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공부 습관 만드는 5가지 방법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 에서 초등학생 공부 습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3-03
공부습관을 잡는 최적의 시기는 초등학생입니다.
초등학생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부모나 학교로부터 생활 태도, 습관 형성 등을 습득하는 시기로 접어들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때 공부습관을 잡지 않으면, 중∙고등학생때 긴 시간 공부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성적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초등학생 시기 공부습관 잡는 다섯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일정한 학습량을 정한다.
규칙적으로 해야 할 일정한 학습량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공부 시간이나 학습량이 부모의 시간에 맞춰 그때 그때 다르게 움직인다면 아이가 공부 습관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아이가 공부해야 하는 시간임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를 다녀오면 30분 동안은 숙제하는 시간이라는 규칙을 아이와 정하는 것이죠.
또한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학습량을 잡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학습량은 무시하고 부모의 기준대로 잡으면 아이가 공부를 시작도 하기 전에 지칠 수 있습니다.
처음 공부 습관을 잡을 때는 많은 양보다는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차츰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아이의 학습 수준에 맞는 분량을 찾았다면 이후부터는 아이와 대화를 통해 차츰 양을 늘리거나 시간을 늘려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번째, 공부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을 심어주지 않는다.
공부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의 대표적인 예는 부모의 강요와 잔소리입니다.“숙제했니?”, “공부 좀 해.” 처럼 일상적으로 부모님들이 많이 하는 말이지만 아이에게는 이 말 자체가 공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말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성적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이나 강압적인 태도는 아이가 더욱 공부를 멀리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초등학생 때 공부 습관을 잡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감정을 전하기 보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의 성공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의 성공 경험을 쌓는 방법으로는 아이 수준에 맞는 문제를 풀면서 정답을 맞추는 과정을 통해 나도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믿는 자기 효능감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공부에 재미를 더한다.
초등학생 공부습관을 잡을 때 가장 중요한 핵심은 공부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재미없는 학습은 집중력 저하는 물론이고 아이에게 공부는 지루하다는 공식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결국 하기 싫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들에게 공부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게임에 아이템을 얻기 위해 밤새도록 게임을 하듯이 아이들이 보상을 받기 위해 공부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시간 공부하면 30분 휴식처럼 짧게 보상을 해주거나, 혹은 홈런 같은 디지털 학습기에서 콘을 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부에 재미를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습관 형성 초기에 좋습니다.
네번째, 독서 습관을 기른다.
최근 이슈가 된 문해력에 대한 이야기의 연장선이기도 합니다.책읽기를 많이 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아이보다 사고력, 이해력, 집중력 등이 월등히 좋습니다.
이는 곧 공부와 직결되는데, 사고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이해력은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 집중력은 공부 습관을 잡는데 가장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독서는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지만 아이가 관심있는 영역부터 차근차근 범위를 넓혀주는 것도 좋습니다.
일단은 책을 읽는 것 자체에 흥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다섯번째, 자율성을 준다.
아직 어린 저학년은 부모가 공부의 방향과 학습량을 정해주는 것이 맞지만 어느 정도 고학년이 되었다면 천천히 아이에게 자율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자녀의 자율성을 지지해 줄수록 자기만의 공부 방법을 찾으며 스스로 공부하게 되고 학습 효과가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부모의 강요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공부 방법에 있어서 단순 암기가 많고, 혼나기 싫거나 칭찬을 받기 위해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모르는 부분을 직접 찾아가며 공부하는 능력이 활성화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결국 우리가 아이들에게 공부습관을 잡아주려는 이유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긴 학업 기간동안 지치지 않고 스스로 알아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공부습관이 자리 잡힐 수 있도록 오늘부터 초등학생 공부습관 잡는 법 다섯가지를 하나씩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아이스크림 홈런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확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