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계획표 만드는 법ㅣ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시간 관리를 위한 생활 계획표 세우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2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요즘
자기 주도 학습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자기주도학습의 사전적인 의미는 학습의 전체 과정을 본인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는 학습 형태라고 합니다.

자기 주도 학습은 고등학교 비로소 완성이 돼가는 것이고, 초등학교 때에는 공부의 시간을 확보하는 시기로 중에서도 고학년이 되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이번 아이스크림 홈런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고, 생활 계획표를 세워야 하는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계획표 세우는 방법

1. 자기 주도 학습 시간

 초등학생별로 학교, 학원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 정도 될까요? 초등학교 1학년은 30, 초등학교 4학년은 2시간, 초등학교 6학년은 3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 학년별로 시간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저학년 아이에게 공부 하는 시간을 많이 강요하지 않도록 해야 것입니다. 고등학생이 돼어서는 평균 6~7시간 자학 학습 시간을 갖기 떄문에, 중학교에 가서 갑자기 4~5시간을 앉아 공부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2. 생활 계획표 세우기

1) 단위 시간 세우기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2시간, 14시간의 자기 주도 학습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목 2가지를 정하고 주의 절반을 과목들의 시간으로 채웁니다. 예를 들어, 영어와 수학을 중요 과목으로 생각한 경우 영어는 4시간, 수학은 3시간으로 계획을 세웁니다. 나머지 사회와 과학은 각각 1시간씩 하여 2시간, 나머지 5시간은 엄마와 함께 하는 국어 독해나 글쓰기를 각각 1시간씩 하는 등의 단위 시간을 먼저 세웁니다.
생활 계획표를 세울 독자적으로 부모가 정하기 보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하면서 정하는 것이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정해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을 느낄 있기 때문에 같이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과목만 길게 하지 않고 절반씩 적절히 분배하여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같이 들어갈 있게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생활 계획표 세우기

주의 생활 계획을 세웠다면 다음에는 일별로 나누어 계획을 세웁니다. 영어를 , , , 목에 하루 1시간씩 정했다면, 수학의 경우 똑같이 길게 하면 아이가 지칠 있으니 , 수에 30분씩 하고 주말에 1시간씩 하는 것으로 세웁니다. 사회와 과학은 수학을 하지 않는 , 목에 각각 1시간씩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세운 생활 계획표는 일별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아이가 스스로 본인이 정한 학습에 대해 완료 했는지를 체크하고, 아이가 앉아 있는 시간을 채우기만 하고 학습을 하지 않을 있는데 이것은 아이의
양심에 맡기고 아이에게도 못한 것에 있어서는 했다고 속이지 않고, 다음번으로 넘어 가는 것으로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가지 팁은 문제집이나 책에 하루하루 공부한 날짜를 적어 두는 입니다. 이렇게 되면 권을 얼마 기간동안 공부했는지 있고, 내가 얼마나 오래했는지 빨리 했는지 알게 되면 오래 걸렸을 경우에는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이, 빨리 했을 경우에는 스스로를 칭찬할 있습니다. 아이가 문제를 맞추고 하루 정한 공부를 했을 때에는 칭찬해주고, 그에 맞는 보상도 같이 제공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3) 독서는 별도 시간에 확보

생활 계획표를 세우는데에 있어서 독서는 자기 주도 학습과 별개로 지정해 두어야 합니다. 독서는 공부가 아닌 하나의 놀이라고 생각할 있도록 매일 자기 30분을 독서하는 시간으로 잡거나, 주말에 쉬는 시간이 생기면 독서를 하게 해서 하나의 학습이라 생각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초등학생 시간 관리를 위한 생활 계획표 세우는 법에 대하여 알려 드렸는데요! 엉덩이 힘을 키우는 것을 초등학생 때부터 해야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도 스스로 학습할 있을 텐데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아이의 성향에 맞게 목표를 너무 높게 세우지도 않아야 것입니다.
무엇보다 부모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닌 아이와 함께, 아이가 직접 세운 생활 계획표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부 습관을 키워 나가야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홈런에는 홈런북카페 안에나도 작가다라는 콘텐츠가 있는데 내가 작가가 읽은 독후감을 쓰거나, 글을 자유롭게 창작해서 있는 공간인데요.
스스로 글을 통해 표현하고, 그것을 보고 성취감도 느낄 있을 것입니다. 그럼나도 작가다콘텐츠 확인하러 가볼까요?

나도 작가다 보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