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8-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4-1. 경제활동과 선택

1.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선택의 문제를 알아볼까요?


1) 경제활동
뜻: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것을 만들 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경제활동을 하는 까닭: 살아가는 데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2) 선택의 문제
① 사람들은 경제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힘.
➜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선택의 문제가 일어나며, 무엇을 선택하는지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선택을 해야 하는 여러 가지 상황

분식집에서 무엇을 먹을지 고름.

주말에 무엇을 보러 갈지 고름.














 


② 선택의 문제가 일어나는 까닭: 사람들이 필요 로 하거나 원하는 것은 수없이 많지만, 이것들을 사거나 만드는 데 드는 자원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

③ 경제활동에서는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선택의 문제가 일어남.


경제활동과 선택의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3) 희소성
뜻: 사람들의 필요나 욕구에 비해 자원이 부족한 상태
특징
- 자원의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희소성이 결정되지는 않음. (어떤 자원의 양이 매우 적더라도 그것을 원하는 사람이 없으면 그 자원은 희소하지 않음, 어떤 자원의 양이 매우 많더라도 그것을 원하는 사람이 더 많으면 그 자원은 희소한 자원임.)
- 경제활동에 필요한 자원의 종류와 양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원의 희소성도 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예) 시대에 따라 희소성이 달라진 경우 → 환경 오염으로 깨끗한 물의 희소성이 커져 오늘 날에는 생수를 사 마시기도 함.)
    장소에 따라 희소성이 달라진 경우 → △△ 나라는 매우 덥기 때문에 ○○ 나라보다 에어컨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아 에어컨의 희 소성이 커짐.


4) 경제활동에서의 현명한 선택
① 잘못된 선택을 한 경우
예) 숙소 정하기
∙ 가격, 시설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거리만 확인하 고 숙소를 선택했기 때문에 즐거운 여행을 하지 못함.
∙ 돈과 자원을 낭비하고 후회하게 됨
➜ 여러 가지를 고려해 한정된 자원을 낭비하 지 않고 큰 만족감을 얻기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함

②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하는 까닭: 돈과 시간, 노 력을 아끼고 즐거움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

③ 현명한 선택을 하는 방법
∙ 나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생각해 봄.
∙ 가격, 디자인, 품질, 편리성 등의 기준을 정해서 비교한 후 선택함.

 
색연필을 선택한 기준과 선택한 까닭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여러 가지 색이 많기 때문

잘 미끄러지지 않아
편하게 그릴 수 있기 때문

















무엇을 선택하는지는 각자의 생각이나 상 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일상생활에서는 물건을 살 때뿐만 아니라 무엇을 할지, 어디를 갈지 등 다양한 상황에서 선택을 하게 됨.

 

2. 시장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1) 시장
뜻: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상품을 사고파는 곳

사람, 의류, 만화 영화,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 시장에는 여러 곳에서 만든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음.

시간이 생긴 까닭 ∙ 물건을 많이 팔려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
                       ∙ 물건을 팔려고 하는 사람과 물건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만날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

2) 시장의 종류와 특징
① 사람들이 직접 만나서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
전통 시장
∙ 오랜 기간에 걸쳐 일정한 지역에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시장
∙ 값싸고 신선한 여러 가지 식품이나 물건을 살 수 있음.
백화점
∙ 큰 건물 안에서 여러 가지 상품을 종류별로 나눠 진열하고 판매하는 종합 상점
∙ 실내 놀이터나 영화관이 같이 있기도 함.
할인 매장
∙ 상품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상점
∙ 싼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음.
편의점
∙ 사람들이 편리하도록 늦은 시간까지 여러 가지 상품을 판매하는 동네의 작은 상점
∙ 다른 시장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싼 편임.

② 사람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
텔레비전 홈 쇼핑
∙ 가정에서 텔레비전 방송으로 상품 정보를 보 고 상품을 살 수 있음.
∙ 상품을 파는 사람이 상품의 기능과 특성을 설 명해 줌.
온라인 쇼핑
∙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인터넷으로 다 양한 상품을 비교하여 살 수 있음.
∙ 가격을 비교해 가장 싼 곳에서 상품을 살 수 있음.
    ➜ 오늘날에는 텔레비전 홈 쇼핑, 온라인 쇼핑 과 같은 *전자 상거래 이용이 크게 늘고 있음.

