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 기행문을 써요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기행문을 써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7-1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기행문을 써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7. 기행문을 써요

 

 

1. 기행문을 읽거나 쓴 경험 이야기하기


◎ 재미있게 여행한 경험을 즉석 사진으로 꾸미기
∙ 자신이 재미있게 여행한 경험에서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언제, 어디에, 누구와 여행을 다녀왔는지 기억에 남는 일을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여행 경험을 쓴 글을 읽거나 여행 경험을 글로 쓴 경험 떠올리기
 
여행 경험을 쓴 글이나
책을 읽은 경험
- 어머니께서 가족 여행을 다녀와서 누리 사랑방에 올리신 여행 후기를
  읽어 보았다.
- 신라 시대 때 혜초 스님이 쓴 『왕오천축국전』을 읽었다.
여행 경험을 글로 쓴 경험 - 아버지와 남도 순례를 하고 나서 일기를 쓴 적이 있다.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글로 쓰면 좋은 점
∙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을 시간이 지나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행했을 때의 기분을 잘 간직할 수 있습니다.
∙ 여행했던 경험을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여행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 교과서 215~216쪽 그림 가, 나
∙ 그림 가, 나에서 현석이와 서윤이가 대화를 나 눈 내용: 여행을 다녀온 경험
∙ 그림 가에서 현석이가 멋쩍어 한 까닭
  - 제주도 여행을 가서 좋은 추억이 많았는데, 글로 남긴 것이 없어서 여행 경험을 정확하게 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그림 나 에서 서윤이가 뿌듯해 한 까닭
  - 여행하면서 본 것을 꼼꼼히 써 놓고 사진을 찍어 두어서 여행 경험을 자신 있게 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그림 가, 나를 보고, 현석이에게 해 주고 싶은 말
  -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글 로 나타내면 여행 경험을 생생하게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어.


 

2.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기행문 이란? 여정을 적고, 여행으로 얻은 견문과 감상을 쓴 글

여정, 견문, 감상의 뜻
- 여정: 여행의 과정이나 일정
- 견문: 여행하며 보거나 들은 것
- 감상: 여행하며 든 생각이나 느낌

기행문의 형식 이해하기
∙ 기행문은 일기, 편지, 생활문과 같은 여러 가 지 형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 사진, 그림, 입장권 따위를 활용하면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행문의 표현 특징
여정 ∙ 주로 시간 과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이 쓰인다.
∙ ‘먼저, 이른 아침에’와 같은 시간 표 현과 ‘~에 도착했다, ~(으)로 갔다’와 같은 장소 표현을 쓴다.
예) 이른 아침에 현대 문화와 옛 문화가 어우러진 인사동에 도착했다.
예) 우리는 버스를 타고 담양으로 갔다.
견문 ∙ 어떤 장소를 방문해 본 것과 들은 것을 나타낸다.
∙ 본 것을 나타낼 때에는 ‘~을/를 보다, ~이/가 있다’ 따위의 표현을, 들은 것을 나타낼 때에는 ‘~(이)라고 한다, ~ 을/를 듣다’ 따위와 같은 표현을 쓴다.
예) 순천만 습지에서 농게와 짱뚱어를 보았다.
예) 불국사에는 청운교와 백운교가 있다.
감상 ∙ 여행하며 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한다.
∙ ‘~처럼, ~같이’와 같이 비유를 쓰는 경 우가 많고, ‘느끼다, 생각하다’라는 낱말을 쓰기도 한다.
예) 유리 벽 사이 로라도 석굴암을 볼 수 있어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예) 무령왕릉 내부를 보는 동안 머리카락이 쭈뼛 서는 듯한 감동이 밀려왔다.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
∙ 글의 종류: 기행문
∙ 글의 특징: 글쓴이가 제주도에서 다닌 곳, 제주도를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 생각하거나 느낀 것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 글에서 기행문에 들어갈 내용을 찾아 정리하기
글의 내용 기행문에 들어갈 내용
우리는 어리목에서 출발하여 만세 동산을 지나 1700 고지인
윗세오름까지 올라 그곳 산장 휴게소에 서 준비해 간 도시락을 먹고 영실로 하산하면서 한라산의 아름다움을 만끽했다.
여행하면서 다닌 곳
여 정
영실에 들어서면 이 내 솔밭 사이로 시원 한 계곡물이 흐른다. 여행하면서 보고 들 은 것
견 문
오르면 오를수록 이 수직의 기암들이 점점 더 하늘로 치솟아 올라
신비스럽고 도 웅장한 모습에 절 로 감탄이 나온다.
여행하면서 생각하 거나 느낀 것
감 상
 

