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1-0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이 약이다 영상 보기>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1. 본받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 전기문을 읽은 경험 떠올리기
∙ 전기문의 뜻: 인물의 삶을 사실대로 기록한 글입니다.
∙ 도서관에서 전기문 찾기: 도서관의 ‘역사’ 책꽂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읽었던 전기문의 인물 떠올리기
인물 세종 대왕
한 일 훈민정음을 만드셨습니다.

◎ 본받고 싶은 인물을 소개하는 방법
∙ 본받고 싶은 인물과 본받고 싶은 까닭을 말 합니다.
∙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 과 인물이 한 일을 중심으로 말합니다.
텍스트, 클립아트, 모자, 만화 영화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2. 전기문의 특성 알기

◎ 전기문의 특성
∙ 전기문은 인물의 삶을 사실에 근거해 쓴 글입니다.
∙ 전기문에는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이 나타나 있습니다.
∙ 전기문에는 인물이 한 일과 인물의 가치관이 나타나 있습니다.

◎「김만덕」
∙ 글의 종류: 전기문
∙ 글의 내용: 조선 시대, 제주도의 큰 상인이었 던 김만덕의 삶을 사실대로 기록한 글입니다.
∙ 등장인물: 김만덕, 제주 목사, 정조 임금 등

∙ 「김만덕」에 나타난 전기문의 특성 알아보기
글의 내용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
임금은 김만덕에게 벼슬을 내려 임금을
만 날 수 있게 해 주었다.
양민의 신분으로는 임금을 만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조선 시대에는 양반과 양민에 대한
신분 차별이 있었다.
1790년부터 4년 동 안 제주도에는 흉년이 계속되었다. ……
그런데 수확을 앞두고 제주도에 태풍이 몰려왔다.
1790년부터 제주도에 4년 동안 흉년이 들었고,
이듬해 수확을 앞두고 태풍이 몰려와서
큰 피해를 입었다.
“제가 전 재산을 들여 육지에서 사들인 곡식입니다.
굶주린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십시오.”
제주도에 흉년이 들어 사람들이 굶어 죽을 위기에 처했을 때 전 재산을 들여 곡식을 사오게 했고,
그것을 굶 주린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 말: “풍년에는 흉년을 생각하여 더욱 절약해야 돼. 그리고 편안히 사는 사람은 어렵게 사는 사람을 생각하여…….”
- 행동: 김만덕은 전 재산을 들여 육지에서 곡식을 사오게 하였다.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고 베푸는 삶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3.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읽기

◎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읽는 방법
∙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 인물이 한 일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 인물의 가치관을 짐작하며 읽습니다.

◎ 전기문의 내용 요약하기
∙ 인물의 생각, 인물이 한일과 그 일을 한 까닭에서 인물의 가치관을 짐작하며 요약합니다.

◎「정약용」
∙ 글의 종류: 전기문
∙ 글의 내용: 조선 시대 실학자인 정약용의 삶을 사실대로 기록한 글입니다.
∙ 등장인물: 정약용, 정조 임금, 정약용의 아버지, 연천 현감 김양직 등

∙ 정약용이 살아온 과정 차례대로 정리하기
차례를 알 수 있는 말 정약용이 한 일
1762 지금의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마재에서 태어남.
열다섯살 때 아버지를 따라 한양으로 가서 학문을 익힘.
서른한살 때 임금의 명으로 거중기를 만들었음
서른세살 때 정조의 비밀 명령을 받고 암행어사가 되었음.
쉰일곱살 때 『목민심서』라는 책을 펴냈음.

∙ 전기문의 특성을 살려 「정약용」의 내용 요약하기
전기문의 특성 내용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의 백성은 이른 아침부터 해가 떨어질 때까지
한시도 쉬지 않고 일했지만 늘 배불리 먹지 못했다.
인물이 한 일 거중기를 발명했다.
백성이 성을 짓는 일에 자주 나오지 않아도 되어 마음 편히 농사를 지을 수 있었다.
암행어사가 되었다.
지방 관리가 어떤 마음을 가져 야 하는지 깊이 생각하였다.
『목민심서』를 펴냈다.
임금이 아무리 나라를 잘 다스려도 지방 관리가 나쁜 짓을 일삼으면 백성은 어렵게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지방 관리가 어 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말하고 싶었다. /어릴 때 아버지 옆에서 보았던 백성의 어려운 삶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짐작할 수 있는 인물의 가치관 백성의 어려운 삶을 지켜보면서 백성에게 도움이 되려고 맡은 일을 열심히 했다.
 

4.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 읽기

◎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는 방법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을 짐작하여 봅니다.
∙ 인물의 말이나 행동에서 본받을 점을 찾아봅니다.

◎「헬렌 켈러」
∙ 글의 종류: 전기문
∙ 글의 내용: 시각 장애와 청각 장애를 가졌지만 노력으로 어려움을 줄이고 “장애는 불편하다. 하지만 불행하지는 않다.”라는 말을 남긴 헬렌 켈러의 삶을 사실대로 기록한 글입니다.
∙ 등장인물: 헬렌 켈러, 앤 설리번 선생님, 헬렌 켈러의 부모님, 토미 등

∙ 「헬렌 켈러」에서 헬렌 켈러의 생각 짐작하기
헬렌 켈러가 설리번 선생님을
처음 만났을 때
- 안기려 하지 않고 몸을 빼려고 한 것으로 보아 두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 설리번 선생님의 얼굴과 옷을 만진 것으로 보아 낯선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 던 것 같습니다.
헬렌 켈러가 처음으로 낱말과
사물의 관계를 알게 되었을 때
배우고 싶다는 뜨거운 마음 이 생겼습니다.

∙ 「헬렌 켈러」에게서 본받을 점 알아보기
헬렌 켈러가 어려움을 줄여 가는 과정에서 본받을 점 찾기
헬렌은 아침에 일 찍 일어나자마자 글자를 쓰기
시작해 하루 종일 글을 쓰고는 했습니다.
말하기를 배우는 것이 너무 힘들었지만
헬렌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기생각을 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헬렌 켈러가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돕는 모습에서 본받을 점 찾기
헬렌은 토미가 퍼킨스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도와 달라는 글을 여러사람과 신문사에 보냈습니다.
남을 도우면 큰 기쁨을 누릴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자신도 장애 때문에 배우는 것이 힘든 데도, 남을 도와주는 것을 기뻐 했습니다.
 

5. 자신의 미래 모습 발표하기

◎ 자신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고 발표하기
∙ 20년 뒤에 자신이 어떤 시대 상황에 있을지 상상합니다.
∙ 변화된 미래에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상상합니다.

∙ 미래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상상하여 써 봅니다.
미래의 시대 상황 예) 환경 오염으로 오존층이 파괴되어 지구의 기후가 변하고 사람들의 건강이 나빠져서 대체 에너지 개발이 필요 해졌습니다.
내가 겪을 어려움 예) 대체 에너지 개발에 필요한 사람과 돈이 적어 개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어려움을 이겨 내는 방법 예) 대체 에너지 개발에 뜻이 있는 사람들을 모으고, 전 세계 사람들에게 연구비를 모금합니다.
내가 이루어 낸 일 예) 오랜 시간 동안 어려움을 참고 견디어 대체 에너지를 개발해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서 고맙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 자신의 이름과 자신의 미래 모습을 잘 드러 낼 수 있는 제목을 앞표지에 넣어 책을 만들고 친구들에게 발표해 봅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6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