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2학년 추천 도서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독서를 좋아하는 습관을 위해 초등 2학년 친구들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추천 도서를 소개해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만큼 독서를 좋아하는 습관도 정말 중요한데요,
아이에게 독서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선 부모님들의 관심과 노력도 필요하신 거 다들 아시죠?
아이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하지 않은 책 읽기 강요는 NO!
함께 서점에 가서 아이가 직접 책을 골라보는 것도 좋고요, 
부모님께서 평소에 책을 읽는 모습을 아이에게 많이 보여주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2학년쯤 되면 글 밥이 조금씩 있는 책들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때이긴 하지만 아직 그림책도 괜찮습니다. 
학년이 바뀌었다고 갑자기 글 밥이 너무 많거나 어려운 책을 만나게 되면 독서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아이의 수준과 관심을 고려해 주세요.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학교 2학년 친구들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추천 도서 5개를 소개해드릴게요.
 

초등학교 2학년 추천도서 

1. 그랬다면 어땠을까 

글쓴이: 올리비에탈레크 / 출판사: 이숲아이

왜 남의 떡이 커 보일까요?
우리는 늘 무언가가 되고 싶고, 무언가를 가지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하지요?
자기도 자기가 가진 것도 초라해 보이고, 남과 남이 가진 것은 어쩌면 그렇게 좋아 보일까요?
다람쥐도 그렇습니다.
온종일 도토리를 찾아 이 나무에서 저 나무로 쉴 새 없이 뛰어다니는 다람쥐의 삶보다는
단단한 이빨로 나뭇가지를 잘라 둑을 세우는 씩씩한 비버의 삶이 부럽습니다.
멋진 뿔을 달고 숲속을 늠름하게 달리는 고상한 사슴의 삶도 부럽죠.
등에 무수히 달린 날카로운 바늘로 적의 공격을 막고 나뭇잎 그늘에서
느긋하게 잠이나 자며 사는 고슴도치의 삶도 부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다람쥐는 산개구리, 천산갑, 두툽상어, 펭귄, 기린, 달팽이 등 세상 온갖 동물이 부럽고 그들이 가진 것이 부럽습니다.
다람쥐가 아니라 다른 동물로 태어났다면 어땠을까... 다람쥐는 아쉽고 안타깝기만 합니다.
하지만 그 동물들의 삶과 그들이 가진 것은 다람쥐가 그토록 부러워하듯이 과연 멋지고 신나고 자랑스럽기만 할까요? 어쩌면 그들은 오히려 다람쥐가 부럽고, 다람쥐가 가진 것을 부러워하지는 않을까요? 어른들이 말씀하시듯이 공연히 남의 떡이 커 보이는 법이랍니다. 자기가 누구인지, 자기가 무엇을 가졌는지 돌아보는 지혜가 필요하지요.
 

2. 나는 안내견이야

글쓴이: 표영민 / 출판사: 한울림스페셜

안내견의 눈으로 바라본 시각장애인의 하루
《나는 안내견이야》는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의 산책길을 따라가는 그림책입니다. 산책길은 즐겁고 신나지만, 때로는 난처하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을 마주칠 때도 많아요. 그래도 안내견은 한눈팔지 않습니다. 앞을 못 보는 파트너가 부딪히지 않게, 넘어지지 않게 함께 가는 길에만 집중하지요. 안내견의 발걸음은 시각장애인의 눈이니까요.
표영민 작가의 담담한 글과 그 의미를 효과적으로 확장해 주는 조원희 작가의 절제되면서도 감각적인 그림이 어우러져 가슴 뭉클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3. 마일로가 상상한 세상

