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 우리말 지킴이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10-1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 목차
1)우리말이 훼손된 사례 살펴보기
2)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
3)여러 사람 앞에서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4)우리말 바르게 사용하기를 알리는 만화 그리기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영어를 쓰면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몇몇의 편견 때문이기도 하고,
줄임말을 쓰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 친구가 또는 인터넷 상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신조어를 사용하지 못하면 나만 뒤쳐지는 느낌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당연하게도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의사소통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언어에 정신이 깃든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의 정신도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조사할 수 있는지, 조사 방법과 기간이 적절한지 주의하며 조사 주제를 정합니다.
-조사 주제에 맞는 조사 대상을 선정합니다.
●조사 방법을 정해 조사 계획 정리하기
다양한 조사 방법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한 내용으로 발표 준비하기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발표할 원고를 구성해볼까요?
-발표를 시작할 때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발표한다.
-자료를 보여 줄 때 자신 있는 표정을 지으며 손으로 화면을 가리키면 좋다.
*발표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할지
-자료를 보여 주는 화면과 설명하는 말이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듣는 사람이 기다리는 시간이 없도록 모둠원들이 발표를 도와야 한다.
*자료를 잘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하기
-자료는 모두가 볼 수 있게 큰 화면으로 보여주고 한참 볼 수 있도록 화면을 켜 둔다.
-뒷자리에 있는 친구들까지 볼 수 있도록 실물 자료는 조금 높이 들어서 보여 준다.
발표를 할 때 주의사항이 있음 발표를 듣는 분들도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되거나 거짓인 내용은 없는지, 자료는 정확한 것인지 판단하며 들어야 합니다.
-발표 주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새롭게 알려주는 내용이 무엇인지 집중하며 들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시간에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 목차
1)우리말이 훼손된 사례 살펴보기
2)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
3)여러 사람 앞에서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4)우리말 바르게 사용하기를 알리는 만화 그리기
1)우리말이 훼손된 사례 살펴보기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한 부분을 보며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알아볼까요?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한 부분 |
그렇게 생각한 까닭 | 고쳐 쓰기 |
Book적book적, 펫아이템숍, 한마음플라워, 4U음식점 | 우리말이 있는데도 영어를 그대로 간판에 사용함 | 북적북적 서점, 반려동물 용품 판매점, 한마음 꽃집, 여러분을 위한 음식점 |
열공했더니, 삼김 | 말을 줄여서 사용함 | 열심히 공부했더니, 삼각김밥 |
주문하신 사과주스 나오셨습니다. | 사물을 높여서 잘못 표현함 | 주문하신 사과주스 나왔습니다. |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영어를 쓰면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몇몇의 편견 때문이기도 하고,
줄임말을 쓰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 친구가 또는 인터넷 상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신조어를 사용하지 못하면 나만 뒤쳐지는 느낌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당연하게도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의사소통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언어에 정신이 깃든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의 정신도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
●조사 주제와 조사 대상 정하기-실제로 조사할 수 있는지, 조사 방법과 기간이 적절한지 주의하며 조사 주제를 정합니다.
-조사 주제에 맞는 조사 대상을 선정합니다.
●조사 방법을 정해 조사 계획 정리하기
다양한 조사 방법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 방법 | 장점 | 단점 |
관찰 | 현정에서 조사 대상을 직접 파악할 수 있다. | 시간이 많이 걸린다. |
설문지 | 여러 사람을 한꺼번에 조사할 수 있다. | 답한 내용 외에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어렵다. |
면담 | 자세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시간이 오래 걸리고 원하는 인물과 면담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책이나 글 |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내가 찾고 싶은 정보를 쉽게 찾지 못할 수도 있다. |
●조사한 내용으로 발표 준비하기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발표할 원고를 구성해볼까요?
시작하는 말 구성하기 | 모둠 이름, 조사 주제, 발표 제목을 쓴다. |
전달하려는 내용 구성하기 | 자료, 설명하는 말을 쓴다, 자료를 제시할 때 저작자나 출처를 밝힌다. |
끝맺는 말 구성하기 | 발표한 내용, 모둠의 의견이나 전망을 쓴다. |
3)여러 사람 앞에서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조사한 내용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발표를 할 때 주의할 점
*어느 부분에서 어떤 목소리, 표정, 몸짓을 할 지 생각하기-발표를 시작할 때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발표한다.
-자료를 보여 줄 때 자신 있는 표정을 지으며 손으로 화면을 가리키면 좋다.
*발표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할지
-자료를 보여 주는 화면과 설명하는 말이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듣는 사람이 기다리는 시간이 없도록 모둠원들이 발표를 도와야 한다.
*자료를 잘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하기
-자료는 모두가 볼 수 있게 큰 화면으로 보여주고 한참 볼 수 있도록 화면을 켜 둔다.
-뒷자리에 있는 친구들까지 볼 수 있도록 실물 자료는 조금 높이 들어서 보여 준다.
발표를 할 때 주의사항이 있음 발표를 듣는 분들도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표를 들을 때 주의할 점
-발표 내용이 주제와 관련 있는지 판단하며 들어야 합니다.-과장되거나 거짓인 내용은 없는지, 자료는 정확한 것인지 판단하며 들어야 합니다.
-발표 주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새롭게 알려주는 내용이 무엇인지 집중하며 들어야 합니다.
4)우리말 바르게 사용하기를 알리는 만화 그리기
우리말 바르게 사용하기를 알리는 만화를 그릴 때에는 만화를 그리기 전에 주제를 정하고, 만화의 내용을 떠올려 보며 장면을 정해야 합니다.지금까지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우리말 지킴이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5학년 2학기 국어 8단원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