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학기 국어 9단원 |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아이스크림 홈런
생각을 나타내는 글을 써보아요. 쐐기표와 겹쐐기표를 알아보아요- 작성시간
- 2023-10-19
안녕하세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을 알아보고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 꾸며 주는 말의 예) 노란, 주룩주룩, 굵은, 후드득
∙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생각을 더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 설명하는 대상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 ’누가(무엇이)’ 다음에 조금 쉬어 읽습니다.
예) 수컷 사슴벌레는큰턱을 가지고 있어요.
∙ ‘누가(무엇이)’에 해당하는 말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이 길면 한 번 더 쉬어 읽습니다.
예) 나무 위에서 마주 선수컷 사슴벌레는큰턱을 맞대고상대를 밀어붙여요.
∙ 문장과 문장 사이는 보다 조금 더 길게 쉬어 읽습니다.
예) 수컷 사슴벌레는큰턱을 가지고 있어요. 큰턱 옆에는더듬이도 있어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바로가기 >
홈런 초등 유료학습 바로가기 >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을 알아보고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 알기
꾸며 주는 말
∙ 뒤에 오는 말을 꾸며 주어 그 뜻을 자세하게 해 주는 말을 꾸며 주는 말이라고 합니다.
∙ 흉내 내는 말도 꾸며 주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꾸며 주는 말의 예) 노란, 주룩주룩, 굵은, 후드득
꾸며 주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
∙ 느낌을 실감 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생각을 더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
∙ 글의 제목을 보고 무엇을 설명하는지 짐작해 봅니다.∙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 설명하는 대상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 쐐기표()와 겹쐐기표()
∙ 쐐기표(): 조금 쉬어 읽는 것을 나타냅니다.
∙ 겹쐐기표( ): 보다 조금 더 쉬어 읽는 것을 나타냅니다.
∙ 문장 부호 , 뒤에는 쐐기표()를 하고 조금 쉬어 읽고, , !?뒤에는 겹쐐기표()를 하고 조금 더 쉬어 읽습니다.문장의 뜻이 잘 드러나게 띄어 읽는 방법
∙ 한 문장을 앞부분과 뒷부분으로 나누어 읽습니다.∙ ’누가(무엇이)’ 다음에 조금 쉬어 읽습니다.
예) 수컷 사슴벌레는큰턱을 가지고 있어요.
∙ ‘누가(무엇이)’에 해당하는 말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이 길면 한 번 더 쉬어 읽습니다.
예) 나무 위에서 마주 선수컷 사슴벌레는큰턱을 맞대고상대를 밀어붙여요.
∙ 문장과 문장 사이는 보다 조금 더 길게 쉬어 읽습니다.
예) 수컷 사슴벌레는큰턱을 가지고 있어요. 큰턱 옆에는더듬이도 있어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바로가기 >
홈런 초등 유료학습 바로가기 >