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 겪은 일을 써요 | 홈런 초등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작성시간
- 2023-09-2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학습 목차
1)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겪은 일이 드러난 글 읽기
2)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3)겪은 일이 드러나게 글 쓰기
4)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 쓰기
5)우리 반 글 모음집 만들기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학습내용 보기>
문장을 문장 성분으로 살펴보면 윤서가(주어)/ 책을(목적어)/ 읽는다(서술어)가 됩니다.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있습니다.
문장 성분의 호응이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글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문장의 뜻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응관계를 공부하다보면 호응하는 서술어가 따로 있는 낱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결코, 전혀, 별로,’와 같은 낱말은 ‘~지 않다, ~지 못하다’와 같은 부정적인 서술어 또는 ‘안’, ‘못’이 꾸며 주는 서술어와 호응합니다.
호응하는 서술어가 따로 있는 낱말 더 알아보기>
또한 읽는 사람을 정하고, 글의 주제를 정합니다. 글쓰기를 계획했다면, 글 내용을 만듭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에 자신의 글로 쓰고 싶은 일이나 생각을 생각그물로 정리하고, 어떤 글감으로 글을 쓸지 정합니다.
글감을 정했다면 글 내용을 조직하고, 글로 표현하고 쓴 글을 다시 보며 고쳐 쓸 부분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공부 더 하기>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홈런 초등 무료체험 시작하기>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학습 목차
1)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겪은 일이 드러난 글 읽기
2)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3)겪은 일이 드러나게 글 쓰기
4)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 쓰기
5)우리 반 글 모음집 만들기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국어학습내용 보기>
1)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겪은 일이 드러난 글 읽기
문장 성분이란 주어, 목적어, 서술어와 같이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윤서가 책을 읽는다.문장을 문장 성분으로 살펴보면 윤서가(주어)/ 책을(목적어)/ 읽는다(서술어)가 됩니다.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있습니다.
문장 성분의 호응이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글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문장의 뜻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 알기
주어진 문장을 보고 잘못된 문장을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잘못된 문장 고치기 | 문장을 고친 까닭 |
우리가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까닭은 환경 파괴의 피해가 결국 우리에게 돌아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돌아오기 때문이다.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아서 |
할아버지는 얼른 밥을 다 먹고 또 일하러 나가셨다. ->할아버지께서는 얼른 진지를 다 잡수시고 |
높임의 대상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아서 |
어제저녁 우리 가족은 함께 동네 공원으로 산책을 나간다. ->나갔다. |
시간을 나타내는 말과 서술어의 호응관계가 바르지 않아서 |
호응관계를 공부하다보면 호응하는 서술어가 따로 있는 낱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결코, 전혀, 별로,’와 같은 낱말은 ‘~지 않다, ~지 못하다’와 같은 부정적인 서술어 또는 ‘안’, ‘못’이 꾸며 주는 서술어와 호응합니다.
호응하는 서술어가 따로 있는 낱말 더 알아보기>
3)겪은 일이 드러나게 글 쓰기
글쓰기를 계획할 때는 글을 쓰는 목적을 생각하고, 글의 종류를 정합니다.또한 읽는 사람을 정하고, 글의 주제를 정합니다. 글쓰기를 계획했다면, 글 내용을 만듭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에 자신의 글로 쓰고 싶은 일이나 생각을 생각그물로 정리하고, 어떤 글감으로 글을 쓸지 정합니다.
글감을 정했다면 글 내용을 조직하고, 글로 표현하고 쓴 글을 다시 보며 고쳐 쓸 부분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4)매체를 활용해 겪은 일이 드러나는 글 쓰기
1단계, 활용할 매체 정하기 |
2단계, 매체를 활용할 때 주의할 점 알기 |
-글자 크기와 줄 간격을 읽기 좋게 조절합니다. -자료의 출처를 밝힙니다. -예의를 갖추어 글을 씁니다. -누가 쓴 글인지 이름을 밝힙니다. |
3단계, 매체를 활용해 글 쓰기 |
-글 쓰는 방법: 지난 시간에 썼던 글을 고치며 매체에 옮기거나 새로운 글을 매체에 직접 쓰기 -주의할 점: 글을 쓸 때 생각해야 할 점 살펴보기, 글을 평가하는 기준 살펴보기 |
4단계, 의견 주고받기 |
친구가 쓴 글에 의견을 쓰고 친구가 남긴 의견을 읽어 봅니다. |
5단계, 고쳐쓰기 |
-글 고쳐 쓰는 방법: 처음 썼던 글을 복사해서 붙이고 고쳐 쓸 부분을 찾아 고치고 저장하기 -확인하기: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
5)우리 반 글 모음집 만들기
글 모음집을 만들기 전에 정해야 할 것과 필요한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정해야 할 것 | 만드는 목적, 방법, 읽을 사람, 분량, 들어갈 내용과 차례, 펴낼 시기, 제목 등 |
필요한 역할 | 표지 꾸미기, 글 고치기, 글 입력하기, 학생 작품 모으기, 복사 및 제본 등 |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겪은 일을 써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5학년 2학기 국어 4단원 공부 더 하기>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