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의 변화 | 3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3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지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5-1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3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지표의 변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흙이 있으며 학교, 산, 논이나 밭, 갯벌, 모래사장 등 여러 장소에서 흙을 볼 수 있습니다.
흙은 장소에 따라 색깔, 알갱이의 크기, 만졌을 때의 느낌 등 특징이 다릅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흙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 빠짐을 비교하는 탐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멍 뚫린 플라스틱 컵 두 개의 밑 부분을 거즈로 감 싼 다음 고무줄로 묶음.
2. 플라스틱 컵 두 개에 각각 운동장 흙과 화 단 흙을 절반 정도 넣은 다음, 비커에 올려 놓음.
3. 두 흙에 같은 양의 물을 동시에 천천히 붓 고, 일정한 시간 동안 두 흙에서 빠져나온 물의 양을 비교함.
위 탐구를 통해 얻은 탐구 결과는 같은 시간 동안 빠져나온 물의 양은 운동장 흙이 화단 흙보다 많으며, 운동장 흙은 화단 흙보다 물이 더 빠르게 빠집니다.
운동장 흙과 화단 흙에서 빠져나온 물의 양이 서로 다른 까닭은 운동장 흙은 화단 흙보다 알갱이의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물이 더 빠르게 빠집니다.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부식물을 비교하는 탐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커 두 개에 같은 양의 운동장 흙과 화 단 흙을 각각 넣은 뒤, 같은 양의 물을 붓고 유리 막대로 저어 줌.
2. 잠시 놓아둔 뒤에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에 뜬 물질을 관찰함.
위 탐구를 통해 얻은 탐구 결과는 운동장 흙은 물에 뜬 물질이 거의 없으며, 화단 흙은 식물의 뿌리나 나뭇잎 조각, 죽은 곤충 등 물에 뜬 물질이 많습니다.
위 실험으로 알게 된 점은 부식물이 많은 화단 흙에서 식물이 잘 자라나고 부식물이 적은 운동장 흙에서는 식물이 잘 자라지 않습니다.
*부식물 : 식물의 뿌리나 나뭇잎 조각, 죽은 곤충 등이 오랫동안 썩어서 만들어진 것으로 식물이 잘 자라는 데 도움을 줌.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바위나 돌이 오랜 시간에 걸쳐 부서져 작은 돌멩이나 모래가 되고, 이것이 더 작게 부서지면 흙이 됩니다.
바위나 돌은 바위틈에 있는 물이 얼었다가 녹는 것을 반복하면서 바위가 부서지고, 바위틈 사이로 뿌리를 내린 나무가 자라면서 뿌리가 굵어져 바위가 부서지면서 흙이 됩니다.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흙 언덕에 물을 흘려 보냈을 때의 변화를 탐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탐구를 통해 얻은 탐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흙 언덕의 모습이 변한 까닭은 물이 흐르면서 흙 언덕 위쪽에 있는 흙을 깎아 아래쪽으로 옮겨 쌓았기 때문입니다.
* 흐르는 물의 작용
A. 침식 작용 - 지표의 바위나 돌, 흙 등이 깎여 나가는 것
B. 운반 작용 - 깎인 돌, 흙 등이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 것
C. 퇴적 작용 - 운반된 돌이나 흙 등이 쌓이는 것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땅의 표면)의 모습의 변화는 물이 흐르면서 지형이 높은 곳에서는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지형이 낮은 곳에서는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땅의 모습을 변화시킵니다. 흐르는 물은 오랜 시간에 걸쳐 지표의 모습을 서서히 변화시킵니다.
강 상류와 하류에서 흐르는 물의 작용은 강 상류는 강폭이 좁고 강의 경사가 급해 퇴적 작용 보다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지표가 깎이며,
강 하류는 강폭이 넓고 강의 경사가 완만해 침식 작용보다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흙 알갱이들이 쌓입니다.
강 주변 지형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A. 강 상류에서는 퇴적 작용보다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강 상류에서 침식된 알갱이는 중류나 하류로 운반됨.
B. 강 하류에서는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 나 상류나 중류에서 이동해 온 모래흙이 많이 쌓임.
C. 강물이 흐르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강 주변 지형을 서서히 변화시킴.
바닷물의 침식 작용으로 만들어진 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구멍 뚫린 바위나 절벽이 만들어짐.
