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중1 책임교육학년 | 홈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책임교육학년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7-03
정부는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하며 공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한다고 했습니다.
공교육이 무너지면 기초학력저하 현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사교육이 커지면서 다시 공교육이 무너지는 악순환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인 초3, 중1의 책임교육학년제 실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한 것임을 밝힙니다.


 

1. 책임교육학년 지정 배경

기초학력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교육을 받는데 기초적으로 필요한 학습능력’으로
어떤 과제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요구되는 학습능력이 아니라 여러 과제의 학습에 포괄적으로 필요하게 되는 일반적 학습능력을 말합니다.

정부는 기초학력은 개인이 사회적 삶을 유지할 수 있는 필수 조건이자 인권에 해당되는 만큼 학생들의 기초학력 함양이 중요하며
학습 및 성장에 결정적 시기인 초3과 중1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기초학력이 전체적으로 떨어졌으며, 책임교육학년을 실시하여 평등주의 교육을 통해 망가진 학교 교육을 되살리겠다는 것입니다.
 

2.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이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된 이유

초등학교 3학년은 읽기, 쓰기, 셈하기를 기반으로 교과 학습이 시작되는 단계이고, 중학교 1학년은 초등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이에 초3, 중1 시기에 학생들의 학력격차가 벌어지기 쉽다고 판단해, 이들 학년에게 정확한 학력 진단을 시행하고, 그에 따른 학습과 성장을 위한 집중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되면?

책임교육학년으로 지정된 초3과 중1은 학년 초 성취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진행합니다.

과거와 같은 일제고사는 아니며 각 시도 교육감이 참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법적 강제 조치는 없습니다.
단, 각 시도 교육청을 통해 가급적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중1은 자유학기제 취지를 고려하여 진로/적성 진단도 함께 실시됩니다.



지금까지 정부에서 발표한 공교육 제고방안 중의 하나인 초등학교 3학년, 중학교 1학년 책임교육학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아이스크림 홈런은 교육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리하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급변하는 교육정책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자녀교육을 원하신다면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하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