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습관 기르는 방법 | 홈런초등

공부습관만큼 중요한 독서습관, 어떻게 만들 수 있을 지 초등 아이스크림에서 알려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23
독서는 성장기 학생때도 중요하지만, 우리 성인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릴 때 잡히지 않은 독서습관은 성인이 되어 의지만으로 잡히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만큼, 그리고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중의 하나이기도 한 ‘독서습관’만들기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독서의 중요성

독서는 왜 중요할까요? 수학능력시험이 장문의 글을 읽고 맥락을 판단하고, 수많은 지문과 문제를 정해진 일정 시간내 이해하고 풀어야하는 데 모두 ‘독서’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나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정신적인 지지와 지혜를 얻는 것부터 삶 전반에 대단한 영향력을 주는 행위가 독서이기 때문입니다.

 

2.독서 습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독서 습관은 어떻게 가꿔갈 수 있을까요? 많은 독서 관련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독서 습관에서 주로 반복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하루 10~30분씩 책 읽는 습관을 갖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습관 만들기입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눈으로 읽는 묵독보다 소리내어 읽은 “음독”이 정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독이 되어야, 내용 이해가 쉽고 그리고 오랫동안 기억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부모님 앞에서 소리내어 읽는 습관이 생기면, 곧 이러한 행동이 자신감과도 연결되고, 한글 맞춤법, 띄어 쓰기, 받아 쓰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읽은 내용을 스스로 쓰는 활동이 독서습관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단어를 써보다가 확장되면 좋아하는 문장을 써보게 합니다.
이를, 보물문장 쓰기라고 하는데요, 쓰기가 습관이 되면, 향후 어휘력이 좋아지고, 글 쓰는 작업이 자연스러워 집니다.
쓰는 량이 늘어나면 편지를 쓰거나 일기는 가볍게 쓸 수 있게 된다고 하니, 처음은 무조건 쉬운 좋아하는 단어 찾고 쓰기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3) 마지막은, 읽은 책의 내용과 생각을 나눠보는 것입니다.

생각의 나눔은 독서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힘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은 이렇게 결정했는데 너의 생각은 어때?” 엄마의 생각은 이래.”와 같이 가볍게 대화하는 것입니다.
책에 관련된 간단한 놀이하기도 도움이 되는데, 거창한 것이 아닌 간단한 초성 퀴즈, 끝말잇기, 빙고게임, 클레이나 찰흙으로 주인공을 만들어보기 등이 독서습관 형성에 좋다고 합니다.



눈으로 읽는 것은 소리 내어 읽기보다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이 안되기에 습관 형성에는 정독인 소리내 읽기를 추천합니다.
그럼, 독서 습관을 위해 읽을 책을 선택해야겠죠?
막상 독서를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이 책을 읽고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나에게 맞는 책일지 고민해 본적 있으시다면 아이스크림 홈런의 ‘한글 독서습관 챌린지’를 추천합니다.

 

한글 독서습관 챌린지는 학생의 읽기 수준에 맞는 도서를 추천해주고 이어보기 기능을 제공하여꾸준히 독서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독서습관도 만들지만 책을 읽고 미션을 완료하면 보상 아이템을 제공하여 성취감 및 독서의 즐거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갖는 독서습관은 우리 아이의 언어능력 향상, 인지 발달, 정서적 발달 및 학업 성취도 향상에도 중요하므로,
독서를 어떻게 알려줘야 할 지 고민이라면 지금 홈런 무료체험하고 ‘한글 독서습관 챌린지’를 만나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