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 내가 만든 이야기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7-0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대해 학습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 목차


1)그림의 차례를 정해 이야기를 꾸며보아요.
2)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어보아요.



1) 그림의 차례를 정해 이야기를 꾸며보아요.
(1) 그림을 보고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상상해 봅시다.



(2) 이야기를 꾸며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봅시다.
- 그림의 차례를 정하고 왜 그렇게 정했는지 말해 보세요.

예) 소년이 구름을 만나 구름 공항으로 가서 겪는 일을 꾸며 볼 것이기 때문입니다.

- (1)에서 정한 그림의 차례에 따라 이야기를 꾸며 보세요.
예) 추운 겨울, 한 소년이 높은 건물 꼭대기에서 구름 사람을 만났습니다.
구름 사람은 모자도, 장갑도 없이 추위에 떨고 있는 소년이 안쓰러워 구름으로 모자와 목도리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소년을 태우고 하늘 높이 날았습니다. 구름 사람이 소년을 데리고 간 곳은 구름 공항이었습니다.
구름 사람은 구름 공항에 있던 다른 구름 친구들에게 소년과 소년의 멋진 그림 솜씨를 소개했습니다.
기분이 좋아진 소년은 구름들에게 멋진 물고기 그림을 그려 주고, 그곳에 있는 구름들을 멋진 물고기 모양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3) 꾸민 이야기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보세요.


(4) 친구의 발표를 듣고 잘된 점과 고칠 점을 이야기해 보세요.



2)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야기 읽어보아요.
(1)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까마귀와 감나무」를 읽어 봅시다.











(2) 「까마귀와 감나무」를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 까마귀 떼가 동생을 도와준 까닭은 무엇인가요?
예) 까마귀 떼가 동생의 감을 모두 먹었기 때문입니다.
- 우두머리 까마귀는 동생을 어디로 데려갔나요?
예) 금으로 가득한 산입니다.
- 동생을 따라 한 형은 어떻게 되었나요?
예) 욕심을 부려 금을 너무 많이 담았기 때문에 돌아오지 못하고 금 산에 남게 되었습니다.

(3) 「까마귀와 감나무」에서 인물에게 일어난 일을 정리해 봅시다.


(4) 「까마귀와 감나무」에서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정리해 봅시다.


(5) 이야기를 읽고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해 봅시다.


(6) 「까마귀와 감나무」를 읽고 깨달은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 이 글에서 글쓴이가 전하고 싶은 생각은 무엇인가요?
예) 욕심을 부리지 말자는 것입니다. /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 이 글을 읽고 깨달은 점을 말해 보세요.
예)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이 글의 내용과 비슷한 내용을 담은 옛이야기는 어떤 것이 있나요?


3)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세요.
(1) 사진을 보고 이야기를 꾸며 발표해 봅시다.

(2) (1)에서 떠오른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의 한 장면을 그려 보세요.


(3)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 글이나 그림으로 꾸며 보세요.

(4)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꾸며 써 보세요.
예) 어린 시절부터 우주를 여행하는 것을 꿈꾸어 왔던 〇〇〇은/는 우주인을 뽑는 어려운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그래서 부푼 기대를 안고 우주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행 도중 연료 부족으로 한 행성에 불시착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 사는 외계인은 수레가 없어서 많은 물건을 손으로 나르는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〇〇〇은/는 외 계인에게 그 지역의 재료를 이용해 수레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〇〇〇의 친절에 감동한 외계인은 〇〇〇을/를 도와주고 싶어 했습니다.
〇〇〇이/가 연료가 없어 고향으로 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외 계인은 연료의 재료가 있는 곳을 〇〇〇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그래서 〇〇〇은/는 지구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5) 친구들 앞에서 꾸민 이야기를 발표해 보세요.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친구들 앞에서 바른 자세와 또박또박한 목소리로 발표해 봅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내가 만든 이야기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이야기의 흐름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보며 공부해요!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