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8-1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
*각 단원의 제목을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연결되며 밑줄이 없는 단원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서로 이야기를 하고, 만화 영화 또는 영화를 감상하고 사건을 생각하며 이어질 내용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작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는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대답하고 이야기에 적절한 반응을 하며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를 읽는 법,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는 법 등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문장을 ‘누가/무엇이’에 해당하는 부분과 ‘무엇이다/어찌하다/어떠하다’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누가/무엇이+어찌하다’에서 ‘어찌하다’는 ‘달리다, 먹는다’와 같이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3)’누가/무엇이+어떠하다’에서 ‘어떠하다’는 ‘누가/무엇이’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데 ‘빨갛다, 둥글다’ 따위가 이에 해당합니다.
문장의 짜임을 알면 이해하기 쉬우며, 문장의 뒷부분을 살피면서 앞부분을 보며 어색한 문장을 자연스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전기문은 인물의 삶을 사실에 근거해 쓴 글로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이 나타나 있으며, 인물이 한 일과 인물의 가치관이 드러납니다.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을 읽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독서감상문을 쓰면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기억할 수 있으며, 읽은 책 내용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감동받은 부분이나 생각, 느낌을 쓰는 방법 및 독서 감상문을 쓰는 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4학년 2학기 국어 공부를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지금 홈런 무료체험으로 시작하세요!
4학년 2학기 국어 공부 더 하기>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오늘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
*각 단원의 제목을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연결되며 밑줄이 없는 단원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1단원.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만화 영화나 영화를 본 경험을 발표하고 친구들과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서로 이야기를 하고, 만화 영화 또는 영화를 감상하고 사건을 생각하며 이어질 내용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맙다, 미안하다, 슬프다와 같이 감정을 직접 나타내는 말들이 대표적이죠?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작성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3단원. 바르고 공손하게
대화 예절이란 무엇일까요? 상대를 바라보며 말을 하고 고운 말, 바른말을 사용하며 듣는 사람의 기분을 고려하며 말해야 합니다.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는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대답하고 이야기에 적절한 반응을 하며 듣는 것이 좋습니다.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친구들과 나눠보는 시간입니다.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를 읽는 법,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는 법 등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단원.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쓰기 위해서는 문장의 짜임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1)문장을 ‘누가/무엇이’에 해당하는 부분과 ‘무엇이다/어찌하다/어떠하다’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누가/무엇이+어찌하다’에서 ‘어찌하다’는 ‘달리다, 먹는다’와 같이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3)’누가/무엇이+어떠하다’에서 ‘어떠하다’는 ‘누가/무엇이’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데 ‘빨갛다, 둥글다’ 따위가 이에 해당합니다.
문장의 짜임을 알면 이해하기 쉬우며, 문장의 뒷부분을 살피면서 앞부분을 보며 어색한 문장을 자연스럽게 고칠 수 있습니다.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인물의 삶을 사실대로 기록한 글을 전기문이라고 합니다.전기문은 인물의 삶을 사실에 근거해 쓴 글로 인물이 살았던 시대 상황이 나타나 있으며, 인물이 한 일과 인물의 가치관이 드러납니다.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을 읽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7단원. 독서 감상문을 써요
독서 감상문에 들어가는 내용으로는 책을 읽은 동기, 책 내용, 책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등이 있습니다.독서감상문을 쓰면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기억할 수 있으며, 읽은 책 내용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감동받은 부분이나 생각, 느낌을 쓰는 방법 및 독서 감상문을 쓰는 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읽기,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하는 방법,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는 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9단원.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시를 읽고 느낌을 표현하거나, 경험을 말하는 시간입니다. 내가 느낀 점 또는 경험을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며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4학년 2학기 국어 공부를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지금 홈런 무료체험으로 시작하세요!
4학년 2학기 국어 공부 더 하기>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