B. 육지가 바다 쪽으로 튀어나온 곳에서는 파도가 세게 부딪치면서 바닷물의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남.
C. 코끼리 모양의 바위가 바닷물의 침식 작 용으로 계속 깎이면 윗부분이 무너져서 나중에는 기둥만 남게 됨.
바닷물의 퇴적 작용으로 만들어진 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모래 해변이나 갯벌이 만들어짐.
B. 바다가 육지 쪽으로 들어간 곳에서는 파 도가 세지 않아 바닷물의 퇴적 작용이 활 발하게 일어남.
바닷가 지형의 변화는 바닷물의 침식 작용과 퇴적 작용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지형이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지표의 변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3.물질의 상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3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지표의 변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 지표의 변화
1. 장소에 따른 흙의 특징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흙이 있으며 학교, 산, 논이나 밭, 갯벌, 모래사장 등 여러 장소에서 흙을 볼 수 있습니다.
흙은 장소에 따라 색깔, 알갱이의 크기, 만졌을 때의 느낌 등 특징이 다릅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흙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소 | 특징 |
운동장 흙 | ∙ 밝은 갈색이며, 알갱이의 크기가 화단 흙보다 큼. ∙ 만져 보면 거칠거칠하고 말라 있음. ∙ 주로 모래나 흙 알갱이만 보임. |
화단 흙 | ∙ 어두운 갈색이며, 알갱이의 크기가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음. ∙ 만져보면 약간 부드럽고, 축축함. ∙ 식물의 뿌리나 나뭇잎 조각과 같은 물질이 섞여 있음. |
2.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 빠짐 비교하기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 빠짐을 비교하는 탐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멍 뚫린 플라스틱 컵 두 개의 밑 부분을 거즈로 감 싼 다음 고무줄로 묶음.
2. 플라스틱 컵 두 개에 각각 운동장 흙과 화 단 흙을 절반 정도 넣은 다음, 비커에 올려 놓음.
3. 두 흙에 같은 양의 물을 동시에 천천히 붓 고, 일정한 시간 동안 두 흙에서 빠져나온 물의 양을 비교함.
위 탐구를 통해 얻은 탐구 결과는 같은 시간 동안 빠져나온 물의 양은 운동장 흙이 화단 흙보다 많으며, 운동장 흙은 화단 흙보다 물이 더 빠르게 빠집니다.
운동장 흙과 화단 흙에서 빠져나온 물의 양이 서로 다른 까닭은 운동장 흙은 화단 흙보다 알갱이의 크기가 더 크기 때문에 물이 더 빠르게 빠집니다.
3.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부식물 비교하기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부식물을 비교하는 탐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커 두 개에 같은 양의 운동장 흙과 화 단 흙을 각각 넣은 뒤, 같은 양의 물을 붓고 유리 막대로 저어 줌.
2. 잠시 놓아둔 뒤에 운동장 흙과 화단 흙의 물에 뜬 물질을 관찰함.
위 탐구를 통해 얻은 탐구 결과는 운동장 흙은 물에 뜬 물질이 거의 없으며, 화단 흙은 식물의 뿌리나 나뭇잎 조각, 죽은 곤충 등 물에 뜬 물질이 많습니다.
위 실험으로 알게 된 점은 부식물이 많은 화단 흙에서 식물이 잘 자라나고 부식물이 적은 운동장 흙에서는 식물이 잘 자라지 않습니다.
*부식물 : 식물의 뿌리나 나뭇잎 조각, 죽은 곤충 등이 오랫동안 썩어서 만들어진 것으로 식물이 잘 자라는 데 도움을 줌.
4.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
흙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바위나 돌이 오랜 시간에 걸쳐 부서져 작은 돌멩이나 모래가 되고, 이것이 더 작게 부서지면 흙이 됩니다.
바위나 돌은 바위틈에 있는 물이 얼었다가 녹는 것을 반복하면서 바위가 부서지고, 바위틈 사이로 뿌리를 내린 나무가 자라면서 뿌리가 굵어져 바위가 부서지면서 흙이 됩니다.
5.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흙 언덕에 물을 흘려 보냈을 때의 변화를 탐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간이 유수대에 흙을 1/3 정도 채움.
