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높은 사람 특징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메타인지 높은 사람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4
우리는 어떤 상황이 되었을 때 가끔은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을 객관적으로 한 발짝 떨어져서 알아보고 문제의 해결책을 강구해야 하지만 그러기는 쉽지 않죠. 어떤 일이든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보이는데요.





2010년 EBS에서 방영한 ‘0.1%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우수한 학생과 평범한 학생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라는 비교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전국 모의고사 상위 0.1%의 학생과 평균 성적인 학생의 두 그룹을 비교한 결과 그들의 유일한 차이는 바로 메타인지였습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상위 0.1%의 성적을 가진 그룹에 속했고, 메타인지 능력이 비교적 낮은 학생은 평범한 그룹에 속한 것이죠.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이 모르는 것을 자각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 보완하고 해결하는 우수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상위권에 오를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1. 메타인지를 높여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합니다.


메타인지는 내가 무엇을 아는지, 내가 하는 행위가 어떠한 결과를 낼 지 아는 것입니다.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 뿐 아니라 한계까지도 명확히 알아 할 수 없는 것은 빠르게 받아들이고 해낼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2. ​자신을 객관화하여 상황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본다는 것은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기에 언제나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직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서두르지 않으며 처리를 합니다. 급할수록 돌아간다는 말이 딱 맞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업무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을 해낼 멀티 태스킹 능력과 고도의 집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일의 목적과 절차, 상황과 맥락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들보다 의욕이 넘치며 생산성도 높고 때로는 혁신적이기까지 합니다.
자신의 단점을 잘 알고 있기에 일에서도 정확하게 진행하고자 노력합니다.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과의 적절한 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리를 유지하며 배려하기도 합니다.
업무에서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 형성하면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리더십 면에서도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 모든 것은 집단 속에서도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줄 알고 팀원 개개인에게 맞는 능력을 부여하거나 발휘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실패를 경험했을 때 고정형인 사람은 자아에 위협을 느끼고 상처받을 가능성이 큰데 반해 성장형은 실패가 성장을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높은 메타인지를 소유한 상태에서 시행착오가 거듭되면 과제를 성공시킬 가능성이 커지며, 이런 일이 반복되면 되면 더욱 자기 효능감도 같이 높아지게 되는 셈이죠.
메타인지를 통해 사람이나 상황, 결핍에 대한 감정에 반응하기 전에 나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하며 감정을 컨트롤 하며 이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습니다.


 

5. 행복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대부분의 자극은 우리가 피할 수 없지만 반응은 내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극에 대한 나의 반응을 내가 잘 인식할 수 있다면 우리는 좀 더 삶이 괴롭지 않을 수 있겠죠?
외부의 상황과 자극에 즉각적인 반응을 하기 전 그 전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나의 반응이 어떻게 될 거라는 것을 알고 미리 조절한다면 우리는 더 행복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자극에 내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면서 조금 더 행복한 쪽을 선택할 수 있는 거죠.

 

6. 학습 능력이 뛰어납니다.


학습에 중요한 요건은 내가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모르는지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내가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아니면 단순 암기만 한 것인지 또는 내가 남에게 잘 설명할 수 있는지를 아는 능력입니다.
그래서 내가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을 찾아서 정확히 노력하기 때문에 노력의 방향성이 명확합니다.

또 내가 어떻게 공부하면 이해가 잘 되는지 스스로 알고 어떻게 집중이 안 되는지 알기 때문에 자신이 스스로 학습 전략을 세워 실천했을 때 좋은 효과가 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에 성적 향상은 당연한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스크림 홈런을 통하여 메타인지를 강화하는 연습을 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홈런 초등 무료학습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