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기 | 1학년 1학기 수학 4단원 | 홈런 초등

1학년 1학기 수학 4단원 비교하기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2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1학년 1학기 수학 4단원 비교하기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목차
1. 9까지의 수
2. 여러 가지 모양
3. 덧셈과 뺄셈
4. 비교하기
5. 50까지의 수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4단원은 비교하기입니다.
4단원에선 두 개 이상의 물건을 여러 조건으로 비교하게 될 겁니다.
길이, 높이, 무게, 넓이, 담을 수 있는 양 등 다양한 것을 비교합니다.



[4] 비교하기

1. 길이 비교하기

물건의 한쪽 끝을 맞추어 맞대어 보았을 때 다른 쪽 끝이 더 많이 나올수록 더 깁니다.

1) 가지 물건의 길이 비교하기


·연필은 가위보다 깁니다.
·가위는 연필보다 짧습니다.
 

2)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 비교하기


·색연필이 가장 깁니다.
·크레파스가 가장 짧습니다.

 

2. 키와 높이 비교하기

1) 비교하기

발바닥을 바닥에 맞추어 섰을 때 머리끝이 더 많이 올라갈수록 더 큽니다.


·민재는 현우보다 큽니다.
·현우는 민재보다 작습니다.
 

2) 높이 비교하기

아래쪽 끝이 맞추어져 있을 때 위쪽 끝이 더 많이 올라갈수록 더 높습니다.

·이층 침대는 일층 침대보다 더 높습니다.
·일층 침대는 이층 침대보다 더 낮습니다.
 

3. 무게 비교하기

물건을 손으로 들어 보았을 때 힘이 더 많이 들수록 더 무겁습니다. 양팔 저울에 물건을 올려놓았을 때 아래로 더 많이 내려갈수록 더 무겁습니다.

1) 두 가지 물건의 무게 비교하기


·자동차는 자전거보다 더 무겁습니다.
·자전거는 자동차보다 더 가볍습니다.

2) 여러 가지 물건의 무게 비교하기


·수박이 가장 무겁습니다.
·딸기가 가장 가볍습니다.

[보충]
세 가지 물건의 무게를 비교할 때에는 세 가지를 동시에 들어 볼 수 없으므로 두 가지씩 비교합니다.


 

4. 넓이 비교하기

물건의 한쪽 끝을 맞추어 겹쳐 보았을 때 남는 부분이 많을수록 더 넓습니다.

1) 두 가지 물건의 넓이 비교하기


·스케치북은 교과서보다 넓습니다.
·교과서는 스케치북보다 좁습니다.

2) 여러 가지 물건의 넓이 비교하기


·스케치북이 가장 넓습니다.
·수첩이 가장 좁습니다.

[보충]
∙ 넓이를 비교할 때는 눈으로 보는 것보다 직접 맞대어 비교하는 것이 더 정확 합니다.
 ∙ 세 가지 물건의 넓이를 비교할 때에는 세 가지를 직접 맞대어 보거나 두 가지 씩 겹쳐 보아 넓이를 비교합니다.


 

5. 담을 있는 비교하기

그릇에 직접 물을 가득 부었을 때 물의 양이 많을수록 담을 수 있는 양이 더 많습니다. 그릇의 크기가 클수록 담을 수 있는 양이 더 많습니다.

1) 두 가지 그릇에 담을 수 있는 양 비교하기


·A그릇은 B그릇보다 담을 수 있는 양이 더 많습니다
·B그릇은 A그릇보다 담을 있는 양이 적습니다.

2) 여러 가지 그릇에 담을 수 있는 양 비교하기


·A그릇에 담을 있는 양이 가장 많습니다.
·C그릇에 담을 있는 양이 가장 적습니다.

[보충]
세 가지 그릇에 담을 수 있는 양을 비교할 때에는 한 그릇에 물을 가득 담아 다른 그릇에 부어 보거나 두 그릇씩 비교해 봅니다.



6. 담긴 물의 양 비교하기

그릇의 모양과 크기가 같은 경우 담긴 물의 높이가 높을수록 물의 양이 더 많습니다.

1) 두 가지 그릇에 담긴 물의 양 비교하기


·A그릇은 B그릇보다 담긴 물의 양이 더 많습니다.
·B그릇은 A그릇보다 담긴 물의 양이 적습니다.

2) 여러 가지 그릇에 담긴 물의 양 비교하기


·담긴 물의 양은 A그릇이 가장 많습니다.
·담긴 물의 양은 C그릇이 가장 적습니다.




지금까지 1학년 1학기 수학 4단원 비교하기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오늘 배운 개념을 잘 익혀 두어 초등 수학에서 이어지는 심화 단원에서도 응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오늘 배운 내용 제대로 이해했는지 홈런으로 예/복습해보도록 해요!
모두 함께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