3. 여정, 견문,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 쓰기


여행 경험 떠올리기
∙ 내가 갔던 곳, 그곳을 여행한 목적, 그곳에서 보고 들은 것 가운데에서 기억에 남는 것,
그 곳에서 생각하거나 느낀 점, 그곳에 다녀온 뒤의 생각이나 느낌을 떠올려 봅니다.

◎ 기행문을 쓸 준비하기
∙ 기행문을 쓰는 목적, 그 장소를 고른 까닭, 글을 읽을 사람, 필요한 자료를 정리해 봅니다.

◎ 자신이 여행한 경험을 기행문의 짜임을 생각하여 여정, 견문, 감상으로 나누어 정리하기
∙ 처음
여행한 목적 처음 부분에는 여행한 까 닭이나 목적을 씁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의 기대와 설렘, 떠날 때 날씨와 교통편,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이나 여행 일정 소개 따위를 더 쓸 수도 있습니다.

∙ 가운데
여정, 견문, 감상 가운데 부분에는 여행지에 서 다닌 곳, 보고 들은 것, 생각 하거나 느낀 것과 같이 여행하 면서 있었던 일을 씁니다.
인상 깊은 경험이나 이야 기, 이동하면서 겪은 일이나 느낌, 새롭게 안 사실, 출발 전에 조사한 여행지 자료 따 위를 더 쓸 수도 있습니다

∙ 끝
전체 감상과
더 알고 싶은 점
끝부분에는 여행의 전체 감상을 씁니다.
여행한 뒤에 한 다짐이나 반성, 여행하며 느낀 만족감, 아쉬운 점, 바라는 점, 앞으로 있을 계획이나 각오, 여행 뒤에 달라진 생각이나 태도 따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기행문을 쓸 때 나타내는 방법
∙ 시간과 장소가 잘 드러나게 씁니다.
∙ 보고 들은 내용(견문)을 생생하고 자세하게 풀어 씁니다.
∙ 생각이나 느낌(감상)도 함께 씁니다.

기행문 쓰기
∙ 시간 차례대로 씁니다.
∙ ‘처음-가운데-끝’의 구조로 씁니다.
∙ 여정을 중심으로 견문과 감상을 고루 씁니다.
∙ 여행지를 다녀온 차례대로 씁니다

◎ 친구들의 기행문을 읽고 잘한 점을 찾을 때 확인할 내용
∙ 여행한 목적이 잘 드러났나요?
∙ 여정, 견문, 감상이 잘 드러났나요?
∙ 읽을 사람을 예상해 썼나요?
∙ 여행하며 얻은 자료를 알맞게 붙였나요? ∙ 글의 전체 짜임을 처음-가운데-끝으로 구성했나요?


 

4. 여행지 안내장 만들기


◎ 여행지 안내장의 모양과 안내장에 들어갈 내용 생각하기
∙ 여러 가지 안내장의 모양을 살펴봅니다




∙ 여러 가지 안내장을 보고 안내장에 들어갈 내용을 생각해 봅니다.
예) - 갈 만한 곳: 자연환경, 체험 시설, 관광지
- 먹을거리: 대표 음식, 맛있는 식당
- 즐길 거리: 축제, 체험, 취미, 여가 활동
- 문화유산: 역사 유물, 지역 출신 위인, 지역의 옛이야기
- 자신의 생각: 여행으로 느낀 점

◎ 여행지와 관련 있는 자료를 모으는 방법
∙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이나 기록한 내 용을 찾습니다.
∙ 여행지에 대한 책을 찾아 읽어 봅니다.
∙ 지역 시(도)청, 구(군)청의 누리집을 살펴봅니다.
∙ 여행지 관련 안내서를 찾아봅니다.
∙ 텔레비전 여행 프로그램이나 여행지에 대한 신문 기사를 찾아봅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기행문을 써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7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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