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찾는 학습 서비스,
홈런 중등팀이 고민한 것들
중요한 내용을 생각하며 듣기 | -듣는 목적을 생각합니다. -아는 내용이나 경험을 떠올립니다 -들은 내용을 어떻게 할 지 생각합니다. |
들으면서 중요한 내용 정리하기 | -읽으면서 쓸 때보다 빨리 써야 합니다. -중요한 내용만 골라서 짧게 써야 합니다. -정리하는 형식으로는 나뭇가지 모양으로 정리하기, 도형을 그려 정리하기, 수직선에 내용 정리하기 등이 있습니다. |
글의 종류 | 설명하는 글 | |
각 문단의 중심 문장 찾기 | ||
처음 | 1 | 동물들이 소리를 내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
가운데 | 2 | 개나 닭은 사람과 같이 성대를 울려 소리를 내지만 다양한 소리를 내지는 못합니다. |
3 | 매미는 발음근으로 소리를 냅니다. | |
4 | 물고기는 몸속에 있는 부레로 여러 가지 소리를 냅니다. | |
끝 | 5 | 동물들은 저마다 다른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
동물들이 소리를 내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개나 닭은 사람과 같이 성대를 울려 소리를 내지만 다양한 소리를 내지는 못합니다. 매미는 발음근으로 소리를 냅니다. 물고기는 몸속에 있는 부레로 여러 가지 소리를 냅니다. 이렇게 동물들은 저마다 다른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
글의 종류 | 이야기 |
등장인물 | 총각, 욕심쟁이 영감, 욕심쟁이 영감의 식구들, 동네사람들 |
이야기 주제 | 이웃과 함께 나누는 삶을 살자 |
이야기에서 시간의 변화 정리하기 |
어느 더운 여름날 -> 그날 오후 -> 그날 저녁 -> 다음 날 오후 |
이야기에서 장소의 변화 정리하기 |
욕심쟁이 영감의 집 앞 느티나무 그늘 -> 욕심쟁이 영감의 집 마당과 안방 -> 욕심쟁이 영감의 집 -> 욕심쟁이 영감의 집과 느티나무 그늘 |
시간의 변화 | 장소의 변화 | 중요한 사건 |
어느 더운 여름날 | 욕심쟁이 영감의 집 앞 느티나무 그늘 |
총각이 욕심쟁이 영감에게 나무 그늘을 삼 |
그날 오후 | 욕심쟁이 영감의 집 마당과 안방 |
총각은 그늘을 따라 욕심쟁이 영감이 집 마당과 안방으로 들어감 |
그날 저녁 | 욕심쟁이 영감의 집 | 그늘이 사라지자 총각이 집으로 돌아감 |
다음 날 오후 | 욕심쟁이 영감의 집과 느티나무 그늘 |
총각이 동네 사람들을 그늘로 부르자 욕심쟁이 영감이 마을을 떠남 |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