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4학년 1학기 과학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으로는 0.과학자처럼 탐구하기, 1.지층과 화석, 2.식물의 한살이, 3.물체의 무게, 4.혼합물의 분리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4학년 1학기 과학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과학자처럼 탐구하기

-과학자처럼 관찰하고, 추리하고, 측정하고, 예상하고, 분류하고 의사소통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과학적인 관찰은 변화 과정을 관찰할 대 변화가 일어나기 전, 변화가 일어나는 중, 변화가 일어난 후의 모습을 모두 관찰하고 비교합니다.
과학적인 추리는 탐구 대상을 다양하고 정확하게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리해야 하는데 관찰한 것을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나 과거 경험과 관련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과학적인 예상은 측정한 값에서 규칙을 찾아내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점을 예상하는 것이며

과학적 분류는 탐구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분류하고 누가 분류하더라도 같은 분류 결과가 나오는 분류 기준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1.생물과 환경

1)지층

-지층이란 자갈, 모래, 진흙 등의 퇴적물이 층층이 쌓이고 굳어져 만들어진 것으로, 지층의 특징으로는 줄무늬가 있으며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지층 모형을 만들어보고 지층 모형과 실제 지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공부합니다.

3)여러가지 퇴적암

-퇴적암이란 자갈, 모래, 진흙 등의 퇴적물이 쌓인 뒤 단단하게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으로 퇴적암은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퇴적암의 종류는 암석을 이루는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역암, 사암, 이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자갈, 모래, 진흙 등의 퇴적물이 강이나 호수, 바다에 쌓임
ㄴ.아랫부분의 퇴적물이 위에 쌓인 퇴적물에 눌리면서 퇴적물 알갱이 사이의 공간이 좁아짐
ㄷ.물속에 녹아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이 퇴적물 알갱이를 서로 단단하게 붙게 함
ㄹ.오랜 시간 퇴적물이 단단하게 굳어져 지층을 이루는 퇴적암이 됨

5)화석

-화석이란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몸체나 흔적이 암석이나 지층 속에 남아 있는 것으로 동식물의 뼈나 잎과 같은 몸체뿐만 아니라 발자국과 같은 생물의 흔적도 화석이 될 수 있습니다.

6)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식물이나 죽은 생물의 몸체가 호수나 바다의 바닥에 운반됨
ㄴ.그 위로 퇴적물이 빠르게 쌓임
ㄷ.퇴적물이 계속 쌓여 지층이 만들어지고 지층 속에 묻힌 생물이 화석이 됨
ㄹ.지층이 오랜 시간이 지나 솟아오른 다음 점점 깎이면서 화석이 드러남

7)화석으로 알 수 있는 것

-화석을 통해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크기나 생김새를 알 수 있으며 화석 속 생물의 생활 모습이나 생물이 살았던 곳의 환경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 화석, 삼엽충 화석, 산호 화석, 물고기 화석 등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그 당시의 생활 모습이나 생활 환경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식물의 한살이

1)여러 가지 씨

-여러 가지 씨를 관찰할 때는 눈으로 씨의 모양과 색, 크기를, 손으로 만졌을 때의 느낌을, 씨의 크기를 서로 비교해 보거나 자를 사용해 씨의 길이를 재는 방법이 있습니다.

2)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

-씨가 싹 트려면 적당한 양의 물과 적당한 온도가 필요한데 이를 확인해보는 실험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식물의 한살이란 씨가 싹 트고 자라서 꽃이 피고 열매를 맺어 다시 씨가 생기는 과정입니다. 한살이를 관찰할 식물의 조건과 식물을 기르면서 관찰할 것들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씨가 싹 트는 과정

-유리컵에 강낭콩을 심고 강낭콩이 싹 트는 과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에는 적당한 양의 물, 적당한 온도 그리고 빛이 필요합니디. 물, 온도, 빛 중 어느 한 조건이라도 알맞지 않으면 식물이 잘 자랄 수 없습니다.

6)잎과 줄기의 변화

-강낭콩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잎이 자란 정도와 줄기가 자란 정도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꽃과 열매의 변화

-강낭콩은 작은 몽우리가 커지면서 꽃봉오리가 생긴 뒤 꽃이 핍니다. 꽃이 진 자리에 열매인 꼬투리가 생기고 꼬투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지고 개수가 많아집니다.
강낭콩의 잎과 줄기의 변화, 꽃과 열매의 변화를 통해 강낭콩의 한살이는 씨 → 싹이 틈 → 잎과 줄기가 자람 → 꽃이 핌 → 열매를 맺는 과정임을 알 수 있습니다.

8)여러가지 식물의 한살이 비교하기

-여러가지 식물의 한살이를 비교하고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물체의 무게

1)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저울의 종류에는 체중계, 가정용 저울, 전자저울 등이 있습니다.
저울로 무게를 측정하는 이유는 저울을 사용하는 장소에 따라 다양합니다.
시장에서는 과일, 채소, 고기 등의 가격을 정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몸무게를 측정하여 알맞은 약의 용량을 정하기 위해, 공항에서는 비행기에 정해진 무게의 짐을 싣기 위해 등이 있습니다.

2)수평을 잡는 방법

-수평이란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는 평평한 상태로 양팔저울로 수평을 잡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수평 잡기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양팔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거나, 수평 잡기로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

-용수철에 물체를 매달았을 때 용수철이 늘어나는 이유는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기기 때문입니다.
용수철에 매다는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용수철이 더 많이 늘어나는데 이는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5)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용수철저울은 매단 물체의 무게가 일정하게 늘어나면 용수철이 일정하게 늘어나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용수철저울의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용수철저울이 측정할 수 있는 무게의 범위를 확인함. 예) 무게의 범위: 0~1000g중
ㄴ.용수철저울에 표시된 작은 눈금과 큰 눈금이 나타내는 무게를 살펴봄 예) 작은 눈금: 20g중, 큰 눈금: 100g중
ㄷ.준비한 용수철저울을 스탠드에 걸고 영점 조절 나사를 돌려 표시 자를 눈금의 ‘0’에 맞춤
ㄹ.용수철저울의 고리에 물체를 걸어 표시 자가 가리키는 눈금의 숫자를 단위와 함께 읽음

6)간단한 저울 만들기

-저울을 만들 때 고려할 사항들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7)여러가지 저울로 무게 측정하기

-무게를 측정하는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저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정확한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저울을 사용하기 전에 무게의 범위를 확인해야 하는데, 저울이 측정할 수 있는 최대 무게보다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을 경우 무게를 측정할 수 없고 저울이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혼합물의 분리

1)혼합물

-혼합물이란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성질을 그대로 지닌 채 서로 섞여 있는 것으로 우리 주변의 혼합물에는 우유, 미숫가루, 주스 등이 있습니다.

2)혼합물을 분리하는 까닭

-혼합물을 분리하는 이유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바닷물에서 소금을 분리하는 이유는 김치, 국, 반찬, 간장 등을 만드는데 이용하기 위해서, 사탕수수에서 설탕을 분리하는 이유는 주스, 과자, 사탕 등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3)콩, 쌀, 좁쌀의 혼합물 분리하기

-콩, 쌀, 좁쌀의 모양, 색, 크기를 비교하고 크기가 다른 고체 알갱이가 섞여 있을 때 분리하는 방법을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철 가루와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기

-철 가루와 모래를 분리하는 방법은 자석을 사용하는 것으로, 철은 자석에 붙고 모래는 자석에 붙지 않는 성질의 차이를 이용합니다.

5)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기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은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요?
소금은 물에 녹고, 모래는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물에 녹여 거름 장치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과학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과학자처럼 탐구하기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