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층과 화석 | 4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학년 4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지층과 화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1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4학년 1학기 과학 1단원 지층과 화석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 목차를 기준으로 합니다. 


 

1. 지층과 화석

1) 지층

지층이란 자갈, 모래, 진흙 등의 퇴적물이 층층이 쌓이고 굳어져 만들어진 것으로, 줄무늬가 있고 여러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층의 두께나 색깔이 다릅니다. 


 

2)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지층 모형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물을 넣은 플라스틱 원통에 자갈, 모래, 진흙 순서로 넣으면 순서대로 층이 만들어집니다. 
지층 모형과 실제 지층의 공통점은 층마다 알갱이의 크기와 색깔이 달라 줄무늬가 생기고 아래에 있는 층이 위에 있는 층보다 먼저 쌓인 것으로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집니다.
차이점은 지층 모형은 만들어지는 데 짧은 시간이 걸리지만, 실제 지층은 만들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지층 모형보다 실제 지층이 더 단단합니다. 
지층이 만들어져 발견되기까지의 과정은 물이 운반한 자갈, 모래, 진흙 등이 강이나 호수, 바다 밑에 쌓이고, 계속 쌓이면 먼저 쌓인 것은 눌리게 됩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단단한 지층이 만들어지고 물속에서 만들어진 지층은 땅 위로 솟아오른 뒤 깎여서 보이게 됩니다. 

 

3) 여러 가지 퇴적암

퇴적암이란 자갈, 모래, 진흙 등의 퇴적물이 쌓인 뒤 단단하게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이며, 지층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퇴적암은 암석을 이루는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합니다. 
ㄱ. 역암: 알갱이 크기가 큰 자갈에 모래나 진흙이 섞여 이루어진 암석
ㄴ. 사암: 주로 진흙보다 알갱이의 크기가 큰 모래로 이루어진 암석
ㄷ. 이암: 주로 진흙과 같이 작은 크기의 알갱이로 이루어진 암석
ㄹ. 크기 비교: 역암>사암>이암

 

4)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

퇴적암은 자갈, 모래, 진흙 등의 퇴적물이 강이나 호수, 바다에 쌓이고,
아랫부분의 퇴적물이 위에 쌓인 퇴적물에 눌리면서 퇴적물 알갱이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고 물속에 녹아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이 퇴적물 알갱이를 서로 단단하게 붙게 합니다.
오랜 시간 퇴적물이 단단하게 굳어져 지층을 이루는 퇴적암이 됩니다. 

 

5) 화석

화석이란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몸체나 흔적이 암석이나 지층 속에 남아 있는 것을 말합니다. 

동식물의 뼈나 잎과 같은 몸체뿐만 아니라 발자국과 같은 생물의 흔적도 화석이 될 수 있고 화석의 종류와 크기는 다양합니다.
화석 속 생물을 오늘날 살고 있는 생물과 비교해 동물 화석과 식물 화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ㄱ. 동물 화석: 삼엽충 화석, 물고기 화석, 새 발자국 화석, 조개 화석
ㄴ. 식물 화석: 고사리 화석, 단풍잎 화석, 은행나뭇잎 화석

 

6)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

화석이 만들어져 발견되는 과정으로는 식물이나 죽은 생물의 몸체가 호수나 바다의 바닥에 운반되고,
그 위로 퇴적물이 빠르게 쌓여 지층이 만들어지고 지층 속에 묻힌 생물이 화석이 됩니다. 
지층이 오랜 시간이 지나 솟아오른 다음 점점 깎이면서 화석이 드러납니다. 
화석이 만들어지기 위한 조건으로는 생물의 몸체나 흔적 위로 퇴적물이 빠르게 쌓여야 하고
동물의 뼈나 껍데기처럼 단단하거나, 식물의 잎이나 줄기와 같이 질긴 부분이 있으면 화석으로 만들어지기 쉽습니다.

 

7) 화석으로 알 수 있는 것

화석을 통해 옛날에 살았던 생물의 크기나 생김새를 알 수 있고 화석 속 생물의 생활 모습이나 살았던 곳의 환경을 짐작할 수 있으며
지층이 쌓인 시기나 쌓인 당시의 환경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① 고사리 화석: 화석 속 고사리 잎의 생김새가 오늘날 고사리의 생김새와 비슷합니다. 
오늘날의 고사리는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육지에서 잘 자라므로 발견된 곳이 옛날에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육지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② 삼엽충 화석: 옛날에 살았던 삼엽충의 생김새를 알 수 있으며 바닷속에서 살던 생물이었으므로 발견된 곳이 옛날에 바닷속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③ 산호 화석: 옛날에 살았던 산호가 오늘날 산호의 생김새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산호는 깊이가 얕고 따뜻한 바다에서 살기 때문에 발견된 곳이 옛날에 깊이가 얕고 따뜻한 바다였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④ 물고기 화석: 옛날에 살았던 물고기가 오늘날 물고기의 생김새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화석 속 물고기가 살아있었을 때의 환경은 물속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⑤ 공룡 발자국 화석: 옛날에 살았던 공룡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으며 공룡이 살던 시기에 쌓인 지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공룡 발자국 화석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공룡이 많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옛날에 우리나라가 공룡이 살기 좋은 환경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1단원 지층과 화석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2단원 식물의 한살이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