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과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1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학년 2학기 과학 목차

1단원, 식물의 생활 (식물의 생활 학습내용 보기>)
2단원, 물의 상태 변화 (물의 상태 변화 학습내용 보기>)
3단원, 그림자와 거울 (그림자와 거울 학습내용 보기>)
4단원, 화산과 지진 (화산과 지진 학습내용 보기>)
5단원, 물의 여행 (물의 여행 학습내용 보기>)


그럼, 지금부터 4학년 2학기 과학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식물의 생활

1)잎의 특징에 따라 식물 분류하기

식물의 잎을 생김새 또는 다양한 분류 기준을 통해 나눌 수 있습니다.
식물은 잎뿐만 아니라 줄기, 뿌리, 꽃, 열매의 생김새와 특징을 이용해 분류할 수 있으며 식물을 생김새와 특징에 다라 분류하면 식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들과 산에서 사는 식물

들과 산에 사는 식물에는 나무와 풀이 있습니다. 나무와 풀의 공통점은 대부분 잎이 초록색이며 대부분 뿌리, 줄기, 잎이 구분됩니다.
차이점은 풀은 나무보다 키가 작고, 나무보다 줄기가 가늘고, 대부분 한해살이 식물이라는 점입니다.

 

3)연못이나 강가에서 사는 식물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은 수생식물이라고 하며 몸의 일부 또는 전체가 물속에 잠겨서 살거나 물에 떠서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 잎이나 줄기, 뿌리에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발달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은 대표적으로 검정말, 부레옥잠, 마름, 부들이 있습니다.

 

4)사막이나 극지방에서 사는 식물

사막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식물은 선인장이 있죠? 선인장은 줄기에 가시 모양의 잎이 달려 있으며 굵은 줄기에 물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선인장이 사막에서 살 수 있는 이유는 잎이 가시 모양이어서 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물이 필요한 다른 동물의 공격을 막을 수 있으며 굵은 줄기에 물을 저장하여 물이 적은 환경에서 잘 살아갈 수 있습니다.

 

5)우리 생활에서 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예

단풍나무 열매가 바람을 타고 빙글빙글 돌며 멀리 날아가는 특징을 활용해 바람을 타고 회전하며 떨어지는 드론의 날개, 헬리곱터의 프로펠러, 날개가 하나인 선풍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덩굴장미의 줄기에 있는 뾰족한 가시를 모방해 담장의 철조망을 만든 것도 우리 생활에서 식물의 특징을 모방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2.물의 상태 변화

1)물의 세 가지 상태

물은 고체인 얼음, 액체인 물, 기체인 수증기의 세 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고체인 얼음이 녹아 액체인 물이 되고, 물은 기체 상태로 변해 공기 중으로 날아갑니다.
 

2)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 부피와 무게 변화

물이 얼어 얼음이 되면 부피가 늘어나지만 무게는 변하지 않습니다. 얼음이 녹을 때에는 부피는 줄어들지만 무게는 변하지 않습니다.

3)증발

증발이란 액체인 물이 표면에서 기체인 수증기로 상태가 변해 공기 중으로 흩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물이 증발하는 경우로는 대표적으로 빨래를 햇볕에 널어 말리거나, 드라이기를 이용해 젖은 머리카락을 말릴 때 등이 있습니다.
 

4)물이 끓을 때 일어나는 변화

끓는다는 물의 표면 뿐만 아니라 물속에서 물이 수증기로 상태가 변하는 현상으로, 물을 가열하면 처음에는 표면의 물이 서서히 증발하다 계속 가열하면 물속에서 기포가 생겨 올라오며 이 기포는 수증기로 변합니다.
물의 표면으로 올라온 기포가 터지면서 수증기가 공기 중으로 흩어지고 물이 끓기 전보다 높이가 낮아집니다.

