겪을 일을 쓰기 전,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장 성분이란 주어, 목적어, 서술어와 같이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입니다.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있습니다.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가 잘못되었을 경우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매체 자료라고 하면 머리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SNS, 휴대폰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등이 있을 텐데요.
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에서는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알맞은 방법으로 읽는 법과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등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읽다 뜻을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어떻게 하나요? 사전을 찾아보나요? 글을 읽다 잘 모르는 낱말이 나왔을 때 글의 앞/뒤 내용을 살펴보면 낱말의 뜻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는 연습이 필요한 이유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글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으며 모르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사전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시험을 보다가 모르는 낱말이 나왔다고 해서 사전이나 인터넷을 검색할 수 없는 것 처럼요.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고, 글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인터넷 상에서 떠도는 말 중에 우리말이 제대로 사용되는 것보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익숙할텐데요.
6학년 2학기 국어 마지막인 8단원 우리말 지킴이 시간에는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5학년 2학기 국어시간에 배우는 내용을 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