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을 존중하는 삶 | 5학년 1학기 사회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인권을 존중하는 삶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1학기 사회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의 1)인권을 존중하는 삶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1)인권을 존중하는 삶

ㄱ.인권에 대해 알아보기

인권이란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누리는 권리를 말합니다.
인권의 특징으로는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 답게 살 권리가 있으며,
어떤 이유로도 인간 답게 살 권리를 침해당해서는 안되며, 태어날 때부터 갖는 사람이기 때문에 존중되는 권리입니다.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은 나와 똑 같은 권리가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ㄴ.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사람들의 활동 살펴보기

인권 신장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이 있나요?
우리나라에서는 허균, 방정환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 외에는 테레사 수녀를 꼽을 수 있습니다.

홍길동전을 집필한 허균은 신분이 천하다는 이유로 능력을 펼칠 기회조차 주지 않는 당시의 사회 제도를 고쳐야 한다고 했으며,
방정환은 모든 어린이가 꿈과 희망을 품고 행복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어린이날을 만들었습니다.
테레사 수녀는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위해 평생을 바쳤으며, 버림받은 아이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ㄷ.인권 신장을 위한 옛날의 여러 제도 알아보기

신문고 제도 한 번쯤은 들어봤죠? 신문고가 인권 신장을 위한 대표적인 제도 였는데요.
조선 시대에 신분이 높은 사람은 상소를 올리거나 나라의 여러 기관에 자신의 억울함을 말할 수 있었지만
일반 백성은 원통하고 억울한 일을 당해도 하소연하기가 어려웠기에 신문고 제도가 생겼습니다.
백성들은 억울한 일이 있을 때 대궐 밖에 있는 북을 쳐서 임금에게 알릴 수 있는 제도였습니다.

신문고 외에도 삼복제가 있었는데요. 삼복제는 조선 시대에도 죄를 지은 사람에게
형벌을 내릴 때는 억울하게 벌을 받는 일이 없도록 세밀하게 조사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형과 같이 무거운 형벌을 내릴 때는 신분과 관계없이 세 번의 재판을 거치도록 했습니다.

 

ㄹ.인권이 침해된 사례 찾아보기

사생활 침해, 편견이나 차별, 사이버 폭력을 포함한 학교폭력은 상대방의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등 
학교에서 인권이 침해된 대표적인 사례 입니다.


학교 외 우리 주변에서 인권이 침해된 사례를 더 알아볼까요?
-어린이: 안전 점검을 통과하지 못한 놀이터에 사용 금지 띠가 둘러진지 1년이 다 지나도록 고쳐지지 않고 방치되어 있어 어린이들이 놀이터에서 놀고 싶지만 놀 수 없음
-다문화 가정의 아이: 짓궂은 친구들이 외모를 놀릴 때가 있음
-장애인: 가고 싶은 곳에 가거나 마음대로 여행을 다닐 수 없어 불편함
-몸이 불편한 노인: 몸이 아파도 쉽게 병원에 갈 수 없음 (몸이 불편한 노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적기 때문)

 

ㅁ.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 알아보기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으로는 인권 개선 활동, 인권 교육 활동, 장애인 공공 편의 시설 설치 및 확대, 다양한 사회 보장 제도 시행이 있습니다.
-인권 개선 활동: 시민 단체의 노력으로 낡고 위험한 놀이터가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터로 바뀌었다면 이것 또한 인권 개선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권 교육 활동: 학교에서는 인권 교육 활동으로 다문화 가족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있습니다.

-장애인 공공 편의 시설 설치: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합니다.
-다양한 사회 보장 제도 시행: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는 국민이 빈곤, 질병, 생활 불안 등에서 벗어나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사회 보장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는데요 노인 무료 예방 접종이 이에 해당됩니다.


 

ㅂ.인권 보호를 생활에서 실천해 보기

생활 속에서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인권을 존중하는 ‘말’사용하기 입니다.
예를 들면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는 것, 차별하지 않는 말을 하는 것이 있겠죠.
작은 일부터 실천하면 나의 인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인권도 지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사회 2.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의 1)인권을 존중하는 삶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면 지금 홈런 무료체험하고 학습기로 공부해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