 자료를 내려받아 여러 사람들에게 퍼뜨림.
    ∙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독으로 건강을 해치게 됨.
    ∙ 사이버 폭력: 모바일 메신저나 누리 소통 망 서비스(SNS)에서 사이버 폭력이 증가하고 있음.

   B. 
정보화 사회의 문제에 대한 해결 노력
    * 개인의 노력
     ∙ 개인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함.
     ∙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소중하게 생각함.
     ∙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을 정해 사용함.
     ∙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대화할 때 에도 예의를 지킴.

    * 사회의 노력
     ∙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범죄를 수사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여 사이버 안전을 위해 노력함.
     ∙ 한국 저작권 위원회: 올바른 저작권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행하고, ‘청소년 저작권 교실’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 스마트 쉼 센터: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예방 교육, 가정 방문 상담, 캠페인 등 다양한 일을 함.


 

4. 세계화로 나타난 생활 모습의 변화를 살펴볼까요


세계화란? 세계 여러 나라가 국경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하면서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현상이며, 오늘날 전 세계는 교통 · 통신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의 영향으로 더욱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세계화로 인해 나라 간의 교류가 많아지고, 세계 여러 나라가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세계화로 인한 변화된 일상생활의 모습
①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먹을 수 있음.
② 다른 나라의 물건을 쉽게 살 수 있음.
③ K-POP(케이 팝) 스타들이 다른 나라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④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에서 동시에 같은 운 동 경기를 볼 수 있음.

세계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① 긍정적인 영향
   ∙ 나라 간의 경제활동이 활발해져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물건을 쉽게 살 수 있음.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 회가 많아지고 있음.

② 부정적인 영향
   ∙ 경제 교류가 확대되면서 경쟁력을 갖춘 나라와 그렇지 못한 나라의 격차가 커지고 있음.
   ∙ 지역의 고유한 문화가 약해지고 전 세계의 문화가 비슷해지고 있음.
   ∙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문제가 생 기고 있음.

세계화 속에서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
① 다른 나라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받아들임.
② 우리 것을 소중히 여기고 발전시킴.
예) 전 세계에 태권도 알리기, 전 세계에 전통 한 복의 아름다움 알리기 등


 

3-2.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1. 다양한 문화의 모습을 살펴볼까요


여러 나라다양한 생활 모습
 

입는 옷
(의)

 
추위를 막기 위해 털모자를 쓰고 털 옷을 입음. 강한 햇볕을 피하 기 위해 온몸을 감싸는 긴 옷을 입음.

먹는 음식
(식)

 
우리나라는 벼농사 지 역으로 추석에 쌀로 만든 떡인 송편을 먹음. 한 해 농사에 감사하는 추수 감사절에 칠면조 요리를 먹음.

사는 집

 
초원에서 가축을 키우며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게르가 발달함. 더위를 피하기 위해 서 물 위에 수상 가 옥을 지어 생활함.

   ∙ 입고, 먹는 등의 모습은 비슷하지만 사람들 이 입는 옷, 먹는 음식, 사는 집 등은 지역에 따라 다름.
   ∙ 지역의 환경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 다양하게 나타남.

문화란? 한 사회의 사람들이 만들어 낸 공통의 생활 양식으로 생활 양식은 의식주, 풍습, 가치, 규범 등 사람들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모든 방식입니다.
졸려서 잠을 자는 것, 배가 고파서 음식을 먹는 것처럼 본능에 따른 행동, 개인의 취향 이나 습관 등은 공통의 생활 양식이 아니므로 문화가 아닙니다.

다양한 문화의 모습




∙ 노인들이 악기를 배우기 위해 노인 문화 센터에 감.
∙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사람과 고개를 숙여 인사하는 사람이 있음.
∙ 음식점에서 베트남 쌀국수를 먹음.
∙ 학생들이 스마트폰으로 친구들과 말함.
∙ 가족이 자전거를 탐.
∙ 사람들이 아프리카 민속 공연을 봄.
∙ 숟가락과 젓가락으로 음식을 먹는 사람과 포크나 손으로 음식을 먹는 사람이 있음.
∙ 겨울에 먹을 김장을 담금.
∙ 온돌방에서 생활함.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
∙ 인사하는 방법: 우리나라 사람은 두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여 인사하지만 외국 아이는 손을 흔들며 인사함.
∙ 식사하는 모습: 우리나라 사람은 숟가락과 젓 가락으로 음식을 먹지만 외국 사람들은 포크나 손으로 음식을 먹음.
우리나라의 독특한 문화
∙ 온돌방에서 생활하고, 겨울에 먹을 김장을 담금.
∙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해 음식을 먹음.

