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다양한 교육 선택 기회 확대 | 홈런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 중 하나인 학생의 다양한 교육 선택 기회 확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7-12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 중 학생의 다양한 교육 선택 기회 확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공교육 내 학생별 소질과 적성에 맞는 맞춤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기반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다양한 유형의 학교를 마련하겠다고 하였는데요.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 안착 지원과 더불어 공교육의 다양성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 고교학점제 안착 지원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공통과목 이수 후,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2025년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
과목 | 성취도 정보 | 석차 등급 | 1) 진로에 맞는 과목 선택권 확대, 보장 | ||
보통교과 | 공통국어1・2, 공통(기본)수학1・2, 공통(기본)영어1・2, 통합사회1・2, 통합과학1・2 등 |
원점수 및 A·B·C·D·E 5단계로 성취평가 |
9등급 상대평가 | * 개별 학생 맞춤 진로·학업설계 지도 강화, 프로젝트 학습 등 참여형 수업 및 논·서술형 평가 강화 | |
* 학생이 지역·학교 여건에 관계없이 다양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온라인 학교, 공동 교육과정 확대 구축 | |||||
2) 공립 온라인 학교 확대 | |||||
* 현재 4개 → 2025년 17개 | |||||
* 다양한 형태의 수업 및 학생 중심 교육 활동 여건 조성을 위한 학점제형 공간 조성 지원 추진(스마트교실, 가변형 교실, 온라인 학습실, 홈베이스 등) | |||||
선택과목 (일반·진로·융합) |
절대평가 (석차등급 병기 폐지) |
3) 성취평가 신뢰도 강화 | |||
* 학교-교육청-외부점검단 3단계 점검 체계로 평가관리 센터 설치·운영 | |||||
4) 최소성취수준 보장 | |||||
전문교과 | * 전 과목을 대상으로 이수 기준 적용, 이수 기준 미도달 우려 학생은 예방지도·보충지도·대체 이수 실시 | ||||
※ 1학년 공통과목 48학점+3학년까지 192학점 이수(고2부터 선택과목 실시) ※ 공통과목 중 ‘한국사(성취도 5단계)’ 및 ‘과학탐구실험(성취도 3단계)’은 석차등급 미산출/‘체육·예술’ 성취도 3단계, ‘교양’은 P(이수) 적용 |
5) 대입 연계 강화 | ||||
* 고교-대학-기업 협력 강화 | |||||
* 지역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설치 > 학교 교육과정 편성 현황 및 과목 관련 정보 대학에 확대 제공 |
2. 공교육의 다양성 확대
1) 고교유형 다양화: 일반고 전환 예정이었던 자사고‧외고‧국제고를 존치하여 공교육 내에서 학생‧학부모가 원하는 다양한 교육 제공
- 외고와 국제고는 특목고 지위를 유지, 희망할 경우 국제외국어고(가칭)과 같이 전환하여 두 학교 체제의 교육과정 함께 운영할 수 있도록 함.
- 자사고 등이 우수 학생 선발에 의존하지 않고, 학교의 교육력을 통해 우수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통한 운영 내실화 추진
2) 직업교육 활성화: 미래 유망 성장 산업 등 산업수요 변화에 대응한 전문 직업 인재 집중 육성을 위해 ‘마이스터고2.0’ 추진
- 첨단 분야(AI‧디지털 등) 중심으로 신규 마이스터고를 지정하고, 희망하는 마이스터고 대상으로 학과 개편 및 마이크로 융합 과정 운영 지원
3) 지역주도 교육 혁신 지원: 시도교육청이 지역·학교별 여건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교 교육을 혁신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 기숙형 중·고 지원
*자율형공립고 2.0 추진: 농산어촌·원도심 등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자공고를 존치하되, 시도별 자율적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교육청 | ▶ | 교육부‧교육청 | ▶ | 교육청 | ▶ | 교육부 |
지역 여건에 맞는 자율적 발전모델 구상 |
시도별 자공고 발전모델 협의 | 자공고 지정 신청 | 자공고 지정동의 및 운영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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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주배경학생 교육
- 이주배경학생 대상 한국어 집중교육 확대, 학생 개개인의 한국어 수준별 맞춤형 교재 개발·보급- 이중언어 교육 등 강점 개발 교육 강화 및 다문화 진로교육 등을 통해 학생의 긍정적 자기정체성 확립, 사회·정서 등 지원, 관련 교원·다문화 강사 양적·질적 강화 추진
지금까지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 중 학생의 다양한 교육 선택 기회 확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의 제도들을 통해 교육부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는 학생은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와 학업을 선택하고 학교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학교를 통해 공교육 내에서 학생이 소질과 적성에 따라 특정 분야의 보다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아이스크림 홈런은 교육정책을 빠르고 신속하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급변하는 교육정책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자녀교육을 원하신다면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하세요!
* 위 내용은 2023년 6월 21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