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5학년 2학기 수학 1단원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5학년 2학기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1-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2학기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원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이번 시간에는 수의 범위 (이상, 이하, 초과, 미만) 와 어림하기(올림, 버림, 반올림)에 대해 배우는데요!
수의 범위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이라는 단어는 평소에도 접할 수 있어서 낯설진 않겠지만 수에서 사용될 때 어떤 범위로 사용되는지 알고 계셨나요?
이상/이하 그리고 초과/미만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나눔의 기준은 ‘기준점을 포함하느냐 포함하지 않느냐’ 입니다.


'●'를 수라고 가정하고,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이상과 이하



1) ●이상인 수 : ●와 같거나 큰 수
2) ●이하인 수 : ●와 같거나 작은 수
 

2. 초과와 미만



1) ●초과인 수 : ●보다 큰 수
2) ●미만인 수 : ●보다 작은 수

따라서, 20이상인 수는 20이 포함되지만 20초과인 수는 20은 포함되지 않고 20.1, 22와 같은 수가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의 범위에 대해 알아봤으니, 어림하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어림하기에는 올림, 버림, 반올림이 해당되며 예시 문제를 보면서 각 용어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올림 : 구하려는 자리의 아래 수를 올려서 나타내는 방법



305를 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라고 하면, 십의 자리 아래인 일의 자리인 5는 10으로 보고 310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연수만 올림이 가능 하느냐? 아닙니다. 소수도 가능합니다.


5.214를 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나타내라고 하면, 자연수에 했던 것과 동일하게 적용하면 5.3이 됩니다.
 

2. 버림 : 구하려는 자리의 아래 수를 버려서 나타내는 방법

올림과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305를 버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라고 하면, 십의 자리 아래인 일의 자리인 5는 0으로 보고 300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5.214도 내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나타내라고 하면 5.2가 되겠죠?

 

3. 반올림 : 구하려는 자리 바로 아래 자리의 숫자가 0~4이면 버리고, 5~9이면 올려서 나타내는 방법



537을 반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면 일의 자리가 7로 올려서 나타내야 하므로 540이되고,
반올림하여 백의 자리까지 나타내면 3은 0~4 사이의 수이므로 버림하면 500이 됩니다.

반올림에는 ‘5이상이면 올리고, 미만이면 내린다’만 기억하면 됩니다!


걱정했던 것 보다는 5학년 2학기 수학 많이 어렵지 않죠? 앞으로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쉽고 재미있는 수학공부 해봐요!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싶다면 지금 홈런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세요!
더 많은 문제 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