글쓴이: 맷 데 라 페냐 / 출판사: 북극곰

열차 속 작은 관찰자, 마일로.
세상 너머를 상상하고 그리다!
마일로는 지하철을 타고 엄마에게 가는 중입니다. 오래오래 타고 가야하지요. 그래서 주위를 둘러보며 사람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갈까 상상하고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면서요. 마일로는 십자말풀이를 하는 수염 난 아저씨를 보고, 어수선한 아파트에서 아저씨가 혼자 카드 게임에 열중하는 장면을 그립니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아가씨를 보고는, 신부와 신랑이 대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모습을 떠올리지요. 그리고 정장을 차려입은 아이가 열차의 같은 칸에 올라탑니다. 마일로는 이 아이를 어떻게 그릴까요? 그리고 이 사람들의 삶이 마일로가 처음에 상상한 것과 다르다면 어떨까요? 『마일로가 상상한 세상』은 사람의 겉모습만 보고는 그 사람의 이야기를 제대로 알 수 없다는 메시지를 담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그림책입니다.

 

4. 바비 인형과 권총 이야기 

글쓴이: 카리 틴넨 / 출판사: 책빛

남자아이가 인형을 좋아하면 안 될까요?
성차별 없는 장난감, 성 역할 고정관념과 편견!
“나는 권총이 싫어요! 바비 인형이 좋다고요!”
닐스의 생일입니다. 닐스는 생일 촛불을 한 번에 끄면 원하는 장난감을 사준다고 약속한 아빠와 함께 장난감 가게에 갑니다. 장난감 가게에는 신기한 장난감이 가득합니다. 그런데 닐스는 원숭이 인형을 지나치고 공과 야구 방망이도 그냥 지나칩니다. 닐스의 마음속에는 꼭 갖고 싶은 게 있습니다. 바로 분홍 하트가 박힌 분홍 상자에 든 바비 인형입니다!
노르웨이의 작가 카리 틴넨과 마리 칸스타 욘센은 공주 인형을 좋아하는 남자 아이를 주인공으로 성 역할 고정관념과 편견, 어린이의 권리를 이야기합니다. 압도적인 시각 예술 세계를 선보이는 마리 칸스타 욘센 작가는 만화적 구성이 돋보이는 아름답고 생동감 넘치는 화면에 어린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노르웨이 아름다운 그림책에 선정되었으며, 노르웨이 문학번역원의 지원을 받아 출간하였습니다.
 

5. 흰띠가 간다

글쓴이: 김지영 / 출판사: 해와나무

내 이름은 안태평.
한 달 동안 합기도를 수련한 끝에 흰 띠를 땄다.
노 띠를 벗어난 것만으로도 너무 기뻤다.
태권도 검은 띠, 준 브라더스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내 흰 띠를 얕잡아 보는 녀석들에게
태권도 검은 띠를 땄다고 거짓말을 하고 말았다.
게다가 발표회 때 준 브라더스와 함께 검은 띠를 매고
태권도 품새를 선보여야 한다!
도대체 태권도 품새는 뭐고, 검은 띠는 어디에서 구하지?
또래 아이들이 태권도로 검은 띠를 탈 때 우리의 주인공 안태평은 합기도를 시작합니다. 남들이 다 하는 태권도가 아니라, 도복부터 멋진 합기도가 특별하게 다가왔어요. 한 달간 열심히 수련한 끝에 노 띠에서 벗어나 흰 띠를 딴 날! 태권도 검은 띠를 딴 준 브라더스와 친하게 지내면서 일이 꼬이기 시작하는데…. 태권도와 합기도를 배우는 친구들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가 공감할 수 있는 ‘검은 띠’를 둘러싼 흥미진진 자존심 대결 《흰띠가 간다》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지금까지 초등학교 2학년 추천 도서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이스크림 홈런에도 우리 아이들의 독서습관을 위한 도서 추천 서비스가 있는 거 다들 알고 계시나요?

AI 튜터 아이뚜루가 학습자의 읽기 수준에 맞는 도서를 추천해주는 '한글 독서습관 챌린지' 
10단계로 구성된 챌린지는 각 단계별 보상으로 성취감과 즐거움을 통해 아이의 독서습관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만큼 중요한 독서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하세요.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어린이 도서 연구회 선정 2023년 추천 도서 목록 참고
*교보문구 책 소개 참고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