오늘날 사회가 변화하고 나라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 속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갑니다.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 문화를 즐기며 사람들과 어울려서 살아가고 있음.
∙ 좋아하는 활동을 하며 살아가고 있음.

차이점
 
∙ 사람마다 살아가는 방법이 다름.
∙ 각자 좋아하고 즐기는 활동의 종류 가 다양함.

문화는 서로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음

 

2. 다양한 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나는 문제를 살펴볼까요


세계화의 영향으로 나라 간 교류가 활발해짐
우리 사회에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국제결혼 이민자 등 외국인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우리 사회의 모습은 외국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사회의 특징은 서로 다른 인종, 종교,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입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피부색, 출신 지역, 언어, 종교, 성별, 나이, 장애 등 이 다르다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편견 나와 다르고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해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
차별 편견에 따라 대상을 구별하고 다르게 대우하는 것



사람들이 피부색이 다른 아프리카 사람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차별함.

편견과 차별의 모습은 종교에 대한 차별, 장애에 대한 차별, 남녀에 대한 차별, 나이에 대한 차별 등이 있습니다.

문화적 편견이란? 어떤 문화는 옳고 어떤 문화는 그르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지 않고 차별할 때가 있습니다.


 

3. 문화적 편견과 차별의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문화적 편견에 따른 차별의 사례
①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문화적 편견과 차별이 나타날 수 있음.
② 문화적 편견과 차별의 문제는 사람들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것을 어렵게 함.

예) 생활 속에 나타나는 문화적 편견과 차별의 문제
     점심시간에 급식으로 동태찌개와 나물, 장조림, 김치가 나왔음.
     친구들은 기대에 찬 얼굴로 급식을 받았지만 몽골에서 온 친구는 급식을 받으면서 당황해하고 표정이 좋지 않았음.
     선생님: 어디 아프니?
     몽골 학생: 저는 동태찌개를 받지 않으면 안 될 까요?
     선생님: 왜 그러니?
     몽골 학생: 몽골에는 바다가 없어서 저는 생선 요리를 먹어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생선의 가시와 비늘이 무서워요.
     우리나라 학생: 너 먹기 싫어서 거짓말하는 것 아니야?

     한국과 몽골의 문화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생선 대신 다른 반찬을 만들어 주는 등 몽골 친구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방안을 찾아야 함.


문화적 편견차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
∙ 그 나라의 자연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함.
∙ 우리의 문화가 소중하듯 다른 문화도 소중하 다는 것을 알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문 화 다양성을 존중함.

문화적 편견과 차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의 노력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를 엶.
∙ 법을 만들고 다문화 가족을 지원하는 단체를 운영함.
∙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시행함.
∙ 의사소통이 필요한 외국인을 위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함.
∙ 캠페인을 통해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 들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함.

편견과 차별이 없는 사회를 위한 공익 광고를 만드는 방법
① 자료 분석하기: 공익 광고의 내용을 살펴보고 공익 광고의 문구를 생각해 봄.
② 모둠 별 아이디어 내기: 공익 광고의 주제에 맞는 문구를 씀.
③ 모둠 별 아이디어 적용하기: 여러 문구 중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여 공익 광고를 만듦.


 

4. 다양한 문화를 체험해 볼까요


① 우리나라의 여러 지역에서는 ‘세계 문화 다 양성의 날’ 행사가 열리고 있음.
② 다양한 문화를 살펴보고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 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음.

세계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서 다른 나라의 옷 입어보기, 인사법 배우기, 언어 배우기, 놀이 배우기를 하고, 또한 세계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마트료시카: 어머니 인형의 의미로, 인형 안에서 똑같은 작은 인형들이 나오는 러시아의 전통 인형
*논라: 햇볕과 비를 막는 기능을 하는 베트남의 전통 모자 로, 전통 의상인 아오자이를 입을 때도 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배우는 활 동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심을 키울 수 있음.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