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8-2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을 찾는 방법
∙ ‘고맙다’, ‘미안하다’, ‘슬프다’ 등과 같이 마음을 직접 나타내는 낱말을 찾거나 마음을 나타내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 태웅이가 쓴 편지
∙ 글의 내용: 태웅이가 반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 글에서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 찾아 쓰기 → 쑥스러워서, 미안한, 고마워
∙ 글에 드러난 태웅이의 마음 찾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의 특징
∙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드러납니다.
∙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씁니다.
∙ 일어난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을 씁니다.
◎ 글쓴이의 마음을 파악하는 방법
∙ 누가 누구에게 쓴 글인지 살펴봅니다.
∙ 무슨 일에 대해 썼는지 살펴봅니다.
∙ 글쓴이가 마음을 전하려고 사용한 표현은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 글쓴이가 전하려는 마음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 지우가 쓴 글」
∙ 글의 종류: 편지
∙ 글의 내용: 지우가 김하영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 지우가 쓴 글의 특징 이야기하기
- 읽는 사람 이 정해진 글이다
- 편지 형식으로 썼다.
- 체험학습 때 있었던 일을 썼다.
-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려고 쓴 글이다.
∙ 지우가 선생님께 전하려는 마음 파악하기
◎ 마음을 글로 써서 전해 본 경험 떠올리기
∙ 어떤 일에 대해 마음을 전했나요?
∙ 어떤 마음을 전했나요?
∙ 무엇이라고 표현했나요?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
∙ 마음을 전하고 싶은 일을 떠올립니다.
∙ 글에서 전하려는 마음을 생각합니다.
∙ 마음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 읽는 사람의 마음이 어떠할 지 짐작하며 씁니다.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단계별로 확인하기
◎ 안창호 선생이 아들에게 쓴 편지
∙ 글의 종류: 편지
∙ 글의 내용: 안창호 선생이 홍콩에 있을 때 아 들 필립에게 쓴 편지로, 안부를 묻고 당부할 말을 전하는 내용입니다.
∙ 안창호 선생이 아 들 에게 전하려는 마음 파악하기
∙ 안창호 선생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쓴 방법 살펴보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데 필요한 내용 정리하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쓴 뒤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했는지 점검하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의 내용을 자세히 썼나요?
∙ 마음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표현을 사용했나요?
∙ 읽는 사람의 마음을 잘 고려해 썼나요?
◎ 마음을 담아 붙임쪽지나 댓글 쓰기
◎ 친구가 쓴 소식을 읽고 붙임쪽지나 댓글을 쓸 때 주의할 점
∙ 답장을 읽게 되는 친구의 마음을 생각하며 배려하는 글쓰기를 합니다.
∙ ‘축하해’, ‘축하’와 같은 간단한 말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담은 구체적인 말을 씁니다.
∙ 직접 보지 않고 대화하는 온라인 게시판이라고 하여 거짓말을 하거나 남에게 나쁜 말을 하면 안 됩니다.
◎ 재환이가 겪은 일
∙ 글의 내용: 새로운 동네로 이사 온 재환이가 아파트 승강기 안에 가족을 소개하고 이웃에 게 인사하는 내용이 담긴 편지를 붙인 뒤에 일어난 일을 쓴 글입니다.
∙ 재환이가 쓴 편지의 내용
∙ 재환이에게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
원인: 재환이가 새로 이사 온 아파트 승강기 안에 편지를 붙임.
결과 - 승강기를 탄 이웃 사람들이 편지를 보고 마음을 담은 쪽지를 붙임.
- 재환이도, 쪽지를 써서 붙인 이 웃도 모두 훈훈한 마음을 느낌.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1. 마을을 드러내는 표현 찾기
◎ 마음을 드러내는 표현을 찾는 방법
∙ ‘고맙다’, ‘미안하다’, ‘슬프다’ 등과 같이 마음을 직접 나타내는 낱말을 찾거나 마음을 나타내는 표현을 찾아봅니다.
◎ 태웅이가 쓴 편지
∙ 글의 내용: 태웅이가 반 친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 글에서 마음을 나타내는 낱말 찾아 쓰기 → 쑥스러워서, 미안한, 고마워
∙ 글에 드러난 태웅이의 마음 찾기
미안한 마음 | 힘껏 달리고 싶었을 텐데 나 때문에 참았을 것 같아서 미안한 마음이 들어. |
고마운 마음 | 고마워, 친구들아! 같이 달려 주고 응원해 준 너희의 따뜻한 마음 잊지 않을 게. |
부끄러운 마음 | 달리기를 할 때면 나는 어디론가 숨고 싶었어. |
2. 글쓴이가 전하려는 마음 알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의 특징
∙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드러납니다.
∙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씁니다.
∙ 일어난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을 씁니다.
◎ 글쓴이의 마음을 파악하는 방법
∙ 누가 누구에게 쓴 글인지 살펴봅니다.
∙ 무슨 일에 대해 썼는지 살펴봅니다.
∙ 글쓴이가 마음을 전하려고 사용한 표현은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 글쓴이가 전하려는 마음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 지우가 쓴 글」
∙ 글의 종류: 편지
∙ 글의 내용: 지우가 김하영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 지우가 쓴 글의 특징 이야기하기
- 읽는 사람 이 정해진 글이다
- 편지 형식으로 썼다.
- 체험학습 때 있었던 일을 썼다.
- 선생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려고 쓴 글이다.
