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안내고 공부 가르치는 비법 공유ㅣ초등 인강 ㅣ 아이스크림 홈런
부모의 정신건강도 돕고 아이의 자기 주도 학습 능률도 높이는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작성시간
- 2024-08-22
안녕하세요. 공부의 자신감을 올려주는 초등인강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비로소 본격적인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학생은 3학년만 되어도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비슷한 형태로 각각의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이에 저학년부터 공부를 가르쳐주기 위해 흔히 말하는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열망을 품고 아이와 함께 하다보면 이내 인내심의 한계를 바로 느끼게 됩니다.
“화 안 내고 알려줘야지 다짐하며 힌트도 주고, 문제를 같이 읽어보는데 많이 틀릴 때면 다시 풀어야 할 문제가 많으니 우선 징징 짜증부터 내더라구요.”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공부하길 바라는 마음에 따로 공부방도 안 보내고 마음먹고 가르쳐 보려고 하는데 어느 것이 답인지 모르겠어요”
라는 한탄이 또한 종종 들려옵니다.
“답을 틀리고 모르는 것보다 정작 풀이할 때 딴짓하고 듣지 않네요” 등의 힘 빠지는 경험은 비롯 부모라면 누구나 경험해봤을 겁니다.
그렇다면 초등학생이 어떻게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을까요?
초등 자기주도 공부법은 아이와 부모와 확신을 갖고 자기 주도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실천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설정하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해 나간다면 아이에게도 그리고 부모에게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와 부모의 확신이며 부모에게 확신이란 감정을 얻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서 생기는 “화”라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화 안 내고 가르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생 아이를 가르칠 때 화를 내지 않고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것은 아이의 학습 동기와 자존감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아이가 잘한 부분을 먼저 칭찬해주고 작은 성과라도 격려해 주세요.
칭찬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키워줄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공부할 때 “왜 이렇게 못해?”대신 “조금만 더 해볼 수 있을까?”와 같은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아이로 하여금 더 노력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가족 내에서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어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좋은 행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차분하고 명확한 설명
아이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천천히 설명해 주세요. 너무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주면 아이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글을 읽을 때는 "첫 번째 단락을 읽고, 다음 단락으로 넘어가자."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단계를 설명한 후, 아이가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이제 첫 번째 단계를 이해했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될까?"라고 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념을 설명할 때는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예시를 사용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통해 문제를 풀었다면 비슷한 문제를 하나 더 풀어보며, "이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풀어볼게. 먼저 이렇게 시작하고, 이렇게 진행해 보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 풀이의 과정을 통해 중요한 개념이나 단계는 여러 번 반복하여 설명하세요. "이 방법을 기억하자. 매번 이와 같이 하면 돼."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와 함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연습을 통해 아이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시간을 갖기
시간을 갖기는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부모가 즉각적으로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잠시 시간을 두어 상황을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감정을 가라 앉히는 방법입니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보았을 때 부모는 본능적으로 화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즉각적인 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입니다.
시간을 가지면 부모가 감정을 조절할 시간을 확보하게 되어 감정이 격양된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부정적인 말이나 행동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아이에게도 시간이 생겨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감정을 조절할 기회가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얘기했던 대로 숙제를 하지 않고 TV를 보고 있을 때 바로 화를 내며 TV를 끄고 숙제를 하라고 소리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가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지며 “지금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차분하게 이야기하자”라고 마음을 정리한 후 TV를 일시 중지하고 아이와 대화를 시도합니다.
숙제를 미룬 이유를 묻고 “숙제를 먼저하고 TV를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거죠.
이 시간을 갖기는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피하고 효과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자녀를 지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론만큼 실제에서는 쉽지 않지만요!