③ 사람들이 직접 만나지 않는 시장이 생겨난 까닭
∙ 인터넷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른 지역에 직접 가지 않아도 물건을 살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
∙ 더 많은 물건을 팔기 위한 판매자들의 노 력과 더욱 편리하게 물건을 사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많아졌기 때문


 

3.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생산과 소비의 모습을 살펴볼까요


1) 생산과 소비
생산의 뜻: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거나 우리 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 주는 활동
만화 영화, 운동장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소비의 뜻: 생산한 것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활동


 
생산의 모습 소비의 모습
∙ 건물을 짓는 것
∙ 가게에서 음식을 팔 거나 물건을 파는 것
∙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는 것
∙ 미용실에서 미용사가 머리를 손질해 주는 것
∙ 음식이나 물건을 사는 것
∙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
∙ 미용실에서 머리 손 질을 받는 것


2) 생산 활동의 종류

① 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연에서 얻는 활동: 농부 가 논에서 벼를 기르고, 어부가 바다에서 고기를 잡는 등 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연에 서 얻음.
예) 벼농사하기, 고기잡이, 닭 키우기, 딸기 수확하기, 과일 따기, 고구마 캐기 등
야외, 식물, 의류, 포유류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② 생활에 필요한 것을 만드는 활동: 자연에서 얻는 것을 기술이나 기계를 이용해 다른 형태로 만들기도 하고 새로운 물건을 만들기도 함.
예) 아이스크림 만들기, 건물 짓기, 휴대 전 화 만들기, 자동차 만들기, 장난감 만들 기, 옷 만들기 등
텍스트, 자동차, 차량, 육상 차량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③ 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 주는 활동: 사람의 기술과 능력으로 다른 사람의 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게 해 줌.
예) 음악 공연하기, 환자 진료하기, 머리 손질해 주기, 물건 팔기, 법률 상담하기, 야구 경기하기 등
의류, 악기, 사람, 그룹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3) 물건이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
① 물건의 재료를 직접 재배하거나 구함. ➜ 공장에 서 물건을 만듦. ➜ 물건을 운반하거나 판매함.

예) 신발이 만들어져 우리에게 오는 과정
➊ 신발을 만들 때 필요한 원료인 고무액, 가죽 등을 구함. ➜ ➋ 신발 공장에서 고무, 가죽, 천 등 재료를 사용해서 신발을 만듦. ➜ ➌ 운송 수단을 이용해 공장에서 만든 신발을 운반함. ➜ ➍ 신발 가게나 홈 쇼핑 등을 통해 신발을 판매함.
➜ 하나의 물건이 우리에게 오기까지 여러 가지 생산 활동이 이루어짐.

4) 현명한 소비 활동
① 현명한 소비 생활이 필요한 까닭
∙ 쓸 수 있는 돈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
∙ 소비 생활을 현명하게 하지 않으면 가정의 살림살이가 어려워져서 필요한 물건을 못 사거나 하고 싶은 일을 못 하게 되기 때문

② 현명한 소비 생활을 하는 방법
∙ 소비 계획을 미리 세우고 알뜰하게 살림살이를 꾸려 나가기 위해 가계부를 씀.
∙ 예상하지 못한 일을 대비하거나 목돈 마련을 위해 소득의 일부를 저축함.
∙ 물건을 고를 때에는 알맞은 선택 기준을 세우고 선택 기준에 맞는 물건을 고름.
∙ 사려는 물건의 가격과 정보 등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고름.

③ 물건(상품)의 정보를 얻는 방법
∙ 인터넷 검색하기: 여러 제품의 가격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고, 상품을 사용해 본 다른 소비자의 의견도 알 수 있음.
∙ 광고 보기: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에서 상품의 특징과 품질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상점 방문하기: 판매원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고, 물건을 직접 비교하고 물 건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음.
∙ 주변 사람의 경험 듣기: 상품을 사용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가격, 품질, 상품의 장단점, 상품을 사용해 본 경험을 자세히 알 수 있음


 

4. 시장놀이를 해 볼까요


1) 시장놀이 하기
① 시장놀이를 하는 까닭: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모두 해 보고 생산 활동과 소비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② 시장놀이 하는 방법
➊ 모둠별로 판매할 상품 다섯 가지와 생산량, 가격을 정함.
➋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가게에서 판 매할 상품들과 간판, 광고지를 만듦.
➌ 모둠 내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정함. 아침 시장과 저녁 시장으로 구분하여 각 10분 동안 열림.
➍ 생산자는 모둠의 가게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 활동 기록지를 작성함.
소비자는 모의 화폐를 이용해 다른 모둠의 가게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 활동 기록지를 작성함.
➎ 아침 시장이 끝나면 모둠별로 중간 점 검을 하여 남은 상품을 모두 팔기 위한 방법을 논의함.
이후 생산자와 소비자 역할을 바꿔서 저녁 시장을 엶.

2) 시장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에게 주는 영향
① 소비자가 물건을 많이 구입해야 생산자가 생산 활동을 할 수 있음.
② 생산자가 다양한 물건을 팔면 소비자가 생 활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음.



