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의 닮음 | 중1 수학 | 홈런 중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중1 수학 도형의 닮음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10-1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학교 1학년 수학 도형의 닮음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도형의 닮음
(1) 닮음
(2) 닮은 도형
크기와 모양이 서로 비슷한 두 개의 도형을 의미합니다. 두 도형이 닮음인 경우, 각 변의 길이 비율과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크기 비율: 두 도형의 대응하는 변의 길이 비율은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 도형의 한 변의 길이가 다른 도형의 해당하는 변의 길이보다 2배라면, 나머지 대응하는 변들도 모두 2배씩 커진 상태로 유지됩니다.
각도: 두 도형에서 대응하는 각들은 서로 같은 크기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한 도형에서 어떤 각도가 90도라면, 다른 도형에서 해당하는 각도 역시 90도입니다.
지금까지 중1 수학 도형의 닮음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닮음을 통해 우리는 큰 도형과 작은 도형 사이에 유사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공부해보아요!
중등 공부도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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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중학교 1학년 수학 도형의 닮음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도형의 닮음
(1) 닮음
한 도형을 일정한 비율로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다른 도형과 합동이 될 때, 이 두 도형은 서로 닮았습니다. 또는 닮음 관계에 있다라고 합니다.
(2) 닮은 도형
크기와 모양이 서로 비슷한 두 개의 도형을 의미합니다. 두 도형이 닮음인 경우, 각 변의 길이 비율과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크기 비율: 두 도형의 대응하는 변의 길이 비율은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 도형의 한 변의 길이가 다른 도형의 해당하는 변의 길이보다 2배라면, 나머지 대응하는 변들도 모두 2배씩 커진 상태로 유지됩니다.
각도: 두 도형에서 대응하는 각들은 서로 같은 크기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한 도형에서 어떤 각도가 90도라면, 다른 도형에서 해당하는 각도 역시 90도입니다.
지금까지 중1 수학 도형의 닮음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닮음을 통해 우리는 큰 도형과 작은 도형 사이에 유사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공부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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