혹은 엄마의 정신 건강을 위해 교과와 관련된 책을 활용하여 아이가 선호하는 책 위주로 엄마와 함께 읽으며 함께 하는 데에서 오는 효과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요즘은 태블릿으로 할 수 있는 교육도 많아 초등 인강으로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컨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태블릿을 통한 초등 인강의 가장 큰 장점은 교과과정 외에도 창의력, 코딩,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학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 초등인강을 경험해 보고 무엇보다 부모의 가장 큰 바람인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아이를 가르친다면,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와의 관계도 더 돈독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등인강 아이스크림 홈런!
무료체험으로 부모의 화를 가라앉히고 아이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워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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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안 내고 알려줘야지 다짐하며 힌트도 주고, 문제를 같이 읽어보는데 많이 틀릴 때면 다시 풀어야 할 문제가 많으니 우선 징징 짜증부터 내더라구요.”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공부하길 바라는 마음에 따로 공부방도 안 보내고 마음먹고 가르쳐 보려고 하는데 어느 것이 답인지 모르겠어요”
라는 한탄이 또한 종종 들려옵니다.
“답을 틀리고 모르는 것보다 정작 풀이할 때 딴짓하고 듣지 않네요” 등의 힘 빠지는 경험은 비롯 부모라면 누구나 경험해봤을 겁니다.
그렇다면 초등학생이 어떻게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을까요?
초등 자기주도 공부법은 아이와 부모와 확신을 갖고 자기 주도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실천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설정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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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이와 부모의 확신이며 부모에게 확신이란 감정을 얻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서 생기는 “화”라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화 안 내고 가르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생 아이를 가르칠 때 화를 내지 않고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것은 아이의 학습 동기와 자존감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아이가 잘한 부분을 먼저 칭찬해주고 작은 성과라도 격려해 주세요.
칭찬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키워줄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공부할 때 “왜 이렇게 못해?”대신 “조금만 더 해볼 수 있을까?”와 같은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아이로 하여금 더 노력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가족 내에서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어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좋은 행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차분하고 명확한 설명
아이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천천히 설명해 주세요. 너무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주면 아이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글을 읽을 때는 "첫 번째 단락을 읽고, 다음 단락으로 넘어가자."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단계를 설명한 후, 아이가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이제 첫 번째 단계를 이해했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될까?"라고 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념을 설명할 때는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예시를 사용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통해 문제를 풀었다면 비슷한 문제를 하나 더 풀어보며, "이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풀어볼게. 먼저 이렇게 시작하고, 이렇게 진행해 보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 풀이의 과정을 통해 중요한 개념이나 단계는 여러 번 반복하여 설명하세요. "이 방법을 기억하자. 매번 이와 같이 하면 돼."라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와 함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연습을 통해 아이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시간을 갖기
시간을 갖기는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부모가 즉각적으로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잠시 시간을 두어 상황을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감정을 가라 앉히는 방법입니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보았을 때 부모는 본능적으로 화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즉각적인 화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입니다.
시간을 가지면 부모가 감정을 조절할 시간을 확보하게 되어 감정이 격양된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부정적인 말이나 행동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아이에게도 시간이 생겨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감정을 조절할 기회가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얘기했던 대로 숙제를 하지 않고 TV를 보고 있을 때 바로 화를 내며 TV를 끄고 숙제를 하라고 소리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가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지며 “지금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차분하게 이야기하자”라고 마음을 정리한 후 TV를 일시 중지하고 아이와 대화를 시도합니다.
숙제를 미룬 이유를 묻고 “숙제를 먼저하고 TV를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거죠.
이 시간을 갖기는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피하고 효과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자녀를 지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론만큼 실제에서는 쉽지 않지만요!
혹은 엄마의 정신 건강을 위해 교과와 관련된 책을 활용하여 아이가 선호하는 책 위주로 엄마와 함께 읽으며 함께 하는 데에서 오는 효과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요즘은 태블릿으로 할 수 있는 교육도 많아 초등 인강으로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컨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태블릿을 통한 초등 인강의 가장 큰 장점은 교과과정 외에도 창의력, 코딩, 예술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학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 초등인강을 경험해 보고 무엇보다 부모의 가장 큰 바람인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아이를 가르친다면,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와의 관계도 더 돈독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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