 

4-2. 교류하며 발전하는 우리 알아볼까요

1. 우리 주변의 물건은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볼까요

1) 여러 지역에서 생산한 물건(상품) 살펴보기

①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물건은 우리 지역, 다른 지역, 다른 나라 등 여러 지역에서 생산되어 우리 지역으로 왔음.
② 시장에 가면 사람들이 여러 곳에서 생산한 물건들을 사고파는 모습을 볼 수 있음.

2) 주변의 물건(상품) 생산지 조사하기
① 주변의 물건이 어디에서 왔는지 확인하는 방법
∙ 물건의 포장지 또는 뒷면이나 안쪽에 표시된 생산 정보를 확인함.
∙ 누리집에서 상품 소개를 검색함.
∙ 상품을 홍보하는 광고지를 확인함.
∙ 물건에 붙어 있는 QR 코드를 찍어 확인함.
∙ 품질 인증 표시를 확인함.

② 주변의 물건(상품) 생산지 조사하기
의류, 만화 영화, 사람, 스크린샷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3) 생산지 지도 만들기
① 생산지 지도 만드는 방법
➊ 지도에서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아 색칠함.
➋ 물건의 생산지를 찾아 다른 색으로 칠함.
➌ 물건의 생산지에서 우리 지역까지 화살 표를 긋고, 화살표 위에 물건 이름을 적음.
지도, 텍스트, 아틀라스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② 생산지 지도를 통해 알 수 있는 점
∙ 주변에 있는 물건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우리 지역으로 들어옴.
∙ 많은 물건이 다른 나라에서 우리 지역으로 들어옴.
➜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물건이 우리 지역으로 온 까닭: 우리 지역에서는 생산하지 않기 때문


 

2. 경제적 교류가 필요한 까닭은 무엇일까요

 

1) 경제적 교류

① 경제적 교류의 뜻: 개인이나 지역이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물자, 기술, 문화 등을 서로 주고받는 것
② 경제적 교류의 대상: 개인과 기업, 지역과 기 업, 지역과 지역, 국가와 국가 등
만화 영화, 클립아트, 일러스트레이션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③ 경제적 교류의 방법
대형 시장을 이용한 경제적 교류
∙ 전통 시장, 대형 할인점, 도소매 시장 등에서 물건을 사고 팖.
∙ 상품을 직접 보고 살 수 있음.
대중 매체를 이용한 경제적 교류
∙ 인터넷, 스마트폰, 홈 쇼핑에서 물건을 구매함.
∙ 빠른 시간 내에 물건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음.

④ 경제적 교류의 종류: 물자 교류, 기술 교류, 문화 교류


2) 경제적 교류를 하면 좋은 점
① 지역의 경제 소식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음.
② 지역의 특산물을 소개하거나 지역을 홍보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음.
③ 다른 지역과의 기술 협력으로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음.
④ 다른 지역의 우수한 물건을 소개하고, 교류와 화합으로 각 지역의 경제적 이익을 키울 수 있음.

텍스트, 과일, 스크린샷, 자연 식품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3) 경제적 교류가 생기는 까닭
① 오늘날 교통과 통신수단이 발달하면서 지역 간의 경제적 교류가 더욱 활발 해졌음.
② 지역 간 경제적 교류가 생기는 까닭: 각 지역의 자연환경, 기술, 문화 등이 다르기 때문
③ 자연환경, 기술, 문화의 차이로 인한 경제적 교류
∙ 자연환경을 이용해 발달한 지역: 자연환경의 차이로 그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수산 물을 다른 지역과 교류함.
∙ 기술이 발달한 지역: 그 지역에서 발달한 기술을 다른 지역과 교류하여 서로의 지역에 부족한 기술을 보완함.
∙ 문화와 예술이 발달한 지역: 그 지역의 문화·예술 공연의 관람 기회를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제공함.
텍스트, 나무, 스크린샷, 지도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4) 경제적 교류가 필요한 까닭
① 지역 간에 경제적 교류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일
∙ 기술 교류를 하지 않으면 지역 간의 발전 속도에 차이가 생기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없을 것임.
∙ 물자 교류를 하지 않으면 가지고 싶은 물건을 갖지 못하고 먹고 싶은 음식을 먹지 못하 게 될 수 있음.
∙ 문화 교류를 하지 않으면 다양한 문화 체험을 못할 수도 있음.
➜ 지역 간에 경제적 교류를 하지 않으면 사람 들의 생활에 필요한 것을 얻기가 어려워지고 지역의 발전이 늦어짐.