∙ 지우가 선생님께 전하려는 마음 파악하기
누가 누구에게 쓴 글인지 살펴보기 | 지우가 김하영 선생님께 쓴 편지임. |
무슨 일에 대해 썼는지 살펴보기 | 체험학습에서 도자기 만드는 것을 선생님께서 도와 주신일 |
글쓴이가 마음을 전하려고 사용한 표현 찾아보기 | 고맙습니다. |
글쓴이가 전하려는 마음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 고마운 마음 |
3.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 마음을 글로 써서 전해 본 경험 떠올리기
∙ 어떤 일에 대해 마음을 전했나요?
∙ 어떤 마음을 전했나요?
∙ 무엇이라고 표현했나요?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
∙ 마음을 전하고 싶은 일을 떠올립니다.
∙ 글에서 전하려는 마음을 생각합니다.
∙ 마음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 읽는 사람의 마음이 어떠할 지 짐작하며 씁니다.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단계별로 확인하기
계획하기 | ∙ 누구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었나요? ∙ 마음을 전하고 싶은 까닭은 무엇인가요? ∙ 어떤 방법으로 마음을 전하나요? |
내용 떠올리기 | ∙ 마음을 전하는 글에는 어떤 내용이 들 어가야 할까요? ∙ 마음을 드러내려면 어떤 표현을 써야 할까요? ∙ 더 강조해 전하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 가요? |
내용 조직하기 | ∙ 어떤 차례와 짜임으로 글을 썼나요? ∙ 모든 편지글의 시작과 끝에 공통적으로 들어가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 일어난 일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 나타나나요? |
표현하기 | ∙ 마음을 드러내려고 어떤 표현을 썼나요? ∙ 읽는 사람을 고려해 어떤 말투로 썼나요? |
◎ 안창호 선생이 아들에게 쓴 편지
∙ 글의 종류: 편지
∙ 글의 내용: 안창호 선생이 홍콩에 있을 때 아 들 필립에게 쓴 편지로, 안부를 묻고 당부할 말을 전하는 내용입니다.
∙ 안창호 선생이 아 들 에게 전하려는 마음 파악하기
무슨 일에 대해 썼는지 살펴보기 |
아들 소식과 아들의 앞날에 대한 걱정 |
마음을 전하려고 사용한 표현 찾아보기 |
- 무척 기쁘구나. - 축하한다. - 너를 믿는다. |
전하려는 마음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
축하하는 마음과 걱정하는 마음 |
∙ 안창호 선생이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쓴 방법 살펴보기
글을 쓸 때 고려한점은 무엇인가요? |
- 읽는 사람: 아들 - 목적: 안부를 묻고 당 부 할 말을 전하기 위해서 입니다. |
어떤 마음을 전했나요? |
- 다친 일을 걱정하는 마음 - 한 학년 올라간 일을 축하하는 마음 -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힘쓰기를 당부함. |
무엇이라고 표현했나요? |
- 걱정되는구나. - 축하한다. - 힘써야 한단다. |
4. 마음을 전하는 글 쓰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쓰는 데 필요한 내용 정리하기
마음을 전할 사람 | 보건 선생님 |
전하려는 마음 | 고마운 마음 |
있었던 일 | 얼마 전에 다쳐서 보건 선생님께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 |
마음을 나타내는 표현 | 고맙습니다. |
◎ 마음을 전하는 글을 쓴 뒤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했는지 점검하기
∙ 마음을 전하는 글의 내용을 자세히 썼나요?
∙ 마음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표현을 사용했나요?
∙ 읽는 사람의 마음을 잘 고려해 썼나요?
5. 마음을 담아 붙임쪽지 쓰가
◎ 마음을 담아 붙임쪽지나 댓글 쓰기
교실 알림판 이용하기 | ➊ 친구들에게 전하고 싶은 소식을 써서 교실 알림판에 붙입니다. ➋ 친구가 쓴 소식을 읽고 전하고 싶은 마음을 붙임쪽지에 씁니다. ➌ 친구가 쓴 소식 옆에 붙임쪽지를 붙입니다. |
학급 온라인 게시판 이용하기 | ➊ 친구들에게 전할 소식을 학급 온라인 게시판에 씁니다. ➋ 친구가 쓴 소식을 읽고 전하고 싶은 마음을 댓글로 씁니다. ➌ 다른 친구가 쓴 댓글도 읽어 봅니다. |
◎ 친구가 쓴 소식을 읽고 붙임쪽지나 댓글을 쓸 때 주의할 점
∙ 답장을 읽게 되는 친구의 마음을 생각하며 배려하는 글쓰기를 합니다.
∙ ‘축하해’, ‘축하’와 같은 간단한 말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담은 구체적인 말을 씁니다.
∙ 직접 보지 않고 대화하는 온라인 게시판이라고 하여 거짓말을 하거나 남에게 나쁜 말을 하면 안 됩니다.
◎ 재환이가 겪은 일
∙ 글의 내용: 새로운 동네로 이사 온 재환이가 아파트 승강기 안에 가족을 소개하고 이웃에 게 인사하는 내용이 담긴 편지를 붙인 뒤에 일어난 일을 쓴 글입니다.
∙ 재환이가 쓴 편지의 내용
받을 사람 | 이웃 사람들 |
목적 | 이사 와서 이웃에게 인사하려고 |
내용 | 가족을 소개하고 이웃에게 인사함. |
∙ 재환이에게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 알아보기
원인: 재환이가 새로 이사 온 아파트 승강기 안에 편지를 붙임.
결과 - 승강기를 탄 이웃 사람들이 편지를 보고 마음을 담은 쪽지를 붙임.
- 재환이도, 쪽지를 써서 붙인 이 웃도 모두 훈훈한 마음을 느낌.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