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 자랑스러운 한글 | 홈런 초등
4학년 1학기 국어 9 자랑스러운 한글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6-0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국어 9 자랑스러운 한글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목차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2. 내용을 간추려요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4. 일에 대한 의견
5. 내가 만든 이야기
6. 회의를 해요
7. 사전은 내 친구
8. 이런 제안 어때요
9. 자랑스러운 한글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9단원은 자랑스러운 한글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우리에게 문자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한글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한글의 특성은 무엇인지 배웁니다. 더 나아가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실천하여 한글을 소중히 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9] 자랑스러운 한글
문자가 없다면 책도 읽을 수 없고, 내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어 답답할 겁니다.
실제로 문자를 발명하기 전에는 그림으로 정보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문자를 쓰거나 읽을 수 없다면 무척 불편할 것입니다. 또한 문자로 생각을 표현하면 더 자세히 나타낼수 있습니다.
「훈민정음의 탄생」은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든 까닭과 과정에 대해 쓴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든 까닭과 과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아래의 요점정리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훈민정음의 탄생」 요점정리
1) 한글을 만든 까닭
∙문자를 몰라 안내문이나 책을 읽지 못하고, 억울한 일을 당하는 백성이 많았습니다.
∙세종 대왕은 우리말을 적을 문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 한글을 만든 과정
∙말소리를 연구한 책을 구해 읽으며 문자를 연구했습니다.
∙신하들의 반대를 피해 새 문자 만드는 일을 비밀에 부쳤습니다.
⇩
∙세종 대왕은 눈이 나빠져도 문자를 계속 연구했습니다.
∙’훈민정음’ 28자를 완성하였습니다.
⇩
∙백성들이 훈민정음을 익혀 글을 읽고 쓸 줄 알게 되어 억울한 일을 당하는 사람이 줄었습니다.
∙한글로 책을 읽거나 편지를 쓰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 쉽고 단순한 문자이지만, 그 안에 담긴 뜻은 깊어야 한다.
∙ 하늘, 땅, 사람의 모양과 사람이 말소리를 내는 기관의 모양을 본떠 문자를 만들어야겠다.
4) 「훈민정음의 탄생」을 읽고, 내가 세종 대왕이 되어 백성에게 훈민정음을 소개하는 글을 써봅시다.
예시: 훈민정음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내가 직접 만들었노라. 우리말을 쉽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으니 누구나 배워서 널리 쓰기를 바란다.
「한글이 위대한 이유」는 한글이 우수한 문자 체계인 점을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한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나서 아래의 요점정리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한글이 위대한 이유」 요점정리
2) 한글은 적은 수의 문자로 많은 소리를 적을 수 있는 음소 문자이다.
∙한글은 자음자와 모음자 스물넉 자의 문자로 사람 의 입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소리를 적을 수 있다.
3) 한글은 쉽고 빨리 배울 수 있는 문자이다.
∙ 한글은 일정한 원리에 따라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본이 되는 자음자 다섯 개, 모음자 세 개만 익히면 다른 문자도 쉽게 익힐 수 있다.
∙ 기본 문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자를 만들어그것들이 서로 연관 있는 소리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 한글의 모음자는 소리의 변화가 없이 한 문자가 한소리만 나타낸다.
4) 한글은 컴퓨터, 휴대 전화 등 기계화에 적합한 문자이다.
∙휴대 전화의 한글 자판은 한글의 자음과 모음의 획을 더하는 원리에 기초하여 설계되어 누구나 쉽고 빠르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주시경」은 주시경이 한글을 위해 한 일이 잘 나타나 있는 전기문입니다.
「주시경」을 읽고, 주시경의 삶을 정리하며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생각해봅시다.
글을 읽고 아래의 요점정리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주시경」 요점정리
1) 1876년 : 주시경이 태어나고 한문을 배움.
한글에 대한 주시경의 생각 : -한글은 한문보다 알아듣기 쉽고 우리말을 본디 소리에 가깝게 나타낼 수 있다.
- 한글은 며칠 만에 읽고 쓸 수 있다.
2) 1894년 : 배재학당에 입학함. 한글을 연구하고, 우리말 문법책을 만들기로 마음먹음.
3) 1906년 : 『대한 국어문법 』이 라는 책을 펴냄.여러 곳을 찾아다니며 한글을 가르침.
한글에 대한 주시경의 생각 : -한글을 아끼고 사랑한다.
-한글을 널리 알리고 싶고, 한글을 더 많은 사람이 잘 쓰게 하고 싶다.
-어려운 나라의 상황을 이겨 내는 길이 한글을 갈고 닦는 데에 있다.
∙「주시경」을 읽고, 주시경에게 본받고 싶은 점이나 느낀 점을 생각해봅시다.
예시) 한글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본받고 싶습니다. 한글에 대해 연구하는 노력과 열정을 본받고 싶습니다.
