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학기 수학 요약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6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1-24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 입니다.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에 이어 6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6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 목표
1.분수의 나눗셈
2.각기둥과 각뿔
3.소수의 나눗셈
4.비와 비율
5.여러 가지 그래프
6.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1단원. 분수의 나눗셈 (분수의 나눗셈 바로가기>)


5학년 1학기에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해 배운 내용 기억하시나요? 5학년 2학기에는 분수의 곱셈에 대해서도 배웠었죠?
6학년 1학기에는 분수의 나눗셈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나눗셈은 자연수를 자연수로 나눴었기에 나머지가 생기는 경우 나머지로 남겨 뒀다면,
분수의 나눗셈은 나머지 부분까지 몫으로 넘겨버려 나머지가 생기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연수 나누기 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고, 분수 나누기 자연수를 예제 문제를 통해 배워보는 시간이 될 거예요!
 

2단원. 각기둥과 각뿔  (각기둥과 각뿔 바로가기>)


2단원에서는 입체도형에 대해 배웁니다. 각기둥은 밑면의 모양에 따른 삼각기둥, 사각기둥 등으로 부르며,
각기둥의 모서리, 꼭짓점, 높이 및 전개도에 대해 배웁니다.
각뿔도 각기둥과 동일하게 밑면의 모양에 따라 삼각뿔, 사각뿔, 오각뿔이라고 하며
모서리, 꼭짓점, 각뿔의 꼭짓점 그리고 높이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3단원. 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 바로가기>)


소수의 나눗셈에서는 소수를 자연수로 나누는 내용으로,
자연수의 나눗셈을 이용한 소수 ÷ 자연수, 각 자리에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소수 ÷ 자연수,
몫이 1보다 작은 소수인 소수 ÷ 자연수, 소수점 아래 0을 내려 계산하는 소수 ÷ 자연수 및
몫의 소수 첫째 자리에 0이 있는 소수 ÷ 자연수
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글로만 봤을 때는 어려운 내용 같아 보이지만, 예제 문제를 통해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4단원. 비와 비율  (비와 비율 바로가기>)


비와 비율의 이론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하고, 비율에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 설명과 예제 문제를 통해 배우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걸린 시간에 대한 간 거리의 비율, 넓이에 대한 인구의 비율,
실생활에서 비율이 사용되는 다양한 경우를 비와 비율로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또한, 비와 비율의 시간에 빠질 수 없는 백분율 표기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5단원. 여러 가지 그래프  (여러 가지 그래프 바로가기>)


5단원은 여러가지 그래프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다양한 그래프의 특징 및 여러 가지 자료에 따라 적절한 그래프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시간을 표현해내는 대표적인 그래프는 꺾은선 그래프, 비율에 대해 표현하는 원그래프 등 그래프에 대한 특징을 알면
다양한 예시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해 내는 방법에 있어 어려움 없을 거예요!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바로가기>)


6학년 1학기 수학 마지막 단원은 부피와 겉넓이 입니다.
정육면체에 대한 부피와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부피의 단위인 1m³ (일 세제곱미터)에 대해 함께 배우게 됩니다.
도형과 관련된 영역은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볼수록 도움이 되다는 사실, 잘 아시죠?

아이스크림홈런에서 다양한 예제문제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학습 목표에 대해 설명 드렸는데요.
아이스크림홈런과 함께 공부하면 6학년 수학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거니,
미리 겁먹지 말고 함께 파이팅 해봐요!

6학년 1학기 수학 내용을 지금 바로 공부해보고 싶다면 지금 무료체험 해보세요!
무료체험신청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