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공부 방법 Best 5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중학교 공부법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중학교 공부법 Best 5에 대해 바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07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고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은 걱정이 많으시죠?

중학교 공부는 고등학교 진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초등학교와 달리, 조금 더 세분된 과목과 많아진 공부량으로 중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면 이후 고등학교 진도를 소화하기에 무리가 있을까
학부모의 걱정도 날로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중요한 시기를 대비하기 위해 좋은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중학교 공부법 Best 5에 대해 바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중학교 공부법이 고등학교 진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ㄱ. 기초적인 학습 능력

- 중학교에서는 고등학교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 능력, 예를 들어 독해 능력, 수학적 사고 능력 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학습 분량이 많아지는 중학교 시기에는 적극적인 자기주도학습으로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 스스로 공부 시간과 내용을 정하여 동기부여와 계획을 세움으로써 꾸준한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학습 습관을 형성하려면, 자녀는 먼저 자신에게 어떤 학습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인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은 오후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활동을 하면서 머리를 식히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 중학교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고등학교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공부법이 필요합니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대표적인 공부법 중 하나로 "플래너 사용법"입니다.
플래너는 일정 관리와 공부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하루에 해야 할 일을 미리 계획해두고, 이를 처리하면서 자신의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수행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효과적인 중학교 공부법 Best 5는?

ㄱ. 계획적인 공부계획 세우기

중학생은 다양한 과목들을 공부해야 하므로, 더욱이 계획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할 과목들을 나누고, 일정을 정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 스스로 계획을 세우면 공부할 시간과 내용을 명확히 정할 수 있고, 자신이 세운 목표에 조금 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 계획이 너무 어려운 경우에는 실패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양과 난이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ㄴ. 공부 집중력 향상하기

집중력이 중요한 공부 시간에는 이를 향상하기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연속적인 공부는 집중력을 하락시킬 수 있기에 일정한 간격과 휴식을 취하고, 산책 등을 통해 뇌와 신체를 편안하게 만들어주면
다시 공부할 때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며 공부하는 것도 집중력을 유지할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스쿼트를 하면서 쉬는 시간에 책을 읽는다면 하체 근육 강화와 혈액순환 촉진에도 좋으며,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 이완을 도움으로써
몸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다시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높히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음악을 듣는 것 또한 집중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뇌파 주파수가 14-30Hz인 고주파 영역에 해당하는 음악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음악의 템포는 적당한 속도가 좋으며,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집중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과 같은 클래식 음악이나 새 지저귀는 소리, 파도 소리, 바람 소리와 같은 자연의 소리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ㄷ. 습득한 내용 요약하기

중요한 내용을 토대로 핵심이라 생각되는 간단한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요약하는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마인드맵은 주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인데, 메인 아이디어와 부가적인 아이디어들을 연결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냄으로써
핵심적인 내용으로 추출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ㄹ. 꾸준한 복습하기

수업을 통해 습득한 내용으로 마인드맵으로 요약했다면, 마인드맵을 다시 그려보며 기억에 남아있는 핵심 아이디어와 연결 관계를 다시 상기해봅니다.
질문을 작성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달아 스토리를 구성해봄으로써 핵심 요약 내용을 효과적으로 복습할 수 있습니다.
 

ㅁ. 질문과 토론하기

수업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교사나 친구에게 질문을 해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질문 전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고 관련 사례를 직접 찾아본다면 구체적인 질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구체적인 질문이 만들어졌다면, 답변자의 이해를 돕기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답변에 좀 더 근접하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업 후에는 과목에 관해 토론하면서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토론하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세우고 몇 가지 질문을 만들어 토론을 진행하는데,
이 때 질문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질문의 난이도와 유형을 변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단답형 질문, 개념적 질문, 상황적 질문 등을 조합하여 토론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토론이 진행하는 동안 상대방의 발언을 꼼꼼히 듣고, 이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요약 및 재구성"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상대방의 발언을 간결하게 표현함으로써 발언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학교 공부법 bset 5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계획을 세우고 계속해서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행한다면 학습 습관 형성과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알아본 공부법들을 통해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해결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번엔 또 다른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