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대화와 공감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 대화와 공감
1. 대화의 특성 이해하기
◎ 대화의 특성 ∙ 상대를 직접 보면서 말을 주고받습니다. ∙ 말은 다시 들을 수 없으니 대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 표정, 몸짓, 말투에 따라 기분이나 생각을 짐 작할 수 있습니다. ∙ 대화를 할 때에는 상대의 마음을 살 피며 말해야 합니다.
◎ 말을 주고받을 때 표정과 말투의 역할 ∙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실감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상대가 하는 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나 마음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표정이나 말투에 따라 말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 그림으로 나타난 대화의 특성
➔ 태일이는 잠깐 딴생각하느라 소희가 한 말을 듣지 못해 소희에게 어제 일을 다시 물어보았습니다.
2.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 친구의 칭찬거리를 찾아 칭찬하기 ∙ 친구가 잘하는 것, 노력하는 것, 친구에게 고마운 것, 친구의 장점 등을 떠올려 칭찬거리를 생각합니다. ∙ 칭찬거리를 정리해 칭찬 기차를 만들어 봅니다. ∙ 칭찬거리가 잘 드러나게 친구의 별명을 지어 봅니다.
◎「칭찬의 힘」 글의 내용은 칭찬이 힘이 센 까닭과 칭찬이 힘들 발휘할 수 있도록 칭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글입니다.
∙ 칭찬이 힘이 센 까닭 - 칭찬 한마디는 누군가에게 용기를 주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기 때문이다. - 칭찬은 올바른 습관을 기르고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모습을 칭찬하는 것은 그 사람과 맺는 관계를 좋아지게 만들 기 때문이다.
∙ 칭찬이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칭찬하는 방법 - 분명하고 자세하게 칭찬한다. -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한다. - 평가하지 말고 설명하는 칭찬을 해야 한다. - 가능성을 키워 주는 칭찬을 해야 한다.
3.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
◎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는 방법 ∙ 상대에게 고민을 말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 상대가 고민을 편안하게 말할 수 있도록 잘 듣습니다. ∙ 상대가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을 조언합니다. ∙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말합니다. ∙ 상대에게 진심이 전해지도록 노력합니다.
◎「정인이의 고민」 예를 들어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는 방법 글 내용은 정인이와 동욱이가 고민을 말하고 듣는 과정이 나타나 있는 대화 글이며, 정인이와 동욱이가 고민을 말하고 듣는 과정에서 동욱이가 잘못한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욱: 정인이의 얼굴 표정을 보고 고민거리가 있는지 물어봄. 정인: 고민을 말하고 싶어 하지 않음. 동욱: 고민을 말하라고 재촉함. ( × ) 정인: 동욱이에게 조심스럽게 고민을 털어놓음. 동욱: 정인이의 고민을 제대로 듣지도 않고 해결 방법을 말함. ( × ) 정인: 동욱이가 도움이 되지 않는 해결 방법을 강요해 화를 냄
4.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
◎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해 자신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공감’이라고 합니다.
◎「민재와 주민이가 주고받은 대화」의 특징을 예로 들어 공감하는 방법 - 민재와 주민이는 서로의 감정이나 생각을 받아주며 이야기하여 즐겁게 대화하고 있습니다. - 민재와 주민이는 서로의 말에 공감하며 대화하고 있습니다.
5. 친구들의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 제안하기
◎ 고민 나누기 엽서 쓰기 ∙ 고민하는 까닭이나 상황 따위가 잘 드러나게 고민 나누기 엽서를 자세하게 씁니다. ∙ 자신의 엽서를 알아볼 수 있도록 고민 나누기 엽서 뒷면에 자신의 별명을 씁니다. ∙ 고민 나누기 엽서는 접어서 고민 상자에 넣습니다.
◎ 고민 상담소 운영하기 ∙ 고민 상자에서 고민 나누기 엽서를 우리 모둠 사람 수만큼 가져옵니다. ∙ 모둠 친구들과 함께 엽서의 고민을 읽고 해 결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 친구들과 이야기한 내용을 생각하며 엽서 아래쪽에 해결 방법을 씁니다. ∙ 고민 나누기 엽서 수만큼 위의 과정을 되풀이합니다.
◎ 고민 상담소에서 받은 해결 방법이 도움이 되는 지 생각하기 ∙ 자신의 고민을 잘 이해하고 썼는지 생각합니다. ∙ 해결 방법이 자세한지 살펴봅니다. ∙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지금까지5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대화와 공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