∙한글의 우수한 점에 대해 외국인 친구에게 자랑할 내용을 정리해봅시다.
예시) 한글은 조선 시대에 세 종 대왕이 만든 문자입니다.
세계의 문자 가운데에서 만든 사람을 알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글은 하늘, 사람, 땅의 모양을 본떠 모음을 만들었고,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 자음을만들어서 배우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적은수의 문자로 많은 소리를 쓸 수 있습니다. 한글은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이기도 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자입니다.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담아 표어를 만들어봅시다.
-한글 사랑 나라 사랑 한글 지킴 나라 지킴
-바르게 쓴 한글, 나라를 키우는 힘
-고운 우리말로 바르게 자라는 나
-세종 대왕 주신 한글, 내가 가꾸어 세계로
-한글, 고맙고 소중한 우리글
바르고 정확하게 한글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일상생활에서 쓰는 외국 문자와 외국어를
쉬운 한글과 우리말로 바꾸어 써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사진을 보고 실천해봅시다.
그림에 나타난 간판의 문자를 분류해보면,
맛있는 밥집, 우리 문방구는 한글이며, Happy 빵집, 名品 의상실, Lovely Flower는 다른 나라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나라 문자로 쓰인 간판을 한글로 바꾸어 봅시다.
Happy 빵집은 맛있는 빵집으로,
名品 의상실은 예쁜 옷 가게로,
Lovely Flower 는 향기 꽃 가게 처럼 한글을 사용해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 문자로 쓰인 간판은 어떤 뜻인지 잘 이해되지 않고 무엇을 파는 가게인지 잘 모를 때가 있지만,
간판을 한글로 바꾸니 어떤 가게인지 쉽게 알 수 있고,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자랑스러운 한글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 대왕님의 마음을 깊이 새기고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합시다.
오늘 배운 내용 제대로 이해했는지 홈런으로 예/복습해보도록 해요!
자랑스러운 한글 공부 더 하기>
4학년 1학기 국어 9 자랑스러운 한글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목차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2. 내용을 간추려요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4. 일에 대한 의견
5. 내가 만든 이야기
6. 회의를 해요
7. 사전은 내 친구
8. 이런 제안 어때요
9. 자랑스러운 한글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9단원은 자랑스러운 한글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우리에게 문자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한글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한글의 특성은 무엇인지 배웁니다. 더 나아가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실천하여 한글을 소중히 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9] 자랑스러운 한글
1. 문자가 필요한 까닭 알기
문자는 왜 필요할까요? 한 번 문자가 없는 세상을 생각해봅시다.문자가 없다면 책도 읽을 수 없고, 내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없어 답답할 겁니다.
실제로 문자를 발명하기 전에는 그림으로 정보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문자를 쓰거나 읽을 수 없다면 무척 불편할 것입니다. 또한 문자로 생각을 표현하면 더 자세히 나타낼수 있습니다.
2. 한글을 만든 과정 이해하기
∙「훈민정음의 탄생」「훈민정음의 탄생」은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든 까닭과 과정에 대해 쓴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든 까닭과 과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아래의 요점정리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훈민정음의 탄생」 요점정리
1) 한글을 만든 까닭
∙문자를 몰라 안내문이나 책을 읽지 못하고, 억울한 일을 당하는 백성이 많았습니다.
∙세종 대왕은 우리말을 적을 문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 한글을 만든 과정
∙말소리를 연구한 책을 구해 읽으며 문자를 연구했습니다.
∙신하들의 반대를 피해 새 문자 만드는 일을 비밀에 부쳤습니다.
⇩
∙세종 대왕은 눈이 나빠져도 문자를 계속 연구했습니다.
∙’훈민정음’ 28자를 완성하였습니다.
⇩
∙백성들이 훈민정음을 익혀 글을 읽고 쓸 줄 알게 되어 억울한 일을 당하는 사람이 줄었습니다.
∙한글로 책을 읽거나 편지를 쓰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3) 「훈민정음의 탄생」에서 세종 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원리 정리하기
∙ 글은 말과 같아야한다.∙ 쉽고 단순한 문자이지만, 그 안에 담긴 뜻은 깊어야 한다.
∙ 하늘, 땅, 사람의 모양과 사람이 말소리를 내는 기관의 모양을 본떠 문자를 만들어야겠다.
4) 「훈민정음의 탄생」을 읽고, 내가 세종 대왕이 되어 백성에게 훈민정음을 소개하는 글을 써봅시다.
예시: 훈민정음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내가 직접 만들었노라. 우리말을 쉽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으니 누구나 배워서 널리 쓰기를 바란다.
3. 한글의 특성 이해하기
「한글이 위대한 이유」「한글이 위대한 이유」는 한글이 우수한 문자 체계인 점을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한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나서 아래의 요점정리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한글이 위대한 이유」 요점정리
1) 한글은 그 제자 원리가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문자이다.
