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6학년 2학기 과학 4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과학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2-0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과학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6학년 2학기 과학 공부 더 하기>


 

4.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1)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는 까닭

운동기관은 우리 몸속 기관 중에서 움직임에 관여하는 뼈와 근육으로 뼈가 하는 일은 우리 몸의 형태를 만들어 주고, 몸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심장이나 폐, 뇌 등을 보호합니다.

근육은 길이가 줄어들거나 늘어나면서 뼈를 움직이게 합니다.

우리 몸의 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머리뼈: 바가지 모양으로 둥긂
ㄴ.척추뼈: 짧은뼈가 이어져 기둥을 이룸
ㄷ.갈비뼈: 휘어져 있고, 좌우로 둥글게 연결되어 공간을 만듦
ㄹ.팔뼈: 길이가 길고, 아래쪽 뼈는 긴뼈 두개로 이루어져 있음
ㅁ.다리뼈: 팔뼈보다 더 길고 두꺼우며, 아래쪽 뼈는 긴뼈 두 개로 이루어져 있음

 

2)우리가 먹은 음식물의 소화 과정

소화 기관은 소화에 직접 관여하는 입,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 항문 등이 포함됩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기관은 간, 쓸개, 이자가 있습니다. 소화과정은 입 → 식도 → 위 → 작은창자 → 큰창자 → 항문 순입니다.
입은 음식물을 이로 잘게 부수고 혀로 섞은 뒤 침으로 물러지게 하여 삼킬 수 있게 하며, 식도는 긴 관 모양으로 입에서 삼킨 음식물을 위로 이동시킵니다.
위는 주머니 모양으로 소화를 돕는 액체가 나와 음식물과 섞고 음식물을 더 잘게 쪼개주며 작은 창자는 꼬불꼬불한 관 모양으로 음식물을 잘게 분해하고 영양소를 흡수합니다.
큰 창자는 굵은 관 모양으로 음식물 찌꺼기의 수분을 흡수하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는 항문을 통해 배출됩니다.



 

3)숨을 쉴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숨을 들이마시고 내시는 활동을 호흡이라고 하며, 호흡기관에는 호흡에 관여하는 코, 기관, 기관지, 폐 등이 있습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코 → 기관 → 기관지 → 폐를 거쳐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며, 숨을 내쉴 때는 몸속의 공기는 폐 → 기관지 → 기관 → 코를 거쳐 몸 밖으로 나갑니다.
코는 공기가 드나드는 곳이며 기관은 굵은 관 모양으로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기관지는 나뭇가지처럼 생겼고 기관과 폐 사이를 이어주는 관으로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폐는 가슴 부분에 위치하며 좌우 한 쌍으로 부풀어 있는 모양으로 몸 밖에서 들어온 산소를 받아들이고 몸 안에 생긴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4)혈액의 순환과정

순환기관은 혈액의 이동에 관여하는 심장과 혈관으로 심장은 펌프 작용으로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며, 혈관은 가늘고 긴 관처럼 생겼으며 혈액이 이동하는 경로 입니다.
혈액은 혈관에 따라 이동하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를 온몸으로 운반합니다.


 

5)우리 몸이 노폐물을 내보내는 과정

우리 몸은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몸 내에서 노폐물이 생겨납니다. 노폐물은 혈액을 통해 이동하는데 노폐물이 몸 속에 쌓이게 되면 해롭기에 배설기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혈액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과정이 배설이며, 배설기관에는 콩팥, 방광 등이 있습니다.
콩팥은 강낭콩 모양으로 등허리 쪽에 두개가 있으며 혈액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냅니다.
방광은 작은 공처럼 생겼으며 콩팥과 연결되어 콩판에서 걸러 낸 노폐물을 모아 두었다가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6)우리 몸의 자극에 대한 반응

감각기관은 주변으로부터 전달된 자극을 느끼고 받아들이는 기관으로 눈(시각), 귀(청각), 코 (후각), 혀(미각), 피부(피부 감각) 등이 있습니다.
자극이 전달되고 반응하는 과정은 자극 → 감각기관 → 자극을 전달하는 신경계 → 행동을 결정하는 신경계 → 명령을 전달하는 신경계 → 운동기관 → 반응입니다.


 

7)운동할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더 많은 영양소와 산소가 필요하여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고 체온이 올라가며 땀이 납니다.
운동 기관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영양소는 소화 기관, 산소는 호흡기관에서 얻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영양소와 산소는 순환 기관을 거쳐 온몸으로 공급됩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과학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6학년 2학기 과학 5단원 에너지와 생활에 대한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