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 우리말을 가꾸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우리말을 가꾸어요를 공부해 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0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6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우리말을 가꾸어요에 대해 함께 공부해봐요~
 

6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우리말을 가꾸어요 목차

17장) 우리말 사용 실태 알아보기
18장) 우리말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발표하기
19장)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해 글 쓰기


먼저 17장, 우리말 사용 실태에 대해 알아볼까요?

자료를 통해 현재 학생들이 흔히 사용하는 줄임 말, 신조어, 비속어를 살펴보고 현재 나의 언어생활 상태는 어떤지 생각해보아요.
* 줄임 말: 낱말의 일부분을 줄여 만든 말로, 일상에서 굳은 말 ((예) 요즈음-요즘, 사이-새) 외에 우리말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없게 줄여 쓴 말을 뜻함.

나의 언어생활 상태를 생각해보고, 앞으로 자신의 언어생활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선언문을 만들어보아요.


문제를 풀어볼까요?

정답은 5번 줄임 말과 신조어를 사용하여 말하였다. 입니다!

다음으로 18장, 우리말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발표하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 자료를 조사할 때 주의할 점
1. 큰 소리로 말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2. 조사와 관련 없는 이야기나 장난을 해서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3. 출처를 정확하게 밝힙니다.

* 발표할 때에 주의할 점
1.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알맞은 목소리로 발표해요.
2. 일정한 목소리보다는 중요한 부분은 강조하며 발표해요.
3. 발표 효과를 높이려면 사진이나 그림, 도표, 동영상 따위의 자료를 사용해요.

위 주의할 점들을 참고하여, 우리말 사용 실태를 어떻게 조사하면 좋을지 계획을 세워볼까요?

이제 문제를 풀어봅시다.

정답은 5번, 조사한 뒤에 느낀 점 입니다.
조사한 뒤에 느낀 점은 조사를 마치고 조사 내용을 정리할 때 생각할 내용이에요.

이제 19장,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해 글 쓰기를 살펴볼까요?


조사했던 내용을 토대로 논설문을 써 봅시다.
* 논설문의 짜임은 서론, 본론, 결론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1. 서론: 주장 (글을 쓰게 된 동기나 이유와 함께 문제를 제기해요.)
2. 본론: 주장에 대한 근거 (자료 제시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요.)
3. 결론: 주장 강조 (주장 내용을 요약하고 확인하며 마무리해요.)

이처럼 글의 짜임을 정하고, 더욱 설득력 있는 논설문을 써볼 수 있도록 해요!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우리말을 가꾸어요’를 함께 공부했습니다.
우리 모두 7단원 내용처럼 우리말을 가꾸고, 올바른 우리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아요^^~
다음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 학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