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 작품 속 인물과 나 | 홈런 초등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에 대해 공부해 보아요- 작성시간
- 2023-08-2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1단원의 목차를 살펴볼까요?
작품 속 인물은 우리의 감정, 사고, 행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영향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실제로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 작품 속 인물의 삶 살펴보기
『의병장 윤희순』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순이 어떤 사람인지 아셨나요? 윤희순은 『안사람 의병가』를 만들어 의병 운동에 참여하도록 사람들을 독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윤희순의 삶에 대해 더 알아보면 의병 운동을 돕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독립운동가를 양성하며 평생을 항일 독립운동에 참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장, 작품을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
『구멍 난 벼루』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련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아셨나요? 허련은 추사 김정희가 자신을 제자로 받아 주지 않는데도 계속 월성위궁에 머물면서 노력했습니다.
허련은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꿈을 향해 노력하는 삶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장,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어 말하기
『마지막 숨바꼭질』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버지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어 보셨나요? 아버지는 생명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봉사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그렇기에 이와 관련지어 자신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저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 적이 있습니다.
친구가 급식판을 떨어뜨려 당황했을 때 친구를 보건실로 보내고 자리를 대신 정리했습니다.”
4장,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이모가 꿈꾸는 집』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기가 추구하는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해 말해보셨나요? 어기가 날마다 연습하면서도 날지 못하는 것이 비록 남들에게는 힘들게 보일지 모르지만,
어기 스스로는 즐겁게 꿈을 꾸고 있기 때문에 즐겁게 나는 연습을 계속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생각을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기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하늘을 나는 연습을 포기했을지도 몰라. 아무리 연습해도 되지 않으니 속상하고 힘들 것 같기 때문이야.
하지만 어기는 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나는 연습을 하는 것 자체를 즐겁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 나도 그런 점을 본받고 싶어.”
5장, 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자신이 꿈꾸는 삶에 비추어 현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해보세요.
- 자신의 현재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잘하고 있는 점과 더 노력해야 할점을 생각해 보세요.
예) 잘하고 있는 점 : 주말마다 아빠와 함께 요리 한 가지씩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있다.
예) 더 노력해야 할 점 : 오랜 시간 맛있는 음식을 만들려면 체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도 해야겠다.
- 자신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 보고 꼭 이루고 싶은 꿈이나 해야 할 일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예) 세계 100대 명산에 오르기 / 가족과 우리나라 전국 일주하기 / 피아노 연주곡 열 곡을 외워서 연주하기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할 준비를 해보세요.
-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 보고 그 모습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해 보세요.
예) 나는 새처럼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마음껏 꿈을 펼치고 싶어.
-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어떠한 작품으로 표현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보기 : 시, 멋 글씨, 명함, 그림)
예) 촛불처럼 타오르는 모습을 멋 글씨로 표현하기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를 함께 공부해 보았는데요.
홈런 학습기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영상과 배운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해 볼 수 있는 핵심 문제가 있어요.
그리고 학습과 관련된 콘텐츠를 통해 더 재미있게 학교공부를 배울 수 있어요.
홈런의 무료 체험으로 더 즐겁게 학습해 봐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
오늘은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1단원의 목차를 살펴볼까요?
작품 속 인물은 우리의 감정, 사고, 행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영향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실제로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 작품 속 인물의 삶 살펴보기
『의병장 윤희순』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희순이 어떤 사람인지 아셨나요? 윤희순은 『안사람 의병가』를 만들어 의병 운동에 참여하도록 사람들을 독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윤희순의 삶에 대해 더 알아보면 의병 운동을 돕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독립운동가를 양성하며 평생을 항일 독립운동에 참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장, 작품을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
『구멍 난 벼루』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련이 추구하는 삶에 대해서 아셨나요? 허련은 추사 김정희가 자신을 제자로 받아 주지 않는데도 계속 월성위궁에 머물면서 노력했습니다.
허련은 끈기와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꿈을 향해 노력하는 삶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장,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어 말하기
『마지막 숨바꼭질』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버지의 삶과 자신의 삶을 관련지어 보셨나요? 아버지는 생명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봉사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그렇기에 이와 관련지어 자신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저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 적이 있습니다.
친구가 급식판을 떨어뜨려 당황했을 때 친구를 보건실로 보내고 자리를 대신 정리했습니다.”
4장, 인물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 쓰기
『이모가 꿈꾸는 집』 작품의 일부 내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기가 추구하는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해 말해보셨나요? 어기가 날마다 연습하면서도 날지 못하는 것이 비록 남들에게는 힘들게 보일지 모르지만,
어기 스스로는 즐겁게 꿈을 꾸고 있기 때문에 즐겁게 나는 연습을 계속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생각을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기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하늘을 나는 연습을 포기했을지도 몰라. 아무리 연습해도 되지 않으니 속상하고 힘들 것 같기 때문이야.
하지만 어기는 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나는 연습을 하는 것 자체를 즐겁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 나도 그런 점을 본받고 싶어.”
5장, 자신이 꿈꾸는 삶을 작품으로 표현하기
자신이 꿈꾸는 삶에 비추어 현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해보세요.
- 자신의 현재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이 잘하고 있는 점과 더 노력해야 할점을 생각해 보세요.
예) 잘하고 있는 점 : 주말마다 아빠와 함께 요리 한 가지씩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있다.
예) 더 노력해야 할 점 : 오랜 시간 맛있는 음식을 만들려면 체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도 해야겠다.
- 자신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 보고 꼭 이루고 싶은 꿈이나 해야 할 일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예) 세계 100대 명산에 오르기 / 가족과 우리나라 전국 일주하기 / 피아노 연주곡 열 곡을 외워서 연주하기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할 준비를 해보세요.
-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 보고 그 모습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해 보세요.
예) 나는 새처럼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마음껏 꿈을 펼치고 싶어.
-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모습을 어떠한 작품으로 표현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보기 : 시, 멋 글씨, 명함, 그림)
예) 촛불처럼 타오르는 모습을 멋 글씨로 표현하기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작품 속 인물과 나]를 함께 공부해 보았는데요.
홈런 학습기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영상과 배운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해 볼 수 있는 핵심 문제가 있어요.
그리고 학습과 관련된 콘텐츠를 통해 더 재미있게 학교공부를 배울 수 있어요.
홈런의 무료 체험으로 더 즐겁게 학습해 봐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