∙모음자: -하늘,땅, 사람을 본떠 ‘∙’, ‘ㅡ’, ‘ㅣ’의 기본 문자를 만들었다.
-기본 문자를 합쳐 나머지 모음자를 만들었다.∙자음자: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 ‘ㄱ, ㄴ, ㅁ, ㅅ, ㅇ’의 기본 문자를 만들었다.
-기본 문자에 획을 더하거나 같은 문자를 하나 더 써서 ‘ㅋ, ㄲ’과 같은 자음자를 만들었다.2) 한글은 적은 수의 문자로 많은 소리를 적을 수 있는 음소 문자이다.
∙한글은 자음자와 모음자 스물넉 자의 문자로 사람 의 입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소리를 적을 수 있다.
3) 한글은 쉽고 빨리 배울 수 있는 문자이다.
∙ 한글은 일정한 원리에 따라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본이 되는 자음자 다섯 개, 모음자 세 개만 익히면 다른 문자도 쉽게 익힐 수 있다.
∙ 기본 문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자를 만들어그것들이 서로 연관 있는 소리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 한글의 모음자는 소리의 변화가 없이 한 문자가 한소리만 나타낸다.
4) 한글은 컴퓨터, 휴대 전화 등 기계화에 적합한 문자이다.
∙휴대 전화의 한글 자판은 한글의 자음과 모음의 획을 더하는 원리에 기초하여 설계되어 누구나 쉽고 빠르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4.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지니기
「주시경」「주시경」은 주시경이 한글을 위해 한 일이 잘 나타나 있는 전기문입니다.
「주시경」을 읽고, 주시경의 삶을 정리하며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생각해봅시다.
글을 읽고 아래의 요점정리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주시경」 요점정리
1) 1876년 : 주시경이 태어나고 한문을 배움.
한글에 대한 주시경의 생각 : -한글은 한문보다 알아듣기 쉽고 우리말을 본디 소리에 가깝게 나타낼 수 있다.
- 한글은 며칠 만에 읽고 쓸 수 있다.
2) 1894년 : 배재학당에 입학함. 한글을 연구하고, 우리말 문법책을 만들기로 마음먹음.
3) 1906년 : 『대한 국어문법 』이 라는 책을 펴냄.여러 곳을 찾아다니며 한글을 가르침.
한글에 대한 주시경의 생각 : -한글을 아끼고 사랑한다.
-한글을 널리 알리고 싶고, 한글을 더 많은 사람이 잘 쓰게 하고 싶다.
-어려운 나라의 상황을 이겨 내는 길이 한글을 갈고 닦는 데에 있다.
∙「주시경」을 읽고, 주시경에게 본받고 싶은 점이나 느낀 점을 생각해봅시다.
예시) 한글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본받고 싶습니다. 한글에 대해 연구하는 노력과 열정을 본받고 싶습니다.
∙한글의 우수한 점에 대해 외국인 친구에게 자랑할 내용을 정리해봅시다.
예시) 한글은 조선 시대에 세 종 대왕이 만든 문자입니다.
세계의 문자 가운데에서 만든 사람을 알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글은 하늘, 사람, 땅의 모양을 본떠 모음을 만들었고,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 자음을만들어서 배우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적은수의 문자로 많은 소리를 쓸 수 있습니다. 한글은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이기도 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자입니다.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담아 표어를 만들어봅시다.
-한글 사랑 나라 사랑 한글 지킴 나라 지킴
-바르게 쓴 한글, 나라를 키우는 힘
-고운 우리말로 바르게 자라는 나
-세종 대왕 주신 한글, 내가 가꾸어 세계로
-한글, 고맙고 소중한 우리글
5.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기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요?먼저 한글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바르고 정확하게 한글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일상생활에서 쓰는 외국 문자와 외국어를
쉬운 한글과 우리말로 바꾸어 써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사진을 보고 실천해봅시다.
그림에 나타난 간판의 문자를 분류해보면,
맛있는 밥집, 우리 문방구는 한글이며, Happy 빵집, 名品 의상실, Lovely Flower는 다른 나라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나라 문자로 쓰인 간판을 한글로 바꾸어 봅시다.
Happy 빵집은 맛있는 빵집으로,
名品 의상실은 예쁜 옷 가게로,
Lovely Flower 는 향기 꽃 가게 처럼 한글을 사용해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 문자로 쓰인 간판은 어떤 뜻인지 잘 이해되지 않고 무엇을 파는 가게인지 잘 모를 때가 있지만,
간판을 한글로 바꾸니 어떤 가게인지 쉽게 알 수 있고,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자랑스러운 한글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 대왕님의 마음을 깊이 새기고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합시다.
오늘 배운 내용 제대로 이해했는지 홈런으로 예/복습해보도록 해요!
자랑스러운 한글 공부 더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