2. 간이 유수대에 위쪽까지 흙을 밀어 올려 흙 언덕을 만듦.
3. 페트병에 물을 담아 흙 언덕 위쪽에서 물을 흘려 보냄.
위 탐구를 통해 얻은 탐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을 흘려 보내기 전 | ∙ 흙이 언덕처럼 쌓여 있음. ∙ 흙 언덕이 미끄럼틀처럼 경 사져 있음. |
물을 흘려 보낸 뒤 | ∙ 흙 언덕 위쪽은 움푹 파이고 깎인 곳이 있음. ∙ 흙 언덕 아래쪽은 흙이 흘러내려 많이 쌓여 있음. |
흙 언덕의 모습이 변한 까닭은 물이 흐르면서 흙 언덕 위쪽에 있는 흙을 깎아 아래쪽으로 옮겨 쌓았기 때문입니다.
* 흐르는 물의 작용
A. 침식 작용 - 지표의 바위나 돌, 흙 등이 깎여 나가는 것
B. 운반 작용 - 깎인 돌, 흙 등이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 것
C. 퇴적 작용 - 운반된 돌이나 흙 등이 쌓이는 것
흐르는 물에 의한 지표(땅의 표면)의 모습의 변화는 물이 흐르면서 지형이 높은 곳에서는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지형이 낮은 곳에서는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땅의 모습을 변화시킵니다. 흐르는 물은 오랜 시간에 걸쳐 지표의 모습을 서서히 변화시킵니다.
6. 강 주변의 모습
강 상류 주변 지형의 모습 | 강 하류 주변 지형의 모습 |
- 강폭이 강 하루보다 좁음. - 강의 경사가 강 하루보다 급함. - 크고 모가 난 바위나 돌이 많음. - 주변에 높은 산이나 계곡이 많음 |
- 강폭이 강 상류보다 넓음. - 강의 경사가 강 상류보다 완만하고 편평함. - 모래흙이 많고, 장소에 따라 둥근 모양의 돌을 볼 수 있음. - 주변에 넓고 편평한 곳이 많음. |
강 상류와 하류에서 흐르는 물의 작용은 강 상류는 강폭이 좁고 강의 경사가 급해 퇴적 작용 보다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지표가 깎이며,
강 하류는 강폭이 넓고 강의 경사가 완만해 침식 작용보다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 흙 알갱이들이 쌓입니다.
강 주변 지형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A. 강 상류에서는 퇴적 작용보다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강 상류에서 침식된 알갱이는 중류나 하류로 운반됨.
B. 강 하류에서는 퇴적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 나 상류나 중류에서 이동해 온 모래흙이 많이 쌓임.
C. 강물이 흐르면서 오랜 시간에 걸쳐 강 주변 지형을 서서히 변화시킴.
7. 바닷가 주변의 모습
육지가 바다 쪽으로 튀어나온 곳 | 바다가 육지 쪽으로 들어간 곳 |
∙ 파도가 세게 부딪침. ∙ 파도가 커다란 바위를 깎으면서 구멍을 만듦. ∙ 파도가 바위를 깎고 무너뜨려 절벽을 만듦. |
∙ 파도가 잔잔하게 밀려옴. ∙ 고운 모래나 흙이 밀려와 쌓임. ∙ 모래 해변이나 갯벌과 같은 넓은 땅을 만듦. |
바닷물의 침식 작용으로 만들어진 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구멍 뚫린 바위나 절벽이 만들어짐.
B. 육지가 바다 쪽으로 튀어나온 곳에서는 파도가 세게 부딪치면서 바닷물의 침식 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남.
C. 코끼리 모양의 바위가 바닷물의 침식 작 용으로 계속 깎이면 윗부분이 무너져서 나중에는 기둥만 남게 됨.
바닷물의 퇴적 작용으로 만들어진 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모래 해변이나 갯벌이 만들어짐.
B. 바다가 육지 쪽으로 들어간 곳에서는 파 도가 세지 않아 바닷물의 퇴적 작용이 활 발하게 일어남.
바닷가 지형의 변화는 바닷물의 침식 작용과 퇴적 작용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지형이 만들어집니다.
지금까지 3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지표의 변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3.물질의 상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