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 독서 감상문을 써요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독서 감상문을 써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1-1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독서 감상문을 써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이 약이다 영상 보기>





7. 독서 감상문을 써요
 

1. 읽은 책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 책 내용으로 책 제목 알아맞히기 놀이하기
∙ 자신이 읽은 책 가운데에서 친구들이 읽었을 만한 책 한 권을 정합니다.
∙ 책 내용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떠올립니다.
∙ 떠올린 책 내용 가운데에서 세 가지를 골라 소개할 내용을 씁니다.
∙ 쓴 내용을 한가지 씩 말하면 친구들이 제목을 알아맞힙니다.


 

2.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 알기

◎ 독서 감상문에 들어가는 내용
∙ 책을 읽은 동기, 책 내용, 책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이 들어갑니다.

◎ 독서 감상문에 제목을 붙이는 방법
∙ 책 제목이 드러나게 제목을 붙입니다.
∙ 책을 읽고 생각한 점이 잘 드러나게 제목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 독서 감상문의 형식이 돋보이는 제목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 독서 감상문을 쓰면 좋은 점
∙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읽은 책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책을 읽은 동기와 책 내용, 읽고 난 뒤의 생 각이나 느낌 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글을 읽고 느낀 재미나 감동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
독서 감상문을 쓸 책을 정할 때 ∙ 읽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한 책을 고른다.
∙ 새롭게 안 내용이 많은 책을 고른다.
책 내용을 정리할 때 ∙ 인상 깊은 부분을 떠올린다.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을 간략하게 쓴다.
생각이나 느낌을 쓸 때 ∙ 새롭게 알거나 생각한 점,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쓴다.
∙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까닭을 함께 쓴다.
독서 감상문을 고쳐 쓸 때 ∙ 제목이 잘 어울리는지 확인한다.
∙ 생각이나 느낌이 책 내용과 잘 어울리는지 확인한다.

◎ 시후가 쓴 독서 감상문
∙ 글의 내용: 『세시 풍속』이라는 책을 읽고 책 을 읽은 동기와 책 내용 , 책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 시후가 쓴 독서 감상문에 어울리는 제목/감상문에 나오는 내용
제목 내가 몰랐던 동지
그렇게 붙인 까닭 동지와 관련해 내가 몰랐던 내용을 새롭게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은 동기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다 가 『세시 풍속』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책 내용 - 책은 계절의 차례대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세시 풍속을 소개했습니다. - 옛날 사람들은 병을 옮기는 나쁜 귀신이 팥을 싫어한다고 믿었답니다.
그래서 동지에 팥으로 죽을 만들어 귀신이 못 오게 집 앞에 뿌렸답니다.
이 일에서 동지에 팥죽 먹는 풍습이 생겼 답니다.
책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 한 가지를 볼 때 여러 가지 시각으로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계절의 변화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고 삶을 즐겁게 보내려는 마음을 듬뿍 느꼈습니다.
 

3. 글을 읽고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쓰기

◎ 글에서 감동받은 부분을 찾는 방법
∙ 인물의 행동이나 말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부분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이 글 내용과 비슷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질문이나 생각이 많이 생기는 내용을 읽을 때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기쁨, 슬픔, 화남, 즐거움 같은 감정을 강하게 느낀 부분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쓸 때 주의할 점
∙ 생각이나 느낌을 자세히 표현합니다.
∙ 감동을 느낀 까닭을 자세히 씁니다.
∙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씁니다.
∙ 다양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어머니의 이슬 털이」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나(아들)’, 어머니
∙ 글의 내용: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나’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어머니께서는 학교 가는 길을 앞서 걸으며 이슬을 털어 주시고, ‘나’에게 새 양말과 새 신발을 신겨 주셨습니다.

∙ 「어머니의 이슬 털이」를 읽고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쓰기
- 저는 어머니께서 주인공을 학교에 보내려고 달래시는 장면에서 감동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자식을 바른길로 이끌려는 어머니의 노력을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저는 어머니께서 아들을 위해 이슬을 털 어 주시다가 옷을 흠뻑 적신 모습에서 감동을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아들이 학 교 가기 싫어하는 마음을 되돌리려고 노 력하는 어머니의 마음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4. 글을 읽고 독서 감상문 쓰기

◎ 독서 감상문 써 보기
독서 감상문을 쓸 책 정하기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는 책, 남에게 알리 고 싶은 생각이 들었던 책, 새롭게 안 내용이 많은 책,
책을 읽고 좋은 교훈을 얻은 책 등을 고릅니다.
독서 감상문을 쓸 책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독서 감상문에 쓰고 싶은 내용과 그 까닭, 독서 감상문에서 나타내고 싶은 생각 등을 떠올리기
떠올린 내용 중 가장 쓰고 싶은 내용, 독서 감상문의 제목과 나타내고 싶은 생각 정하기
독서 감상문의 짜임에 맞게 쓸 내용 생각하기
∙ 처음에 쓸 내용: 책을 읽은 동기
∙ 가운데에 쓸 내용: 인상 깊은 장면과 그 장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 ∙ 끝에 쓸 내용: 앞으로의 다짐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 감상문 쓰기
독서 감상문을 읽고 잘된 점이나 고칠 점 이야기하기
∙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붙였나요? / ∙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이 나타났나요?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났나요? / ∙ 내용을 잘 전할 수 있는 형식인가요?
 

5. 글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여러 가지 형식으로 표현하기

형식 특징
감동을 간단한 말로 표현할 수 있습 니다.
편지 등장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할 수 있습니다.
일기 등장인물이 되어 하루를 보내면 어떤 생각을 했을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화 책을 보면서 재미있었던 장면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독서 감상문을 써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