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6단원 | 토의하여 해결해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6단원 토의하여 해결해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7-03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6단원 토의하여 해결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6. 토의하여 해결해요
 

1. 토의 뜻과 필요성 알기


◎ 토의의 뜻
∙ 어떤 문제를 여러 사람이 협력해 해결하는 방법을 토의라고 합니다.

◎ 일상생활에서 토의를 해야 하는 까닭
∙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문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결정된 내용을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에서 토의가 필요한 때
∙ 가족 여행 장소를 정할 때, 모둠 과제를 하려 고 역할을 정할 때 등

 

2. 토의 절차와 방법 알기


토의 절차




◎ 토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




◎ 토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마련하는 방법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인지 생 각합니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는지 생각합니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지 생각합니다.

◎ 토의에서 의견을 모을 때 지켜야 할 점과 의견을 모으는 과정
∙ 토의에서 의견을 모을 때 지켜야 할 점
- 알맞은 까닭을 들어 자신의 주장을 말한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 견을 말한다.
- 토의 주제와 관련한 이야기를 한다.

∙ 교과서 191쪽 그림에서 문제가 되는 점 찾기
자신의 의견을 제 시하는 까닭을 설명하지 않았다.
-자신의 의견을 반말 로 이야기하며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 내세웠다.
- 친구의 의견을 무시했다.
-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았다.
- 손을 들고 말할 기 회를 얻지 않았다.
          
∙ 토의에서 의견을 모으는 과정
- 친구들과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 각 의견의 장단점을 찾습니다.
- 의견이 알맞은지 판단할 기준을 세웁니다.

◎ 토의에서 의견을 결정하는 방법
∙ 기준에 따라 알맞은 의견으로 결정합니다.
- 토의 주제에 맞는 의견을 결정합니다.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든 의견을 결정합니다.
-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을 결정합니다.

∙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의견으로 결정합니다.
∙ 좋은 의견이 많으면 여러 가지 의견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 소수 의견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 토의가 잘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태도
∙ 서로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입니다.
∙ 친구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태도입니다.
∙ 의견을 말할 때 까닭을 자세히 말하는 태도입니다.

 

3. 토의 주제를 파악하고 의견 나누기


◎ 문제 상황을 살펴 토의 주제 정하기
∙ 토의 주제: 학급의 날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까요?
토의 주제로 알맞는지 살펴보기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문제인가요? 학급의 날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인가요? 학급의 날을 보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문제인 가요? 우리가 학급의 날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토의 주제에 따라 자신의 주장과 주장에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고, 친구들과 의견 모아 결정하기
∙ 주장: 우리 반 장기 자랑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근거: 장기 자랑으로 친구들과 좀 더 친 해질 수 있고 무엇보다 모두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의견을 쓸 때 생각할 점을 반영했는지 확인하기
     - 토의 주제에 맞는 내용인가요?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었나요?
     - 실천할 수 있나요?

∙ 짝과 의견을 나누며 장단점을 써 봅니다.
     - 장점: 학급의 날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으며 친 구들을 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 단점: 학급의 날을 우리끼리 즐겁게 노는 것으로 다 써 버리는 점은 아쉽습니다.

∙ 의견을 판단하는 기준을 정하고, 나온 의견을 그 기준에 따라 검토합니다.
∙ 단점에 비해 장점이 많은 의견으로 정합니다.

 

4. 글을 읽고 토의하기


◎「고사리손으로 교통사고 대책 마련 눈길」
∙ 글의 종류: 기사문
∙ 글의 내용
학생들에게 생긴 문제: 학교 앞 어린이 보호 구역에 서 유치원생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 학생들은 전교 학생회에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안건을 마련하고 토의를 하여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을 제안했다.

∙ 우리 학교의 안전과 관련 있는 토의 주제 정하기
예) 모두에게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방법

 

5. 알맞은 주제를 정해 의견 나누기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찾아 토의 주제 정하기
∙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서 토의하고 싶은 주제를 찾아봅니다
예) 청소할 때 일인 일역을 효과적으로 운영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토의하고 싶은 주제와 그 주제를 고른 까닭을 토의 주제 제안서에 써 봅니다
예) 일인 일역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인 일역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교실이 더러워지고 자신의 역할을 열심히 하는 친구 만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청소할 때 일인 일역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토의 주제로 제안합니다

∙ 친구들이 쓴 제안서를 함께 살펴보며 토의 주제를 정해 봅니다.

◎ 토의 주제에 대한 내 의견 마련하기
∙ 문제 상황과 자신의 의견, 그 의견이 좋은 까 닭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토의 주제에 대한 글을 완성합니다.
∙ 고쳐 쓰기 기준에 따라 고쳐 씁니다.
  고쳐 쓰기 기준   ∙ 토의 주제를 벗어나지 않았나요?  ∙ 주장과 근거가 알맞나요?   ∙ 실천 방안을 제시했나요?

◎ 토의에 참여한 자신의 모습 평가하기
∙ 토의 주제에 맞는 내용을 말했나요?
∙ 알맞은 주장과 근거를 들어 의견을 말했나요?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했나요?
∙ 의견의 장단점을 자세히 제시했나요?
∙ 토의에 활발하게 참여했나요?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6단원 토의하여 해결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6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