② 경제적 교류가 필요한 까닭
∙ 우리 지역에서 생산하지 않는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물건들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
∙ 지역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함께 발 전해 나갈 수 있기 때문

 

3. 지역 간의 다양한 경제적 교류 사례를 알아볼까요

1) 물자 교류 사례

① 부산광역시와 다른 지역 간의 물자 교류



 
<다른 지역에서 부산광역시로 들어오는 물자> <부산광역시에서 다른 지역으로 나가는 물자>
∙ 경기도 파주시에서 디스플레이가 들어옴.
∙ 강원도 인제군에서 황태가 들어옴.
∙ 경기도 용인시에서 반도체가 들어옴.
∙ 경상북도 성주군에서 참외가 들어옴.
∙ 부산 바다에서 잡힌 다양한 수산물이 다른 지역으로 감.
∙ 부산광역시에서 생산한 금속 부품, 자동차, 신발이 다른 지역으로 감.

② 지역 간에 물자 교류를 하는 까닭
∙ 필요한 물자를 우리 지역에서 구할 수 없으면 다른 지역에서 구해올 수 있기 때문
∙ 물자를 팔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
∙ 지역마다 생산하는 물자가 다르기 때문

③ 각 지역은 그 지역에서 생산하는 물자를 다른 지역으로 보내고, 직접 생산하기 어려운 물자는 다른 지역에서 들여옴. ➜ 각 지역은 물자 교류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음.


2) 기술 교류 사례
① 울산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의 기술 교류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자동차를 만드는 기술이 뛰어난 울산광역시와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기술을 가진 세종특별자치시가 교류하여 더 나은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함.

② 지역 간에 기술 교류를 하는 까닭: 두 지역의 발달한 기술이 다르기 때문
③ 기술 교류를 하면 좋은 점
∙ 지역 간에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음.
∙ 지역 간의 발달한 서로 다른 기술을 이용해 더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음.
➜ 각 지역은 기술 교류를 통해 서로의 지역에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음.


3) 문화 교류 사례
① 경기도와 전라북도의 문화 교류


경기도와 전라북도의 문화 교류 경기도의 예술단인 경기 오케스트라가 전라북도 ○○시에서 신년 음악회를 엽니다.
이번 공연은 전국 각 지역의 단체가 상호 방문 공연 등을 통한 문화 교류를 약속한 성과입니다


경기도의 오케스트라 공연단이 전라북도 ○○시에 서 음악회를 열어 두 지역이 문화를 교류함.

② 문화 교류를 하면 좋은 점
∙ 축제와 문화 공연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소비 활동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음.
∙ 각 지역의 문화 공연, 축제 등을 통해 다 른 지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음.
➜ 각 지역은 서로의 문화를 교류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음. 지역 간 문화 교류로 각 지역이 가진 문화를 다른 지역 사람들에 게 알리고, 다른 지역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를 경험함.


4) 경제적 교류가 일어나는 까닭
① 지역마다 생산하는 물건이 달라 우리 지역에 없는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
②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

 

4.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의 경제적 교류를 조사해 볼까요

1) 경제적 교류 조사 방법
①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조사하기: 인터넷 뉴스를 살펴보거나 지역 공공 기관의 누리집을 방문해 관련 사례를 찾아봄.
② 관계자 면담하기 ③ 지역 책자 활용하기 ④ 시장에서 조사하기

2) 경제적 교류 사례
우리 지역 이름: 전라북도
물자 교류 사례 ∙ 교류하는 지역 이름: 강원도
∙ 교류하는 물자: 쌀, 오징어
기술 교류 사례 ∙ 교류하는 지역 이름: 충청북도
∙ 교류하는 기술: 수소, 연료 전지
문화 교류 사례 ∙ 교류하는 지역 이름: 경기도
∙ 교류하는 문화: 판소리 공연, 오케스트라 공연
➜ 교류하는 물자, 기술, 문화는 우리 지역 에서 나가는 것, 우리 지역으로 들어오는 것을 모두 정리함.

3) 경제적 교류 지도
① 경제적 교류 지도 만드는 방법
➊ 우리 지역과 교류하는 지역의 위치를 찾아 색칠함.
➋ 우리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나가는 화살표를 긋고, 그 위에 교류하는 물자, 기 술, 문화를 씀.
➌ 다른 지역에서 우리 지역으로 들어오는 화살표를 긋고, 그 위에 교류하는 물자, 기술, 문화를 씀.

텍스트, 지도, 도표이(가) 표시된 사진자동 생성된 설명

② 경제적 교류 지도를 만들 때의 유의할 점
∙ 우리 지역과 다른 지역이 물자, 기술, 문화 등을 주고받는 흐름을 정확하게 표시함.
∙ 조사한 내용을 다른 사람이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지도에 표시하여 교류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함.

③ 경제적 교류 지도를 만들고 알게 된 점과 궁금한 점
알게 된 점 ∙ 우리 지역의 특산품을 알게 되었음.
∙ 우리 지역이 다른 지역과 다양한 경제적 교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궁금한 점 언제부터 이렇게 다양한 경제적 교 류가 이루어졌는지 궁금해졌음.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였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