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 글쓴이의 주장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글쓴이의 주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2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글쓴이의 주장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 글쓴이의 주장
 

1.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 알기


◎ 동형어 또는 형태가 같은 낱말
신체 부위인 다리와 두 곳을 잇는 다리는 형태가 같을 뿐이지 서로 다른 낱말입니다.
이처럼 형태는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낱말을 형태 가 같은 낱말 또는 동형어 라고 합니다.




◎ 다의어
사람이나 동물의 몸통 아래에 붙어 몸을 받치는 ‘다리’가 물건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 낱말이 여러 가지 뜻을 가진 경우에 그 낱말을 다의어 라고 합니다.





◎ 동형어와 다의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동형어인 낱말과 다의어인 낱말 은 모두 글자 형태가 같습니다.

차이점

동형어인 낱말은 뜻이 서로 관련 이 없지만 다의어의 뜻은 서로 관련 이 있습니다.


◎ 동형어와 다의어를 구분하는 방법
∙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동형어는 서로 다른 낱 말이므로 구분해 제시하고, 다의어는 한 낱 말에 여러 가지 뜻을 제시합니다.

◎ 동형어나 다의어가 생긴 까닭 이야기하기
∙ 낱말 하나를 비슷한 상황에서 사용하다 보니 다의어가 된 것 같습니다.
∙ 동형어나 다의어가 없다면 낱말이 너무 많아 서 힘들 것 같기 때문입니다.
∙ 다의어는 본디 뜻과 관련 있는 부분이 조금씩 바뀌면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 동형어나 다의어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낱말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 어떤 뜻으로 쓰인 낱말인지 알려면 낱말의 앞뒤 내용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 문장의 내용에 어울리게 적절한 낱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 동형어나 다의어를 써서 문장 만들기
∙ 동형어나 다의어를 써서 만든 문장 (예 – 타다)
- 마른 나뭇가지는 불에 잘 탄다.
- 나는 그네를 타고, 친구는 시소를 탄다.


 

2. 글을 읽고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의 뜻 파악하기

 

◎ 동형어나 다의어의 뜻을 확인하는 방법
∙ 대신 쓸 수 있는 낱말을 생각해 봅니다.
∙ 국어사전에서 어울리는 뜻을 찾아 확인합니다.
∙ 낱말의 앞뒤 내용을 살펴보고 관련 있는 뜻을 찾아봅니다.

◎「어린이 보행 안전」
∙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 글쓴이의 주장: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를 줄 이는 일에 모두 힘써야 한다.
∙ 글에서 동형어나 다의어 찾기 (도로, 사고, 길, 턱, 우리, 일어나다, 다니 다, 가지다 등)

∙ 글에 쓰인 동형어나 다의어의 뜻 확인하기



 

3.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기

 

◎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하는 방법
∙ 각 문단의 중 심 내용을 확인합니다.
∙ 글쓴이의 의견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근거를 제시했는지도 살펴봅니다.
∙ 글쓴이가 여러 번 강조해 사용한 낱 말 과 글 제목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 교과서 158~159쪽 글 가, 나
∙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 글 가, 나의 주장 파악하기

- 여러 번 강조하여 쓴 낱말 찾기
     글 : 인공 지능, 위험, 지배
     글 : 인공 지능, 인류, 미래

- 글의 짜임을 생각하며 문단 내용 정리하기

문단

중심 내용

글 가

글 나

1

인공 지능이 일으킬 위험을 막을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인공 지능은 인 류 미래에 꼭 있어 야 할 기술입니다.

2

인공 지능이 사회적 ∙ 경제적 불평 등을 심하게 할 것입니다.

인공 지능에 제 대로 된 규칙을 부 여해 잘 통제하고 활용하면 인류에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힘이 강한 나라 나 집단이 힘이 약 한 나라나 사람들을 지배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 지능과 관 련한 일자리가 늘어날 것입니다.

4

인간이 인공 지 능에게 지배를 받게 될지도 모릅니다.

사람이 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일을 인공 지능이 대 신할 수 있습니다.

5

인공 지능의 위험을 막을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인공 지능은 인 류의 미래를 희망으로 가득하게 만 들어줄 것입니다.


- 제목 정하기
     글 : 인공 지능 개발에 따른 위험
     글 : 인공 지능은 미래의 희망이다.

-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기
     글 : 인공 지능이 일으킬 위험을 알고 그를 막을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글 : 인공 지능은 인류의 미래를 희망으로 가득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4. 근거의 적절성을 파악하며 글 읽기

 

◎ 근거의 적절성을 파악하는 방법
∙ 제시한 근거가 주 장 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 제시한 근거가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하는지 알아봅니다.
∙ 제시한 근거에 알맞은 낱말을 썼는지 알아봅니다.

◎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해야 하는 까닭
∙ 적절한 근거가 많을수록 글쓴이의 주장이 더욱 설득력 있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 근거에 알맞지 않은 낱말을 사용한 것을 보 면 주장도 적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근거가 적절하지 않으면 주장하는 내용도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글을 쓸 때에도 지켜야 할 윤리가 있다」
∙ 글의 종류: 주장하는 글
∙ 글쓴이의 주장: 쓰기, 윤리를 지키자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파악하기

두 번째 문단

쓰기 윤리를 지키지 않는 것은 법을 어기는 일이다.

세 번째 문단

쓰기 윤리를 지키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물질이나 정신 피해를 줄 수 있다.

네 번째 문단

쓰기 윤리를 지키지 않는 것은 문화 발전을 막는 일이다.


∙ 근거가 적절한지 판단하면 제시한 근거는 주장과 관련 있고,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하며, 알맞은 낱말을 쌌으므로 적절합니다.

 

5.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나누기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필요한가」
∙ 글의 특징: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 반 의견을 다룬 신문 기사입니다.

∙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주장과 근거

주장

근거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

∙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 학업에 방해가 된 다.
∙ 난청, 시각 장애, 거북목 증후군 같은 여러 가지 병에 걸릴 수 있다.

학교 안 스마트폰 사 용을 법으로 금지하면 안 된다.

∙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못하게 하면 오히려
역효과 만 일어날 것이다.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교육하는 것이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클 것이다.


∙ 학교 안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내 의견 정하기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한다.
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학생이 많아지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글쓴이의 주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5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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