5)응결

응결이란 기체인 수증기가 액체인 물로 상태가 변하는 현상으로 공기 중의 수증기가 차가운 물체의 표면에 닿으면 액체인 물로 상태가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응결은 겨울철 밖에서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안경알에 맺히는 물방울도 공기중의 수증기가 차가운 안경알에 닿아 응결해 작은 물방울로 변해 맺히는 현상 입니다.

 

6)일상생활에서 물의 상태 변화를 이용하는 예

물이 수증기로 상태가 변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과 물이 얼음으로 상태가 변하는 현상을 이용한 것들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그림자와 거울

1)그림자가 생기는 조건

빛 앞에 물체가 있으면 물체가 빛을 가려 빛이 닿지 않는 어두운 곳이 생기는데 이 부분을 그림자라고 합니다.
그림자가 생기려면 빛과 물체가 있어야 하며, 물체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빛이 비추어야 합니다.

 

2)불투명한 물체와 투명한 물체의 그림자

불투명한 물체는 빛이 불투명한 물체를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진한 그림자가, 투명한 물체는 빛이 투명한 물체를 대부분 통과하기 때문에 연한 그림자가 생깁니다.
 

3)물체의 모양과 그림자의 모양이 비슷한 까닭

빛이 곧게 나아가는 성질을 빛의 직진이라고 하는데, 직진하는 빛이 물체에 닿아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할 대 물체의 모양과 그림자의 모양이 비슷하게 생깁니다.
 

4)그림자의 크기 변화

그림자의 크기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빛이 거울에 부딪쳐 나아가는 모습

빛이 거울에 부딪혀 나아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거울에 비친 물체의 모습

물체를 거울에 비춰 보면 물체의 상하는 바뀌지 않지만 좌우가 바뀌어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거울이 빛을 반사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급차의 앞부분에 글자를 좌우로 바꾸어 쓴 이유도 자동차 뒷거울에 구급차 앞부분의 모습이 비춰 보일 때 좌우로 바꾸어 쓴 글자의 좌우가 다시 바뀌어 119로 똑바로 보이게 하기 위함입니다.

 

7)일상생활에서 거울을 사용하는 예

일상생활에서 거울을 사용하는 예는 아침에 샤워하면서 혹은 양치하며 세면대의 거울을 보고, 운전을 하며 자동차의 거울, 미용실에서 머리 하는 모습을 확인하는 등 다양하게 거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화산과 지진

1)화산

화산은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지형으로 화산활동이란 마그마가 땅 위로 분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그마는 땅속 깊은 곳에서 암석이 녹은 것입니다.
 

2)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물질

화산활동으로 나오는 물질을 화산 분출물이라고 합니다. 화산 분출물에는 화산가스, 화산재, 용암 그리고 화산 암석 조각이 있습니다.
 

3)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 및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화강암과 현무암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화산활동이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

화산활동이 일어나면 집이나 건물이 무너지거나 불이 나고 농경지가 용암이나 화산재에 묻히게 됩니다.
또한 화산재가 하늘을 뒤덮어 햇빛을 가리고, 화산가스가 숨을 쉬기 어렵게 만듭니다. 화산활동은 이처럼 우리 생활에 피해만 주는 걸까요? 아닙니다.
화산활동은 온천 등의 관광지가 개발되게 하며, 화산 주변 땅속의 열을 이용해 지열 발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5)지진이 발생하는 까닭

지진이란 땅이 끊어지면서 흔들리는 것으로 지진이 발생하는 이유는 땅이 지구 내부에서 작용하는 힘을 오랫동안 받으며 휘어지거나 끊어지기 때문입니다.
 

6)지진의 피해 사례

지진의 피해 사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지진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이 발행했다는 뉴스를 가끔 접하게 되는데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물의 여행

1)물의 순환

물의 순환이란 물이 기체, 액체, 고체로 상태가 변하면서 육지, 바다, 공기 중, 생명체 사이를 끊임없이 이동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2)물이 소중한 까닭

물이 소중한 이유는 물이 부족하면 모든 생물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 물을 아끼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과학 목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과학 1단원 식물의 생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