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 놀이ㅣ리틀홈런

리틀홈런과 함께 유아 과학 놀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0-31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아 과학 놀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유아 과학 놀이는 아이들에게 과학적 원리에 대해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을 놀이를 통해 배우게 된다면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놀이는 아이들에게 호기심도 키워주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생각의 폭도 넓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어린이 과학 놀이의 장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아과학 놀이 장점]

1. 호기심 생성

유아 과학 놀이는 앞서 말한대로 호기심을 자극하게 됩니다. 과학 놀이를 할 때 주로 입이나 손으로 활용을 하면서 진행하게 되는데
그러면서 왜 그렇게 되는지 의문이 생기면서 호기심을 갖게 되고, 질문하면서 정답을 찾아 가게 됩니다.

 

2. 실험 경험

 아이들이 과학 놀이를 할 때 실험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때 아이들은 어떻게 실험을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철과 자석의 관계에 대한 실험이라고 한다면 종이 위에 클립을 두고 그 아래에 자석으로 움직이면, 클립이 자석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런 실험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철은 자석에 잘 붙는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고, 결과에 대해서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소통하는 경험

 아이들이 과학 놀이를 할 때, 혼자 하지 않고 친구들과 같이 하게 되는 경우에는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얘기할 수 있어
주변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경험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아이는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유아 과학 놀이 종류]

1. 보드마카와 물 실험

 보드마카와 접시 물 만으로 물과 기름의 성질에 대해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접시 위에 유성보드마카를 가지고 그림을 그려봅니다.
꽃이나, 동물을 그려도 좋고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합니다. 이 때, 색칠을 해서 다양한 색깔을 내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나서 그 위에 물을 부으면 그림이 물 위에 떠서 빙글빙글 돌아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신기해 할 수 있는데
이 원리는 보드마카가 유성물감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물과 섞이지 않고 물 위에 뜨는 것입니다.

 

2. 식물 키우기

 집에서 아이와 쉽게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는 식물 키우기 입니다. 콩을 심으면 그 콩에 싹이 나고, 잎까지 자라는 과정을 직접 지켜보면서
식물이 자라는 과정과 또 주기에 따라 싹이 언제 나고, 잎이 언제 나는지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면서 식물 키우는 데에 흥미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아 과학 놀이의 장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틀홈런에도 영상을 통한 과학 실험과 식물의 성장 과정들을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무료체험 통해 아이와 과학에 대해 좀 더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아 시러시러 꽁부 시러 병엔, 아이스크림이 약이다!
아이스크림 처방전 받으러 가기>


리틀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