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ㅣ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ㅣ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하는 것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8-2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초등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글쓴이 생각 파악하기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라는 책 안에서 김구 선생님의 관점은 다른 나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나라가 아름다운 나라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에서 관점이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바라보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입니다.
관점을 파악하고 읽으면 글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글을 쓴 의도와 목적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됩니다.
2) 글 내용만 이해하고 읽기 vs 글쓴이 생각 파악하며 읽기
- 글 내용만 이해하고 읽으면 제목을 그렇게 정한 까닭을 알기 어렵습니다.
- 제목에는 글쓴이의 생각이 담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글을 읽는 사람은 제목을 보고 글에 호기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글에서 인상 깊은 부분은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읽을 때 찾을 수 있습니다.
-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글을 읽으면 글의 주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
- 제목과 글에서 사용한 표현을 보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 글 내용을 파악하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 파악하기
- 글에 포함된 사진이나 그림에서 글쓴이 생각 파악하기
- 글쓴이의 생각이 담긴 문장, 문단 찾아보기
- 글쓴이가 예상하는 독자 생각하기
예시로 나온 「기와 조각과 똥 덩어리」에 나타난 글쓴이의 생각을 찾아보면, 먼저 제목을 왜 이렇게 지었는지 보면,
글쓴이가 나리의 말로써 자신이 전하고 싶은 의도와 목적을 나타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나리가 중국에서 기와 조각과 똥 덩어리를 인상 깊게 봤다고 생각했고, 이는 곧 또다른 관점이 있음을 말하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깨진 기와 조각을 버리지 않고, 바닥에 깔아 두어 활용하고, 똥 덩어리들도 모아 잘 뭉쳐 좋은 사료로 쓰는 것을 보고 사물에 대한 가치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글을 읽을 때,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 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면서 읽으면 더 기억에 오래 남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체험 하기
이번 시간에는 초등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글을 읽어야 하는 까닭 알기
1) 글쓴이 생각 파악하기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라는 책 안에서 김구 선생님의 관점은 다른 나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나라가 아름다운 나라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에서 관점이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바라보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입니다.
관점을 파악하고 읽으면 글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글을 쓴 의도와 목적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됩니다.
2) 글 내용만 이해하고 읽기 vs 글쓴이 생각 파악하며 읽기
- 글 내용만 이해하고 읽으면 제목을 그렇게 정한 까닭을 알기 어렵습니다.
- 제목에는 글쓴이의 생각이 담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글을 읽는 사람은 제목을 보고 글에 호기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글에서 인상 깊은 부분은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읽을 때 찾을 수 있습니다.
-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글을 읽으면 글의 주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1)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
- 제목과 글에서 사용한 표현을 보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 글 내용을 파악하고, 글쓴이의 생각 파악하기
-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 파악하기
- 글에 포함된 사진이나 그림에서 글쓴이 생각 파악하기
- 글쓴이의 생각이 담긴 문장, 문단 찾아보기
- 글쓴이가 예상하는 독자 생각하기
3.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며 글 읽기
예시로 나온 「기와 조각과 똥 덩어리」에 나타난 글쓴이의 생각을 찾아보면, 먼저 제목을 왜 이렇게 지었는지 보면,
글쓴이가 나리의 말로써 자신이 전하고 싶은 의도와 목적을 나타낸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나리가 중국에서 기와 조각과 똥 덩어리를 인상 깊게 봤다고 생각했고, 이는 곧 또다른 관점이 있음을 말하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깨진 기와 조각을 버리지 않고, 바닥에 깔아 두어 활용하고, 똥 덩어리들도 모아 잘 뭉쳐 좋은 사료로 쓰는 것을 보고 사물에 대한 가치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글을 읽을 때,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 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면서 읽으면 더 기억에 오래 남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국어 5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체험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