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의 변화 | 6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계절의 변화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0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계절의 변화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계절의 변화

1)태양고도와 태양의 남중고도

태양고도란 태양이 지표면과 이루는 각을 말하며, 태양의 남중고도는 태양이 남중했을 때의 고도로 하루 중 태양고도가 가장 높습니다.
태양이 남중했을 때의 그림자는 정북쪽을 향하고 그림자 길이는 하루 중 가장 짧습니다.

 

2)태양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의 관계

태양고도가 높아지면 그림자 길이는 짧아지고, 기온은 높아집니다. 그럼, 태양고도가 가장 높을 때와 기온이 가장 높을 때의 시간이 같을까요?
아닙니다. 지표면이 데워져 공기의 온도가 높아지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하루 동안 기온이 가장 높은 시각은 태양이 남중한 시각보다 두 시간정도 뒤입니다.


 

3)계절별 태양의 남중고도와 낮의 길이 비교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고도는 여름이 가장 높고, 겨울이 가장 낮으며 봄, 가을은 여름과 겨울의 중간 정도입니다.
따라서, 낮의 길이가 가장 긴 계절은 여름이고,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계절은 겨울입니다.
태양의 남중고도가 높아질수록 낮의 길이도 길어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태양의 남중고도와 낮의 길이는 계절의 기온에 영향을 줍니다.


 

4)태양의 남중고도에 따른 기온 변화 비교 및 태양의 남중고도와 기온의 관계

태양의 남중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이 높아지는데, 이는 일정한 면적의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지표면이 더 많이 데워지기 때문입니다.
계절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는 까닭은 태양의 남중고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5)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계절이 변하는 까닭은 지구의 자전축이 공전 궤도면에 대해 기울어진 채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수직이거나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지 않는다면 태양의 남중고도가 변하지 않아 계절이 변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과학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3.연소와 소화 학습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