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3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의견이 있어요를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8단원, 의견이 있어요
1. 의견의 뜻 알기
∙ 의견이란 글쓴이나 인물이 어떤 대상에게 지니는 생각을 말합니다. ∙ 어떤 대상에게 사람들이 지니는 의견은 모두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2. 글을 읽고 인물의 의견과 그 까닭 알기
◎ 인물의 의견을 찾는 방법 ∙ 인물의 생각을 나타낸 부분을 찾습니다. ∙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핍니다.
◎ 「아씨방 일곱 동무」 ∙ 글의 종류: 이야기 ∙ 글쓴이: 이영경 ∙ 글의 특징: 바느질을 즐겨 하는 아씨가 잠든 사이 바느질 할 때 필요한 일곱 개의 도구가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며 뽐내는 이야기입니다. ∙ 이야기에 나타난 인물의 의견
◎ 학용품이 되어 자기 자랑 놀이하기 ∙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용품이 되어 의견과 그 까닭을 말해 봅니다. ∙ 친구가 말한 의견과 그 까닭을 잘 파악하며 자신의 의견도 이야기해 봅니다.
3.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 알기
◎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 ∙ 제목을 보고 글의 내용을 짐작합니다. ∙ 문단의 중심 문장을 찾아 정리합니다. ∙ 문단의 처음이나 끝에 있는 문장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 글쓴이의 의견을 찾아 전체의 내용을 파악합니다. ∙ 제목과 글쓴이의 의견을 찾아봅니다.
◎ 글쓴이의 의견 파악하기의 중요성 알기 ∙ 글의 내용을 잘 알 수 있습니다. ∙ 글쓴이의 의견이 맞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4 의견을 파악하며 글 읽기
◎ 「좋은 습관을 기르자」 ∙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 글의 특징: 우리의 삶을 발전하게 하는 좋은 습관을 알아보고,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자는 의견이 드러난 글입니다.
◎ 친구들이 제시한 의견과 그 까닭을 잘 파악했는지 확인하기 ∙ 친구들이 제시한 의견이 무엇인지 잘 파악했습니다. ∙ 그 의견을 제시한 까닭을 잘 파악했습니다.
지금까지 3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의견이 있어요’을 함께 공부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3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어떤 내용일까’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