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그래프 | 6학년 1학기 수학 5단원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6학년 1학기 5단원 여러가지 그래프에 대한 설명 및 각 상황 별 사용해야 하는 그래프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1-2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5단원 여러가지 그래프 설명 및 각 조건에 맞게 어떤 그래프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6학년 1학기 초등수학 공부하기>


그래프에 대한 시간인 만큼 이미지를 보면서 각각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그래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림그래프란 그래프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문제를 보면 큰 집이 100가구, 작은 집이 10가구를 나타낸다면 가구 수가 가장 많은 마을과 가장 적은 마을은 어디일까요?
가장 많은 마을은 다 마을이고, 가장 적은 마을은 라 마을 임을 한 눈에 알 수 있죠?

이와 같이, 그림그래프는 그림의 크기로 항목별 수량의 많고 적음을 한 눈에 파악하는데 편리합니다. 



 

띠 그래프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띠 모양으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띠 그래프를 보면서 풀어볼까요?


표를 보면서 띠 그래프를 채워볼께요.
백분율이 20%인 것은 농구, 배드민턴은 15%, 그럼 나머지 두 곳 다 비어 있는 부분은 피구/35%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정답을 확인해볼까요?

 

원그래프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원 모양에 따라 나타낸 그래프를 말합니다.

원 그래프의 특징은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원그래프와 띠 그래프는 ‘비율’을 나타낸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주어진 자료를 보고 각 항목의 백분율을 구하는 것으로 아래의 문제를 보면서 풀어볼게요!
전체 학생 수에 대한 좋아하는 과목별 학생 수의 백분율을 구해볼까요?



문제를 푸는 방법은
 입니다.




따라서, 문제 푸는 방법에 따라 문제를 풀면 각 과목의 백분율을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래프를 해석하는 방법도 확인해볼게요!



문제를 보면서 하나씩 풀어볼까요?
2012년의 안전/방범 또는 문화행사를 돕는 자원봉사자의 수는 전체의 몇 %인지는
띠 그래프를 통해 안전/방범은 20% + 문화행사는 9%이므로 총 29%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생활 편의를 돕는 자원봉사자의 수는 환경 보호를 돕는 자원봉사자 수의 약 3배임을 알 수 있구요!
그래프를 보면서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문제 풀이를 통해
문제를 해석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이 이번 5단원 여러가지 그래프의 핵심 포인트랍니다!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그래프를 비교해볼게요!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각 그래프가 어떤 그래프인지,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내용 및 각 그래프의 특징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지역별 3월 평균 초미세 먼지 농도 그래프는 그림그래프, 초미세 먼지 성분 그래프는 원 그래프임을 알 수 있죠?
각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은 경기만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이며, 초미세 먼지 성분 중 황산염, 질산염 등이 가장 많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실 문제를 통해 여러가지 그래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 아이스크림 홈런 6학년 1학기 수학 평가자료에서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볼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여러가지 그래프 문제 더 풀어보기>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